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과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30 / 2016.10.3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창의성에 대한 정의를 서술하고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과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성의 정의
2.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과의 상관관계
1) 문제해결능력
2)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과의 상관관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매우 다양하다. 창의성에 대한 이런 다양한 정의를 종합해 볼 때 창의성이란 새롭고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개인의 능력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런 창의성은 새롭고 독창적이기만 해서는 창의적이라고 인정하기 어려우며,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가치 있게 인정되며 실현될 때 창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해결능력은 개인이 주어진 상태에서 문제를 유발시키는 장애요인을 제거하고 목표 상태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포괄적인 능력을 말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창의성에 대한 정의를 서술하고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과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최현종, 이상열, 박지현 외 1명, 엔트리(꼬마 해커의 작업실, 수프,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첫걸음), 한빛미디어, 2016
송인섭 외1, 창의성 개념정립을 위한 탐색적 연구: 암시적 창의성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심리학회, 1999
백유성 저, 창의력개발과 리더십, 문영사, 2015
노순규 저, 창의력 개발방법과 인성교육, 한국기업경영연구원, 2015
하은미, 창의력 신장을 위한 스토리텔링 학습 지도 방안, 진주교육대학원, 2003
이정현, 창의력(creativity)을 권하는 사회 : 창의력의 자본화와 사회적 의미 탐구, 연세대학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사회과에서의 수행평가
  • 논리적이면서도 설득력 있게 조직하여 작성해야 함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서로 구별된다. 논술형 검사는 서술된 내용의 깊이와 넓이뿐만 아니라 글을 조직하고 구성하는 능력을 동시에 평가하게 된다. 이러한 논술형 검사를 통해서 학생들의 창의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조직력, 정보수집 및 분석력 등 고등사고 기능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게 된다.② 실기 검사수행 평가에서 언급되는 실기 시험과 기존의 실기 시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실기를 하는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창의력이란 과거의 경험이나 지식을 결합하여 어떤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나 성격 그 과정을 의미하는 말이다. 남과는 다른 독특하고 개성적인 생각인 창의성은 아주 어린 시절에 형성되기 때문에 유. 아동기에 속한 어린이의 창의성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창의성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정리해보면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첫째, 창의성을 인지적인 측면에서 보는 견해이다. 이것은 창의성을 창의적인 문제해결 과정이나 사

  • 사회과 교육론 레포트
  • 능력을 바탕으로 한 정보의 수집처리, 표 현 활용기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성,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 인간의 존엄성과 자아실현 및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를 경험하도록 하 며, 전통문화의 이해를 통한 문화 정체성의 확립과 공동체의식의 회복이 강조나. 사회과 교육자체의 문제점 해결 요구2.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가. 개정의 기본방향1) 세계화.정보화.개방화 시대의 사회변화를 주

  • [발달심리학] 창의성과 다중지능 학업성적의 관계
  • 창의성에 대한 각 학자의 정의는 다양하다. 우선 Drevdahl(1956)는 창의력이란 알려져 있지 않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는 능력이나 특성이며, 이것은 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새로운 패턴을 만드는 일이나 과거에의 경험을 새로운 상황에 전이시켜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경우를 포함한다고 하였다. 그것은 목적지향성을 띄고 있으나 결과는 미완성일 경우도 있고 실제로 사용하지 않게 되어도 의의를 상실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Torrance(1959)는 문제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설명하시오. (잘 모르겠음)정신역동 - 남근기, 거세불안, 동일시(같은 성의 부모)사회학습 - 모델링, 강화, 사회적 비교, 성 역할 동조에 대한 압박감인지 - 성 고정관념대상영속성을 정의하고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대상영속성이란, 물건이 보이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 감각운동기 제4하위단계의 영아들은 간단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도식을 신중하게 결합시키는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