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남한의 고속경제성장의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남한의 고속 경제성장의 원인
1) 시장중심론(market-centered theory)
2) 발전국가론 (developmental state)
◈ 신고전주의 VS 발전주의
3) 유교자본주의론
◈한국의 전통문화와 산업화의 상관관계
4) 조절이론
5) 기타 - 여성인력의 사회진출
- 본문내용
-
한국경제는 1962년부터 경제개발을 시작한 이후 81년까지 20년 동안 실질경제성장률이 연평균 8.6%에 달했다. 국민경제의 총생산규모로 보면 약 5배로 확대되었고, 1인당 실질국민소득은 3배 이상으로 신장되었으며 산업구조와 공업구조에 있어서 근대적 공업국으로서의 외형을 갖추는데 성공하였다.
한국의 성장모델은 지난 30년간 다양한 각도에서 사회과학적 토론을 촉발시켜왔다. 그 토론의 핵심 이슈는 무엇이 이러한 고속성장의 원동력이었는가의 사실판단의 문제와 과연 동아시아 또는 한국의 발전모델이 바람직한 모델인가의 규범판단의 문제로 집약된다. 이른바 시장중심론, 발전국가론, 유교자본주의론, 그리고 조절이론 등은 한국의 고도성장의 원동력을 해명하는데 경합해왔던 대표적인 패러다임으로 지목할 수 있다. 이 접근들은 시장의 작동원리, 국가의 효율성, 유교의 문화적 유산,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의 효과적인 결합을 각기 특권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구별되고 있다. 위의 4가지 이론을 통해 60년대 이후 남한 고속 경제성장을 가능하게 한 요인들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