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개념(외식산업의 용어와 정의, 외식산업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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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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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의 개념
I. 용어의 유래
II. 용어의 정의
1. 외식의 정의
2. 외식산업의 정의
III. 외식산업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1. 식욕적 충만감의 부여
2. 에너지와 시간절약
3. 단란함과 만남의 기회부여
4. 군거 및 가치제공
5. 허영, 향락, 사교, 과소비의 추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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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의 개념
1. 용어의 유래
외식산업이란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인지 정확하지 않으나 미국은 1960년대, 일본은 1970년대 초에 전문지나 매스컴에서 사용하면서 정착되었다. 우리나라는 1979년 10월 국내 롯데리아가 일본 롯데리아의 기술지원을 통해 국내에 도입되면서, 1980년대 초 MBC 방송과 각종 언론매체에서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1980년대 초반에 버거킹, KFC 등 미국의 유명브랜드 도입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기존의 요식업 ․ 식당업 ․ 음식업의 명칭이 외식산업이란 단어로 통일되어 전사회적으로 자연스럽게 보편화되었고 인정되어 봤다.
하지만 일본의 경우 요식업 ․ 식당업 ․ 음식업 형태가 산업화와 급속한 공업발전을 계기로 1970년대 초반부터 외식산업으로 불려졌으며, 1969년 3월 자본자유화를 근간으로 한 음식 업자유화선언 이후, 1970년을 기점으로 하여 미국 외식산업 이 일본에 상륙하면서부터, 외식산업이란 단어가 일반화되어 용어로써 고유영역을 확보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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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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