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청소년 자살의 실태, 자살원인, 청소년자살의 특징, 청소년 자살에 대한 다양한 예방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5 / 2016.11.05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학우가 함께 노력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레포트 작성하세요.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1. 청소년 자살의 이해
1) 자살의 개념 정의
2) 청소년자살의 실태
Ⅱ 본론
1. 청소년 자살의 원인
1) 학교·또래 요인
2) 가정 요인
3) 그 외 요인
2. 청소년 자살의 문제점

Ⅲ 결론
1. 청소년 자살 예방 방안
1) 정부의 자살 예방 방안
2) 청소년 자신에서의 자살 예방 방안
3) 가정에서의 자살 예방 방안
4) 학교에서의 자살 예방 방안
2.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청소년 자살의 이해

1. 청소년 자살의 개념정의

자살(自殺)은 말 그대로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 곧 ‘자기 자신을 죽이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 1968)는 자살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자해행위’라고 하며, 자해행위란 ‘어느 정도의 자살 의도를 갖고 그 동기를 인지하면서 자기 자신에게 가한 상해(傷害)’라고 정의하였다. 남민선(2011), 청소년 자살예방 교육 프로그램이 생명존중의식, 자살태도, 자살위험성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정신전문간호 학위논문(석사), p.10
자살은 스스로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인지여부’와 ‘죽음에 대한 선택’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자살은 ‘행위자가 스스로를 죽이려는 의도를 가지고 행한 죽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임희섭, 1976). 지승희(2008), 청소년자살 예방프로그램 및 개입방안 개발, 한국청소년상담원, p.5
청소년의 자살 행동(Suicidal behavior)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작용하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힘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어려움의 결과로서, 자살생각, 자살계획(자살의도), 자살시도, 자살사망 4가지 차원에서 구분하고자 한다(홍영수, 2005; Reynolds, 1988).
자살생각(Suicidal ideation)은 죽음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으로부터 자살을 하는 수단에 대한 생각까지를 포함한다. 그리고 지승희, 구본용 외(2007), 청소년자살예방체제 구축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상담원, p.5~6
자살생각은 기분장애와 인격장애 또는 자해 등과 같은 병적상태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며, 죽음의 위험을 대표하기도 한다(Joiner et al., 1999). Reynolds(1991)는 자살생각을 ‘죽음, 자살, 그리고 자해적 행동과 관련된 생각이나 사고’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또한 심각한 정도의 자살생각은‘한 사람이 상황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뚜렷하고 수용가능한 해결책이라고 믿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자살생각은 자살에 대한 계획과 자살시도보다 먼저 나타난다(Kessler et al., 1999). 자살생각이 반드시 자살시도와 자살사망으로 이어진다고 할 수는 없지만 자살생각은 자살시도의 중요한 예측지표가 되며, 자살생각을 감소시킴으로써 자살시도를 예방할 수 있다(Beck, 1979; Simon& Murphy, 1995)
그리고 자살계획(Suicide plan) 혹은 자살의도(intent)는 자살생각을 넘어서는 행동적 차원을 포함하지만 자해적 행동에는 이르지 않은 유서 작성, 소지품 정리, 인터넷 등을 통한 자살관련 정보 수집 등을 포함한다.
또한 자살시도(Suicide attempt)는 고의적이고 실제적인자해 등을 포함하며, 자살사망(Suicide completion)은 자살 실행으로 죽음에 이르는 실제적 자살을 의미한다. 이 행동의 의도는 각 개인마다 자살시도에 대한 개념이 달라서 정확하게 정의내리기는 어렵지만 종종 생을 끝내기보다는 ‘도움을 청하는 외침’ 으로 자신의 생활을 바꾸거나 자신 주위의 중요한 사람을 변화시키기 우이해서 행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살로 인한 사망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목적을 갖고 있기도 하다.
자살사망이 자살 관련 행동에 따른 결과가 명백한 죽음으로 드러나는데 비해, 자살시도는 자살사망과 달리 정식으로 보고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알기 어렵지만, 자살사망보다 훨씬 높은 비률인 8배(Cohen, Spirito, & Brown, 1996), 심지어 50~200배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Hawwon, 1986; Pfeffer, 1986; Weissman, 1974).
참고문헌
강선보(1997). 죽음에 관한 교육적 논의. 고려대학교 사범대학교 사대논집 21.

