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여가프로그램- 문화유적답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프로그램현황
◎프로그램 내용 요약

2. 프로그램대상과 문제 및 효과성
1) 프로그램 대상
2)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효과성

3. 프로그램 목적, 목표, 하위목표
1) 프로그램 목적
2) 프로그램 목표

4. 프로그램 이론적 기반
1) 집단활동
2) 여가
3) 정신지체인의 여가의 중요성

5.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실시방법

6. 프로그램 일정표

7. 프로그램 수행인원 역할 수행 및 직위

8. 프로그램 예산

9. 프로그램평가
1) 프로그램의 과정평가
2)프로그램의 효과평가
본문내용
1.프로그램현황

◎프로그램 내용 요약

정신지체 장애인, 특히 생활시설에 생활하고 있는 정신지체장애의 경우 사회의 주류 문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적다. 시설장애인의 경우에는 집단생활에서 오는 생활자들의 소극적인 자세, 운동량의 부족 등으로 청소년기의 신체적인 발달과 심성의 개발에 있어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중복장애로 인하여 시설내의 각종 실내ㆍ외 활동 참여에 한계가 있고 취학대상에서도 제외되어 있는 중증 정신지체인들에게는 이러한 문제가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생활시설내의 중증 정신지체인들에게 시설내의 일상생활의 경험 외의 새로운 자극을 통해 생활시설에서의 고립감ㆍ무력감에서 벗어나고 비장애인과 함께 하는 동아리활동을 통하여 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정신지체 1급이고, 자립보행이 불가능하거나 일상생활에서 타인의 도움 없이는 생활할 수 없어 매사에 의욕이 없고 무력감에 젖어 있는 중증의 장애인들에게 시설 밖의 환경에 대한 새로운 자극을 주고 삶의 의욕을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문화유적답사의 동아리를 조직한다.
중증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므로 생활교사와 자원봉사자를 적극 활용하여 서비스를 전개한다. 이러한 비장애인들은 동아리의 구성원으로서 참여하는 것이며 중증정신지체인들과 모든 활동에 함께 참여하며 상호 작용한다.


2. 프로그램대상과 문제 및 효과성

1) 프로그램 대상

대상구분
산출근거
인원수
일 반 집 단
전국에 거주하는 정신지체인
40,000명
위 험 집 단
전국 정신지체인 중 생활시설의 정신지체인
5,437명
표 적 집 단
에서 생활하는 정신지체인
50명
클라이언트 수
정신지체인 2급
10명



2)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효과성

(1) 대상의 문제 및 프로그램의 필요성

지역사회에서 격리되어 생활시설에서 생활하는 정신지체인들은 단절과 고립이라는 심리적 상태를 경험한다. 여러 가지 활동 참여에 한계가 있고 취학대상에서도 제외되어 있는 중증정신지체인들은 그러한 고립감을 더욱 크게 느낀다. 또한 중복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이외의 활동에서도 상당부분 제외되고 있다. 이러한 생활시설내의 중증정신지체인의 문제점들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아주 끝장입니다.
    ㅋㅋㅋㅋ
  • haejuk0***
    (2008.12.03 15:27:0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이 괜찮네요
  • cocoa***
    (2006.08.09 13:58:49)
회원 추천자료
  • 장애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와 복지관 연계지원 프로그램
  • 문화적 욕구도 충족시켜 주며, 사회적응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이 사업은 단순히 일회성 프로그램이라기 보다는 일반학교 특수학급 학생에 대해 학교와 복지관 및 학부모 3체계가 긴밀한 연계체계를 이루어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좋은 모델이 될 수 있으며, 사업수행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복지관에서 정규 프로그램으로서 지속화시켜 특수학급 학생들의 다양

  • 초등교육-사회과 2007개정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화 분석
  • 사회 대비, 저출산 및 고령화 대비, 역사교육강화, 다문화 교육 실시 등의 국가 ․ 사회적 요구를 고려한 교과 목표, 학습내용, 교수 ․ 학습 및 평가방법 등을 교육과정에 반영할 필요성을 제기 했다.다. 제7차 교육과정 적용상의 문제점 개선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에 있어서 유급과 월반 같은 제도가 뒷받침되지 않았다. 그리고 학교별로 학력수준이 상이하여 내실화를 위한 근본적 처방이 필요하였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사회에 진출 후 보다 빠른 적응력을 갖게 됩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을 경영회계학부 교과과정으로 운영하는 과정에서, 각 학습자는 경영실무 및 의사결정을 Excel을 비롯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습하며, 자료의 전달 및 획득 과정이 internet을 이용하여 이루어지게 됨에 따라 학생들의 컴퓨터 운용과 통신에 관한 마인드 및 능력 향상은 물론이고, 그 결과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Internet-based Cyber Class를 운영이 가능해 지도록 합니다.4)

  • [노인복지] 노인자원봉사
  • 유적지 및 박물관 안내, 전통문화전승 활동, 성폭력 상담•교육, 금연교육, 무료법률 상담, 법률 교육, 민원 상담 등⑤ 가족의 자원봉사: 사랑의 집짓기, 사랑의 급식봉사활동, 지역사회환경탐사, 불우이웃돕기 바자회, 소외 이웃을 위한 김장담그기, 농촌봉사활동, 천재지변이나 재해지역에서의 봉사활동, 사회개혁을 위한 캠페인 참여, 환경보전을 위한 쓰레기 분리수거, 환경캠페인 참여 등⑥ 장애인의 자원봉사: 컴퓨터 지도, 컴퓨터 수리, 편지쓰기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문화에 따라 겸손과 절약이라는 미덕도 쉽게 배울 수가 있었습니다. 아쉽게 대학에 입학하기 전 가정의 불화를 이유로 부모님께서 합의 이혼을 하셨지만 그것이 인생의 전환점이 되어 더욱 더 미래를 생각하고 자신을 다잡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며 2년 반동안의 군대생활과 4년 간의 대학생활을 통해 사회생활을 위한 성실한 자세와 끊임없는 열정을 충분히 갖추었습니다. 2) 성격의 장단점 겸손과 침착한 가풍으로 인해 약간은 보수적이고 내성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