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정보체계론] 의사결정지원시스템(집부패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개념

사무작업을 보다 일관성있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며, 경영관리에 필요한 보고서를 자동으로 만들어내기 위해 기업들은 대형의 데이터처리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시스템들은 기업의 일상적인 거래업무를 자동화하고 통제하는데에는 성공적이었으나, 경영관리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에는 실패하였다. 그 이유는 경영관리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접하는 문제의 유형과 상황이 매우 다양하고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업의 일상적 운영 및 관리통제를 목적으로 구축된 시스템들은 다양한 의사결정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1970년대에 의사결정을 수행하거나 지원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스캇모턴(M. Scott Morton)은 1970년대 초에 의사결정지원에 대한 개념으로 'Management Decision System'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1978년에는 킨(P. Keen)과 스캇 모턴의 저서에서 'Decision Support System'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기업경영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복수의 대안을 개발하고, 비교․평가하며, 최적안을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으로 정의된다. 초기의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주로 비구조적(unstructured) 혹은 반구조적(semi-structured)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사결정자가 데이터와 모델을 활용할 수 있게 해 주는 대화식(interactive) 컴퓨터시스템으로 정의되었는데 이러한 정의는 너무 제한적이어서 최근에는 확대되어 정의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영학 서브노트
  • 의사결정 과정 → 제품상표 선택 -input(행동주의) 매개변수(인지론) output(1)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결정(구매의도) → 구매후 평가① 문제인식 : 욕구의 인식 욕구의 종류원인분석, 관심유도 방법 분석② 정보탐색 정보 처리 과정 : 광고에 노출된 이후의 심리적 과정③ 대안평가 : 제품의 특성, 중요성, 상표신념, 효용함수 등┌ 보완적 방식 : 기대

  • 제과업계의 기업 간 단체협약서 비교 분석 빙그레 VS 해태제과 빙그레 기업분석
  • 의사)은 이같이 주장했다. 우 소장은 이날 ‘종업원 지원 프로그램(EAP)을 활용한 조직구성원의 심리적 안정과 성과 향상‘이란 독특한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고 직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기업의 생산성도 높이는 방안을 제시했다. 종업원 지원 프로그램(EAP)은 업무 외에 건강,가족문제,알코올,재정,정서적 문제 등으로 인한 개인적인 문제의 발생이 생산성 향상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미국에서 1970년대에 만들어진 제도이

  • [공급사슬관리] 베네통 Benetton의 SCM
  • 목 차Ⅰ. 서 론 1. BENETTON 기업소개1) 설립초기의 BENETTON2) 1970년 이후의 BENETTON3) 오늘날의 BENETTON2. 기업선정 이유3. Benetton의 SCM 추진 배경 및 과정Ⅱ. 본 론 - 베네통의 시스템1) 생산측면에서의 전략 - CAD SYSTEM (캐드캠시스템)2) 신속공급체계 - Quick Response System (QR)3) 글로벌 물류 정보 시스템 - Electronics data interchange (EDI)4) 카스뜨레트(자동화된 물류센터)5) 표준화에 의한 재고관리 6) 복합운송체제7) 베네통의 RFID 시스템 도입Ⅲ. 결 론 - Benetton의 S

  • 이랜드지식경영
  • 시스템에 의해 이루어 지고 있다. 학습조직은 지식경영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이랜드에서는 조직이 자신의 일에 관한 피드백을 수행함으로써 일어난다. 그림 1조직이 피드백을 수행하려면 조직의 기억을 유지하는 기록 장치(이랜드 지식경영 지원시스템인 BSC 와 KMS)가 필요하다. 조직에는 한 개 이상의 피드백 고리가 있는데, 이랜드의 경영은 크게 두 개의 피드백 고리가 있다고 가정한다. 하나는 외부 환경과 그에 따른 전략의 수립 고리이고 다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론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짚어내는 능력 iii. 변혁적 리더십 a) 변혁적 리더십이란 (1) 변혁적 리더십이란 (2) 변혁적 리더의 특성 b) 성공적 사례 : 1. 하워드 슐츠 사장(스타벅스) (1) 카리스마 또는 이상적 영향력 (2) 영감적 동기부여 (3) 개별적인 배려 c) 성공적 사례 : 2. 이순신 장군 (1) 엄격함과 인자함을 겸비한 지휘관의 리더십 (2) 불의의 관행을 절대 용납하지 않는 공직자의 리더십 (3) 효과 극대화의 행정력과 전술을 이용한 리더십 (4) 선견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