김남수(2000). 사회과교육에서의 생명교육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김시업, 한중경(1999), 전계서, p.154-156

남민선(2011), 청소년 자살예방 교육 프로그램이 생명존중의식, 자살태도, 자살위험성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학위논문(석사)

박재연(2010), 한국사회복지연구회, 학교폭력이 청소년 우울 및 자살에 미치는 영향에서 탄력성의 매개효과: 성별차이를 중심으로 p.1-6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2006). 내 생명 소중하게 가꾸기. 서울: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소광희(1999). 생명존중과 교육. 서울: 문화과학사.

오승근(2006), 자살예방의 방법: 예방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제7기 자살예방 상담전문가
교육. 서울: 생명의 전화 자살예방 센터.

오승근(2006), 청소년의 자살태도, 자살위험성 및 생명존중교육 참여 요구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오진탁(2008). 자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죽음. 서울: 세종서적

유수현(2003). 자살에 대한 가정적 대책. 숭실대학교 논문집. 사회과학논총, 6, 69-80.

이효숙(2008),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예방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학위논문(석사)

지승희 외 4명(2008), 청소년자살 예방프로그램 및 개입방안 개발, 한국청소년상담원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984968
(기사1)
http://inside.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1/12/2012011200983.html
(기사2)
http://ntn.seoul.co.kr/cindex.php?c=news&idx=85582&m=view
(기사3)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255152
(기사4)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11843
(기사5)
http://www.kyeongin.com/news/articleView.html?idxno=651038
(기사6)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4/30/2012043000092.html
(기사7)
http://blog.daum.net/mohwpr/12879375
(청소년 자살, 그 원인과 심각성 들어보니…)
http://www.suicideprevention.or.kr/
(한국자살예방협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가 많이 되었어요
  • 5647***
    (2018.08.06 16:53:22)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 약물남용
  • 청소년 약물남용은 조기에 치료해야 약물남용예방공동체에 따르면 부산지역 약물 사범의 수가 전국 최고 수준인데다 가정주부, 회사원, 대학생뿐만 아니라 청소년에게도 심각하게 침투되고 있다는 것. 청소년의 약물남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예방과 조기 치료가 우선이다. 약물남용예방공동체는 약물남용으로 곤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해 부산경찰청 여성청소년계, 청소년 쉼터 등 지역사회 협력체계망을 동원, 치료재활서비스를 제공

  • 학교폭력 문제와 해결 방안
  • 원인3. 학교폭력의 현황4. 학교폭력의 해결 방안Ⅲ. 마치며Ⅰ. 들어가며또래집단이란 청소년이 사귀는 친구들로서, 비슷한 배경과 관심을 가진 이들을 말하며, 이들은 그들만의 고유한 문화를 갖는다. 광범위한 그들의 문화 중 가장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특징적인 것이 학교폭력이라고 판단하였기에 우리 조는 학교폭력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를 하였다.먼저 학교폭력은 범위에 따라 그 정의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학교 내외

  • 청소년자살의 실태와 대처방안
  • 보고서청소년자살의 실태와 대처방안목 차1.서론2.본론1.이론적배경1)사회학적연구2)정신분석학적연구3)인지이론4)통합이론2.청소년,왜 자살하는가?1)정신과적 장애2)발달 및 성격적인 측면3)생물학적인 요소4)스트레스5)사회적요소3.청소년자살.왜 증가하는가?4.어떤 방법으로 자살하나?5.청소년의 다양한 자살심리6.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자살하나1)자살에 대한 통계적 경향2)청소년 자살의 실태가.연도별 자살의 실태나.성별 자살 실태

  • 청소년우울증과 청소년자살문제(청소년자살관련사례, 우울증치료법, 사회복지서비스, 자살예방책, 사회복지정책과제)
  • 사회적 문제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이제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들의 자살은 아주 극소수가 경험하고 있는 문제가 아닌 심각한 사회문제화 되어 모든 이들의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으며, 청소년의 자살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자살과, 자살의 원인 중 큰 비율을 차지하는 정서장애의 문제에 관하여 많은 연구가 요구된다. 하지만 정서장애와 자살의 원인과, 그 대처 방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며, 이것들을 예방하

  • [자살 대책방안] 자살률의 증가로 인한 사회적 문제와 자살의 원인 및 자살문제 대책방안
  • 자살문제차례1. 문제설정 동기2. 최근 우리나라의 자살현황과 실태3.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의 개인적 원인과 사회적 원인과 생리학적 원인4. 자살률의 증가로 인한 사회적 문제-아노미현상 5. 해결방안1. 문제설정 동기몇 년 동안 우리나라의 자살률이 교통사고 사망률을 뛰어넘은 눈에 띄는 증가로 자살에 대한 문제가 이슈화 되어왔다. 최근 잇따른 연예인의 자살로 이의 심각성을 눈에 띄게 실감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 조에서는 자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