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내의 청소년 문화공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Ⅱ.이론적 배경
1학교변화모델
2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성과 욕구
3청소년기의 문화적 욕구
4서비스 대상의 확대
Ⅲ.프로그램의 개요
1프로그래명
2목 적
3목 표
4프로그램 기간 및 장소
5프로그램 대상
6관련 시설
7평가 방법
8프로그램 운영지침
9기대효과
Ⅳ.프로그램 실시
1일정표
2프로그램 일정 내용
3프로그램 세부 계획서
Ⅴ.결 론
본문내용
I. I. I. 서 론

학교는 대부분의 한국 청소년들이 하루 일과 중 8시간에서 12시간을 보내는 삶의 터전이다. 잠자는 시간과 등하교 시간을 제외하면 실제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은 하루의 절반이상이라 볼 수 있다. 이렇게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가 즐겁고 학생들을 만족시켜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가 않다.

한국청소년개발원 조사 한국청소년개발원이 2000년 9월 4개국 만 14세~17세 청소년 3,69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새 천년 청소년생활 실태 및 의식에 관한 국제비교조사에 따르면 한국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는 41%에 불과하고 학교는 대학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과 획일화된 수업 방식 등으로 인해 학생들에게 불만과 스트레스를 안겨주는 곳이 되어버렸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공부 이외에 할 것이 없고, 협소한 운동장, 책걸상으로만 가득 채워진 교실 등 제대로 쉴 곳조차 없다.

이러한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학교 내에서 학생들만의 휴식 공간이 되며 조금이라도 학교생활이 즐겁고 만족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위한 공간과 프로그램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청소년 복지라 하면 청소년의 ‘일탈행위’와 일부 ‘문제 청소년’의 예방과 선도만을 떠올리고 여기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제는 열악한 교육 환경 속에서 ‘학교를 재미없다’고 말하는 대다수의 아이들의 소리 없는 외침에 귀를 기울일 때가 된 것 같다.

8시간에서 12시간 동안을 ‘스위치를 꺼놓고’ 생활하는 청소년들에게 무언가를 스스로 만들고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그 어느 곳도 아닌 학교 내에 만들 수 있다면, 그리고 그 기능이 활성화된다면 학교 내의 부적응적인 여러 현상들을 예방하는 차원뿐만 아니라 올바른 청소년 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이에 우리 조에서는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욕구 충족이 되도록 한가람고등학교에서 실시한 교실까페를 기본모델로, 문화관광부에서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청소년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시설의 설치와 관리
  • 내의 일상적 생활을 통해 심신을 단련하고 여가 ․문화활동을 하는 공간으로 제공되는 각종 장소 ․시설 ․설비를 총칭하는 개념이라고 정의하였고, 류호섭(1995)은 청소년시설을 학교시설을 제외한 생애학습 차원의 모든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회관, 수련마을, 심신수련장은 물론 민간단체의 연수시설이나 스포츠시설까지 포함한 개념이라고 하였다. 김영한(1999)은 국가 또는 민간이 청소년의 수련활동에 필요한 설비 및 공간, 수련 프로그램

  • 청소년 시설 설치와 관리) 청소년시설의 의미와 종류 및 운영실태와 문제점
  • 문화활동을 하는 공간으로 제공되는 각종 장소 ․ 시설 ․ 설비를 총칭하는 개념이라고 정의하였고, 류호섭(1995)은 청소년 시설을 학교시설을 제외한생애학습 차원의 모든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회관, 수련마을, 심신수련장은 물론 민간단체의 연수시설이나 스포츠시설까지 포함한 개념이라고 하였다. 김영한(1999)은 국가 또는 민간이 청소년의 수련활동에 필요한 설비 및공간, 수련 프로그램 등의 서비스체제를 갖추고 전문적인 지도능력

  •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
  • 학교사회복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학교-지역사회 공조를 수립하는 데 있어서의 도전과 효과적인 프로그램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실천.ⅰ. 지역사회란지역사회란, 지역사회란 일정한 지리적 공간인 생활권 안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공통된 이해관계, 문화, 규범, 가치 등을 형성아형 공통의 경험과 공동생활을 향유하는 공간적.심리적. 일정지역의 범위이며 전체 사회의 일부분에 속한다.메키버는 지역사회의

  • 평생교육의 역사와 철학
  • 공간적으로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직장과 일반사회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이루어진다. 예컨대 직장에서는 상사와 선배는 부하나 후배를 길러서 이끌어야 직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으므로 직장의 상사와 선배는 항상 교육자의 자세로 부하나 후배를 대하는 것이다. 여기서 선배와 후배사이에 무형식 교육(informal education)이 일어난다. 무형식 교육이란 가정생활, 직장생활, 여행 등 은연중에 일어나는 교육이고, 형식교육(formal education)이란 제도권 내의 교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 종합복지관(동작 이수 사회복지관)
  • 청소년 교육 및 정서지원사업 진행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2003. 02.노인정보화교육지원 실시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지원)04.이수축구교실 실시 (한국암웨이 지원)09.결식아동보호사업 프로그램 실시 (한국암웨이 지원)10.방과후 교실 인가 운영12.전통문화체험 및 자기표현집단활동을 통한 사회성향상 프로그램2005. 01.중고등학교 징계학생들의 학교적응력 향상 및 재징계 예방 사업 실시 (삼성복지재단 지원)06.지역아동센터 인가 운영2006. 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