[노사관계]노사관계의 특성과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발전과정에 관한 심층적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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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개요
2. 노사관계의 특성
3. 우리나라의 노사관계


II. 본론

1. 한국 노사관계의 태동과 방임적 노사관계
(1) 한국노사관계의 태동 (1945-1950)
(2) 정치적 혼란기의 노사관계 (1950-1961)
2. 경제 성장기의 상황과 억압적 노사관계
(1) 경제 개발기의 노사관계 (1962-1971)
(2) 고도 성장기의 노사관계 (1972-1980)
3. 사회 갈등기의 상황과 대립적 노사관계
(1) 사회적 갈등기의 노사관계 (1981-1987)
(2) 사회적 욕구 분출기의 노사관계 (1987-1990)
4. 민주화 시대의 협력적 노사관계 (1991- 현재)
5. 현재 노사관계의 변화 양상
6. 노무현 정권과 노동운동의 전망
(1) 노동조합운동과 민주화: 떨어지는 연결 고리
(2) 노동운동의 정체성: 사회적 시민권의 확장
(3) 참여와 타협의 가능성
7. 향후의 한국노사관계

III. 맺는말


본문내용
3. 우리나라의 노사관계

보통 노사관계제도 라고 하면 노사관계의 원만하고 협동적인 형성·발전을 위해, 마련하고 있는 제도들을 가리킨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단체교섭제도, 노사협의제도, 고충처리제도, 종업원지주제도 등이 있다. 단체교섭은 근로자의 자주적인 이익단체인 노동조합의 대표와 사용자 대표가 만나, 근로조건 및 노사관계상의 갖가지 약정의 결정 등을 위해 절충하는 것을 뜻한다. 우리나라 현행 헌법에는 제31조에 이른바 노동 3권, 즉 단결권·단체교섭권·단체행동권의 보장이 규정되어 있다. 이에 따라 근로자들은 자유로이 노동조합을 새로 결성하거나, 결성된 노동조합에 가입할 수 있다. 또 노동조합의 대표는 사용자와 더불어 단체교섭을 행할 수 있는 권리를 지니며, 사용자는 정당한 단체교섭 신청에 성실히 응해야 하는 의무를 지고 있다. 노사협의 제도는 주로 노사 쌍방에게 관계 깊은 사항, 즉 보통 단체교섭에서 취급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 노사가 협력하기 위해 협의하는 제도이다. 고충처리제도는 주로 일선 종사원들의 근로상의 애로사항이나 현장에서의 해결을 요하는 문제, 또는 기타 불만 등을 수시로 호소케 하여, 이를 사용자측 대표와 근로자측 대표의 협력으로써 그때그때 해결·처리해 가는 제도이다. 종업원 지주 제도는 기업이 그 종사원들에게 특별한 조건으로써, 자기회사의 주식을 분야하여 보유케 하는 제도이다. 각각의 제도는 다른 기능을 갖기 때문에 여러 제도를 적절히 고루 활용함으로써 각 제도간의 보완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바람직한 노사관계를 위해서는 먼저 노사관계의 안정이 필요하다. 여기에서 안정이란 노사간의 상호관계에 적절한 질서가 세워져 있음을 뜻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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