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삐아제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Jean Piaget의 생애

Ⅱ. Jean Piaget의 인지 이론

1. 인지발달의 기본 개념
2. 인지발달 단계

Ⅲ. 이론의 평가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장 피아제(Jean Piaget, 1896.8.9 -1980. 9. 16)의 생애

Jean Piage는 1896년 스위스 뉴채틀에서 출생하여 그곳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22세에 생물학 학위를 받았다. 그 후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한 그는 처음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심취하여 1920년에는 『정신분석학과 아동심리학』이라는 논문을 발표했으며 프랑스 파리로 가서 Simon과 함께 지능문제에 관한 연구를 통해 표준화 추리검사를 개발 연구함으로써 나이든 아동이 어린 아동보다 단지 영리한 것이 아니라 이들 사고의 질이 서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렸다.
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된 그는 자신의 아이들을 포함한 많은 아이들을 직접관찰하고 그들에게 직접 질문하면서 그들이 맞는 대답을 하는가 보다는 어떻게 그 대답에 도달하는가를 더 중시하여 인간의 인지능력 발달에 대한 광범위한 이론 체계를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 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이후 30여년 동안 그는 임상학 연구방법을 사용해서 아동의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일에 몰입하다가 1980년 9월에 작고했다.
독창적이면서도 놀랄 만한 그의 이론들이 미국에서는 계속 간과되어 오다가 1930년경에 한 차례 돌풍을 일으키곤 곧 잠잠해졌다. 그러다가 1955년경에 다시 그의 이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부활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1. 權陸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유풍출판사, 2003년.
2. 김규수 외, 『이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 집, 2003년
3. 김영호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04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정의,특징,주요개념,과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발달단계,적용,평가 분석
  • 피아제의 생애장 피아제(Jean Piaget)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해서 독자적인 이론체계를 형성하였다. 피아제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의 눈으로 그들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환경과의 대결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적응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Piaget은 1896년 스위스 뉴

  • [교육학]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이론
  • 인지 발달과 문화5. 참고 문헌피아제(Jean Piaget (1896~1980))의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생애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해서 독자적인 이론체계를 형성하였다. 피아제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의 눈으로 그들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환경과의 대결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은 놀이를

  • [아동발달과 학습] 아동의 인지적 발달
  • 제2장 - 아동의 인지적 발달인지(cognition)란 감각, 지각, 이미지 형성, 이해, 판단, 사고, 규칙, 창조 등 인간이 사물, 사상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거나 그 지식을 사용할 때 작용하는 모든 정신적 과정 내지는 기능을 총칭.1.Piaget의 인지발달이론 Jean Piaget-1896년 스위스 출생. 10세 때 과학적인 논문을 발표한 뒤 21세인 1918년 생물학에서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파리에 있는 Binet 연구소에서 일하면서 아동용 지능검사 제작을 도왔는데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인지발달을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한 것이 바로 그 이론이다. 피아제는 한 사람의 아동기가 사람의 발달 과정에서 핵심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기능한다고 생각했다. 그에게 인지 발달은 신체적 성숙과 환경적 경험으로부터 비롯되는 정신적 과정의 점진적 재조직이었다. 더 나아가 그는 인지 발달은 유기체로서의 인간의 핵심에 있으며 언어는 인지 발달을 통해 습득된 지식을 대변한다고 주장했다.의 인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의,과정, 인지발달이론(피아제)발달단계별특징,발달단계별내용, 인지발달이론(피아제)학교교육적용, 인지발달이론 시사점,비판
  • 피아제의 약력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난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했다. 어린이가 이해력을 획득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최초의 학자였다. 많은 사람들은 그를 20세기 발달심리학의 대표자로 생각한다. 어린시절에는 동물학에 관심을 가졌다. 10세 때 그는 백색종 참새에 대한 관찰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했고, 연체동물에 대한 논문을 여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