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영상문화] 간접광고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간접광고란?
  1-1 간접광고의 발생배경
  1-2 간접광고의 개념
  1-3 PPL(Product Placement)의 개념

2.간접광고의 영향력  2-1 사회에 미치는 영향  2-2 심리에 미치는 영향

3.간접광고의 순기능  3-1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3-2 스토리의 필수 요소
4.간접광고의 문제점
  4-1 광고주가 작품에 개입 : 문화작품(드라마, 영화)의 훼손가능성
  4-2 무분별한 PPL 남용 : 비합리적인 구매 조장
  4-3 소비자의 잠재의식 자극 : 미디어의 횡포

5.출처
  5-1 문헌
5-2 사이트

본문내용
3. 간접광고의 순기능  3-1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① 투자비용 대비 노출빈도의 극대화
PPL은 광고주에게는 드라마나 영화 등을 통해 상업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대중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과 제작자로서는 일종의 출연료(대개 제품협찬(물품협찬) 위주이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제작비(현금협찬))를 받는다는 점에서 win-win 전략형태의 성격을 띠게 된다.
  3-2 스토리의 필수 요소
① 원더풀 라이프
   MBC에서 최근 방송을 시작한 드라마 <원더풀 라이프>의 경우 젊은 두 남녀가 원 나잇 스텐드에 의해 원치 않는 아이를 갖게 되고 계약결혼을 하게 된다. 이들은 육아일기를 통해 진정한 사랑이란 두 사람의 사랑으로 파생된 모든 결과와 책임을 함께 나누어지고 그 과정을 통해 함께 성장해 나가고 완성되는 것임을 보여주고자 하는 의도 하에 제작되었다. 드라마 전개상 신비가 태어난 후 육아일기를 적는 장면은 없어서는 안되는 설정으로 싸이월드의 미니홈페이지에 대한 간접광고(PPL광고)는 원더풀 라이프가 방영되는 매회 한번 이상 등장하게 된다. 극중 한승환(김재원 분)과 정세진(유진 분)은 딸로 등장하는 ‘한신비’를 위해 미니홈페이지를 실제로 만들었으며 승환은 신비와 함께 찍은 사진과 신비가 커가는 과정을 미니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모습으로 등장하였다. '한신비'의 이름으로 꾸며진 이 미니홈페이지에는 드라마를 보고 찾아 온 방문자수가 7천명에 이를 정도로 그 파급효과가 컸다.
② 쾌걸춘향
상황리에 종영한 KBS 드라마 <쾌걸춘향>은 갑갑한 한복과 쓰개치마를 훨훨 벗어버리고 배꼽티에 청바지를 입은 엽기발랄 성춘향(한채영 분)과 이몽룡(재희 분)의 사랑과 우정 각자의 일을 향한 성공과 좌절 희망을 그리는 드라마이다. 드라마 속 성춘향은 악세사리 디자이너로 등장하면서 인터넷 쇼핑몰 옥션의 경매서비스에 성춘향이 만든 악세사리를 판매하고 큰성공을 거두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이 드라마는 시청률 30%가 넘는 가파른 상승 곡선을 보이자 PPL 업체를 만연에 희색이 가득했다. 수입차 브랜드 푸조는 주 타겟인 젊은층에게 드라마의 주연급 배우 변학도(엄태웅 분)와 홍채린(박시은 분)이 타고 다니는 푸조의 403, 405 모델로 어필하며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성공하였다.
③ 황태자의 첫사랑

참고문헌
5.출처
  5-1 문헌
□ 영화 속 브랜드 배치에 대한 평가적 태도(1999)_ 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문학박사(광고학), 리대룡_ ACC 대표, 중앙대 문학석사(광고학), 남기창□ TV 간접광고에 대한 인식 및 운용방안에 관한 연구(2001)_ 인하대 언론정보학과 조교수, 김상훈□ 영화와 광고/PPL 산업과 광고효과(1996)_ 제일기획 사보, 서상원□ 마케팅 관점에서 본 영화 PPL의 현주소 / PPL을 통한 브랜드 홍보전략_ PPL COMPANY 대표, 김동수□ 소비자 무의식 속에 상품 이미지를 심어라_ 굿윌커뮤니케이션즈 대표, 박용집

