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시장의 미래구도 - 외식시장 발전전략, 선진국와 우리나라(한국)의 외식시장 미래전략(외식산업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외식시장의 미래구도

I. 역동적인 변화와 발전전략의 지향
1. 수도권전략
2. 대규모화 및 국제화전략
3. 마케팅의 대응전략
4. 출점입지의 전략
5.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한 다점포 추구

II. 감성형 전략의 추구
1. 쾌적성의 점포연출
2. 고감도의 지향
1) 미국의 감성형 외식시장
2) 일본의 감성형 외식시장
3) 한국의 감성형 외식시장

III. 선진국의 추진전략
1. 경영의 다양적 다각화
2. 점포형태의 복합화
3. 시스템의 현대화
4. 식재조달의 경제성 전략
5. 인재의 육성강화

IV. 한국의 미래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식시장의 미래구도

I. 역동적인 변화와 발전전략의 지향

외식산업은 전국 어디에서나 상존하고 있는 음식점의 집합명칭이다. 대부분 산재해 있는 음식점은 개인경영에 의한 소규모 형태를 지향하고 있으나 신규개업 및 폐업률은 격심하다. 시스템화된 중대기업의 사업전개는 전체에 비해 미약한 실정이지만, 항상 발전과 변화를 추구하는 업종이나 업태의 의해 주도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예컨대, 본질적인 기능으로서의 외식 서비스산업은 진화와 보조, 타산업과의 변화적응차원에서 부문별 체계화로 진행되면서 고유업종 특성에 맞게 다양한 변화를 창출해 가고 있다. 외식산업은 일상생활 전영역으로 침투되고 있으며, 업종방식에 이끌려 대도시에서 소도시까지 전개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21세기의 산업으로 발전을 위한 역동성(dynamic)이 태동되고 있다. 이의 단계별 전략방향과 전개방향이 수도권전략, 국제화, 마케팅, 출점입지, 다점포전개 등의 측면에서 근본적인 전략이 요청되고, 이것이 지금부터의 역동적인 외식산업 미래구도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1) 수도권전략

외식산업의 발전은 고객과 점포라는 한정된 공간을 통해 생산과 소비를 동시에 실현시키면서 가정 내의 내식과 가정 밖의 외식이 상호 보완관계로 연계되어 있다. 특히 도시 속의 식생활반경은 광범위하지만 경제발전과 소득증대를 바탕으로 한 발전의 역동성적 시발이자 현대인의 생활양식으로서, 음식점의 양적 및 질적인 집중도에서 찾아 볼 수가 있다. 따라서 도시 속에서의 역동적인 외식의 미래구도를 전략차원에서 구체화할 수가 있는 것돗 수도권전략이며, 선진기법의 최초 도입처이자 시장을 주도하면서 흐름을 파악하는 거점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외식산업은 수도권, 즉 대도시 중심으로부터 역동적으로 전개하는 것이 체인형 기업의 필수인 것이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 코카콜라와펩시의 개요 및 광고전략
  • 전략적인 목표를 공유하며 코카콜라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직접, 또는 자회사를 통해 각 앵커 보틀러의 지분을 소유하게 된다.코카콜라사와 보틀링 파트너는 잘 맞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이면서 서로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좋은 협력 관계이다. 코카-콜라사의 국제 시장 개척 노하우는 파트너 업체들과의 이러한 튼튼한 협력관계이다.다. 코카콜라 아마틸 (COCA-COLA AMATIL)1998년 한국코카콜라 보틀링㈜를

  • CJ 마케팅사례및 해외진출전략분석
  • 산업이 근대적 생산체제를 도입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이들 식품소재산업을 발판으로 제과, 제빵, 제면, 청량음료제조업 등이 활발히 성장함으로써 국내 식품산업은 서서히 근대적 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가기 시작하였다. 60년대는 경제성장과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국민소득 향상과 서구식 식문화의 유입으로 전통식생활이 점진적으로 와해되고 서구식 식품소비패턴의 확대가 이루어져 내수시장 규모가 증대되었다. 또한 분식 장려시책으

  • [학사][외식경영]외식업 C.S.〈Custom Satisfaction〉
  •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전체시장은 1984년부터 1997년까지 약 21조의 급격한 증가를 보이고 있고, 1990년대 이후 연평균 약 13%의 증가율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다.신재영. 박기용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1999. p24우리나라의 외식 산업이 성장하게 된 요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국민 소득의 증가와 소비 패턴의 변화로 인한 외식비의 증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핵가족화, 신세대의 출현, 식생활 패턴의 서구화, 레저/오락 지향적 사회변화, 주방시

  • [조직행동론] 롯데리아의 개인,집단별 조직행동에 대한 성취동기 이론적 접근과 해결방안 모색
  • 한국서비스 품질 우수기업 선정(산업자원부)2003.6.24 2003년 대한민국 마케팅 대상 신상품 부문 명품상 수상2. 롯데리아의 기업 문화1) 기업정신 : 고객 만족이 롯데리아가 실현하는 최고의 가치① 고객과 환경, 미래를 생각하는 기업 롯데리아- 롯데리아는 고객과 환경을 먼저 생각하고 미래를 지향하며 식생활 개선으로 즐겁고 편안한 삶의 공간을 가꾸며, 서로 돕고 더불어 커가는 조직문화를 구현하는 기업② 새로운 식생활 문화의 창조와 고객

  • [마케팅전략] `피자헛`마케팅전략
  • 시장을 석권하기 위한 계획을 진행시키는 중이다. 피자헛, 미스터피자 등은 일단 상황을 낙관하고 있으나, 매우 위협적인 존재임에는 틀림이 없다.3) 대체품의 압력피자는 고급외식산업이라고 분류할 수 있는데 피자라는 음식을 취급하지는 않지만 현재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외식산업이 존재하고 있다. TGI Friday, 베니건스, 아웃백, 스카이락, 등등을 들 수 있는데 피자업계와 패밀리 레스토랑은 취급하는 음식은 조금 다르겠지만 같은 외식산업에 종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