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의 과제와 방향(우리나라 교육의 개선과제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한국교육의 과제와 방향
1. 평생교육체제의 확립
2. 수월성(영재)교육
3. 교육자치
4. 입시제도
5. 우수한 교사의 확보
6. 교육환경
7. 교육투자
8. 국제화시대에 대비한 교육
9. 기술교육
10. 통일교육
11.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
12. 바람직한 한국인상
- 본문내용
-
한국교육의 과제와 방향
현재 한국의 교육이 큰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걱정하는 사람이 많다. 더욱이 공교육은 그 무너지는 소리가 요란하여 단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으며, 자식들 교육만이라도 제대로 시켜보겠다는 한국인 특유의 교육열이 부모들로 하여금 자식들을 교육 선진국으로 떠나가게 하고 있다. 어느 시대에나 그 사회의 문제가 있고 그 문제를 해결해야 할 당면 과제가 있게 마련이지만 우리에게 당면한 교육의 문제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며 생각해 볼 여지가 없을 만큼 시급하다.
1985년 교육개혁심의회를 구성하여 시작한 교육개혁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개혁하여 제도와 법규의 정리 및 체계화가 이루어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식들 교육을 위하여 해외로 이민을 떠나는 가정은 날로 많아진다. 그것은 교육의 철학이나 제도의 문제를 떠나서 교육 밖의 권력과 사회가 만들어 놓은 결과라고 할 것이다. 교사를 교육개혁의 대상으로 삼고 규탄하던 교육부의 수장과 '늙은 교사' 한 사람이면 '젊은 교사' 5사람을 채용할 수 있다고 우겨대는 일부 학부모들로 인하여 교직을 천직으로 알고 자부심과 사명감으로 일하던 많은 교사들마저 교단을 떠나고 말았다. 그렇게 일반 상식만 가지고 교육을 할 수 있다고 한다면 왜 교육을 전문직이라 하겠는가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그 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의 발전 속도는 그 나라 국민의 의식수준이 얼마나 높은가에 달려있다고 하지 않았던가. 이하 한국이 당면한 기본적인 교육문제들을 몇 가지 살펴보기로 하자.
(1) 평생교육체제의 확립
우리나라의 교육부는 사회교육법을 개정하면서 그 이름을 '평생교육법'이라 개칭하고, 그 외 사회교육이라는 용어는 법규나 행정기관의 이름에서도 모두 평생교육이라고 그 이름을 바꾸었다. 그러나 여기에서 말하는 평생교육이라는 용어는 그 본래의 의미, 즉 학교교육 및 사회교육을 합한 교육을 말한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더 나마가 가정교육까지 포함시켜 인간이 낳아서 죽을 때까지 삶 전체를 통한 교육으로 하자는 유네스코와 헌법의 정신이 왜곡되었다고 주장하는 많은 학자들과 실제적으로 평생교육은 사회교육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서로 다른 입장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