  5-2 사이트□ http://www.advertising.co.kr (광고정보센터)□ http://www.m-republic.org (마케팅 공화국)□ http://www.metappl.com (이종민의 MetaPPL)□ http://www.brandreport.com (브랜드리포트)□ http://www.dt.co.kr (디지털 타임즈)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간접광고의 효과에 대해 잘 알게 되었어요
  • 149947***
    (2023.09.29 18:24:08)
회원 추천자료
  •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광고_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광고_634
  • 광고비를 직접 매체사에게 전달하는 사람은 광고주이다.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마치 공짜로 프로그램을 시청하거나 값싸게 신문을 구독한다고 생각하게 된다.☆한국의 광고 산업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 중의 하나는 타 국가의 특히, 일본 혹은 서구의 광고를, 위험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등의 이유로 복제한다는 것에 있다. 하지만 이는 광고의 형식을 그대로 가져온다는 것에 머물지 않고 각 개별국가들이 지닌 문화적 맥락 속에서만 적합한 문화적

  • 창의적 문장의 이해와 표현 광고와 사회 창의적 문장의 이해와 표현 광고와 사회
  • Report-창의적 문장의 이해와 표현1.광고와 사회- 자본주의와 광고대중의 여론이 사회를 움직이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언론의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그리고 그 가운데에서도 TV의 위력은 실로 막강하다. 매체에 관한 학자들의 유명한 이론을 언급할 필요도 없이 TV는 시청자들을 사로잡는 강력한 매체이다. 신문 혹은 라디오 등과 달리 TV는 매체와 시청자 사이의 간격을 없앤다. 시청자들은 TV 속의 영상과 자신을 쉽게 동일시한다.

  • 언론 현상의 이해 - 서평
  • 문화적 측면Ⅱ. 제도적 측면Ⅲ. 시대적 측면◈ 맺음말◈ 시작하는 말『언론 현상의 이해』는 한 마디로 압축하자면 언론의 매체 연구를 다룬 책이다. 비록 책은 얇지만, 그 안에 있는 내용은 다양하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만만하게 보아서는 안 될 책이었다. 책 속에는 매체 환경의 일반적인 이해부터 시작하여 인쇄매체, 영상매체, 소리매체 뉴미디어, 광고와 홍보까지 다양한 내용들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제 1장 매체 환경의 일반적

  • 아동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 대중매체인 TV는 어렸을 적부터 많이 접하지 못한 편이다. 부모님께서 모두 TV를 즐겨 보는 편이 아니라 그에 영향을 받아 TV를 꼭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시청 하였다. 지금도 여전히 TV는 잘 보지 않는 편이다. 일주일에 TV 시청 시간을 다 합쳐봐야 3시간도 되지 않는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컴퓨터를 가까이 하며 자랐다. 유치원 때에는 야후 꾸러기에 들어가 항상 플래쉬 게임 등을 했던 것이 지금도 기억에 남아 있다. 컴퓨터를 잘 다루지는 못하였지만

  • 음악적 인색 채를 이용하여 한류라는 큰 매개체를 통한 문화콘텐츠의 개발
  • 영상물이 영화관에서 방영이 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매니아층을 떠나서 서태지란 문화적 영향력이 문화적인 영향을 고취시키 는데 기여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하지만 이 방안에는 이 영향력을 세계적으로 돌리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하지만 국내에는 20대 초반만하더라도 서태지의 영향력을 많이 받지 않은 세대라 우선적 으로 국내에 문화적 발판을 만드는데 필요한 방안이기에 적어 놓았습니다.1.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