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식민지 지식인이 바라 본 일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면서
Ⅱ. 20세기 우리나라와 일본의 정황과 사상의 전개과정
1. 우리나라와 일본에 나타나는 변화의 움직임들
2. 사상의 전개과정: 사상가들을 중심으로 본 사상의 실례들
Ⅲ. 20세기 두 식민지 지식인의 대담
Ⅳ. 마치면서
- 본문내용
-
Ⅱ. 20세기 우리나라와 일본의 정황과 사상의 전개과정 “Bob Tadashi Wakabayashi, 1998, 『Modern Japanese Thought』, Cambridge University Press”를 중심으로 정리했다.
1. 우리나라와 일본에 나타나는 변화의 움직임들
개항 이후 오늘날까지 전개된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는 바로 근대국민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과정이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 하에 놓이게 되면서, 자발적인 발전의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되었다. 개항 이후, 외부적으로는 서양 열강들을 접하게 되고, 내부적으로는 조선의 봉건적 질서가 내포하고 있던 문제점들이 붉어져 나오게 되면서, 당시 조선의 과제는 반봉건과 반제국주의의 기치 아래 근대국민국가를 건설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같은 목표 아래 조선의 지식인들은 이를 위한 다양한 방향을 모색하고 있었다. 하지만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받게 되면서 근대국민국가 건설을 위해 달성해야 할 반제국주의라는 과제는 탈식민지로 전환될 수밖에 없었다. 즉, 식민지 지배하라는 당대의 현실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한 문제는 당시의 사상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었다고 할 수 있다. 봉건적 질서를 청산하고 근대화를 달성해야하는 과제 뿐 아니라 식민지 현실을 벗어나야한다는 이중의 과제를 당시의 식민지 지식인들은 짊어질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이 국내에서 전개되는 동안, 일본 역시 우리와는 다른 방향이지만 변화의 과정을 밟아가고 있었다. 개항 후 일본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