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사업] 외식사업의 개념(정의), 특성(특징), 외식사업 분류(종류), 외식사업 구성요소, 외식사업 발전과정(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외식사업
Ⅰ. 외식사업의 개념
Ⅱ. 외식사업의 특성
1. 노동집약사업
2. 입지의존사업
3. 체인화가 용이한 사업
4. 소비자기호에 영향을 받는 사업
5. 다품종 소량의 주문판매 사업
6. 유통경로 부재사업
Ⅲ. 외식사업 분류
1. 우리나라 분류
1) 식품위생법상의 식품접객업 분류
(가) 음식점영업
(나) 주점영업
2) 한국표준산업에 의한 분류
2. 외국분류
1) 미국의 외식사업 분류
2) 일본의 외식사업 분류
Ⅳ. 외식사업 구성요소
1. 음식과 음료
2. 인적 서비스
3. 물적 서비스
4. 편리성
5. 가격
Ⅴ. 외식사업 발전과정
1. 국내 외식사업 발전과정
2. 외국 외식사업 발전과정
1) 미국
2) 일본
3. 국내 외식사업의 발전요인
1) 경제요인
2) 사회요인
3) 기술요인
4) 문화요인
- 본문내용
-
외식사업
1. 외식사업의 개념
외식사업은 국민의 보건향상에 크게 기여하면서 경제 ․ 사회적으로 기대효과가 클 뿐더러, 자금과 경험이 축적된다면 첨단기술교육이 없더라도 쉽게 성공할 수 있는 산업으로 부상한지 오래되었다.
우리에게 약간은 생소하게 느껴지고 있는 외식사업이란 말은 1980년대 후반 우리나라에 들어와 산업으로서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으나, 이미 1940-1950년대에 미국에서는 산업화단계에 접어들어 'dining-out industry' 또는 'food service industry'라고 불려졌으며, 일본에서는 1970년대 후반 일반화된 용어이다. 이들 용어는 일본에서 1970년대 처음 사용된 후 1980년대 중반부터 국내에서 쓰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1990년 발행된 이희승 교수의 "국어대사전"에 이미 외식의 의미가 다음과 같이 내려져 있었다. "가정이 아면 곳에서 식사하는 일, 또 그 식사." 따라서 외식이라는 말은 일본에서 전래된 말이 아니라 우리가 그 이전부터 사용한 말이라 할 수 있다.
'외식'이란 가정 밖에서 행하는 식사의 총칭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위에서 정의된 사전적 의미만 가지고 현채의 외식과 외식사업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가정에서 음식을 배달시켜 먹는 것도 외식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외식사업을 넓게 정의하면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사업을 뜻하며, 식사 제공, 인적 서비스 제공, 분위기 연출, 식사와 관련한 편익제공 등을 상품으로 하는 사업이다. 외식사업의 다양한 유형을 고려하여 외식사업의 범주를 규명할 때 과연 어떤 외식사업시설까지를 대상으로 하여 외식사업의 영역을 파악할 것 인가가 관건이 된다.
외식사업시설의 측면에서 외식사업은 가정 밖에서 식사 또는 이에 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시설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음식점의 경영형태가 외식사업이라 불려지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일반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들어와서 국내경제성장에 따라 가정 밖에서 식사가 급증하면서부터라고 생각할 수가 있다. 그 이전에는 외식사업이라 하지 않고, 음식업 또는 음식점으로 통칭되어 왔으며, 현재에도 음식업, 음식사업, 음식점 등으로 불려지고 있다. 외식사업은 인간의 외식행위에 대응하여 성립된 일단의 사업군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