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발달이론의 주요 역사적(중세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영향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5 / 2016.10.0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 아동발달이론의 주요 역사적(중세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영향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연구의 역사
1) 중세
2) 르네상스 이후
3) 20세기 초

2. 아동발달이론의 주요 역사적 영향
1)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역사적 영향
2) 행동주의이론의 주요 역사적 영향
3)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역사적 영향
4)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역사적 영향
5) 생태학이론의 주요 역사적 영향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은 크게 생물학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 인지발달적 관점 및 맥락적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생물학적 관점은 Gesell의 성숙이론이다. 성숙이론의 기본관점은 인간의 모든 성장은 분화나 형태의 기본방향이 사전 결정된 유전적 요소로 이루어진 성숙틀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발달한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은 인간의 성격은 유아기 각종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인간은 출생 시 부터 자아만족과 쾌락을 추구하는 선천적 본능과 에너지를 갖고 있으며 성격의 발달은 성숙의 특정 목표를 갖는 단계에 따라 이루어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이론의 주요 역사적(중세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영향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송명자(2000). 발달심리학. 학지사.
설영환(1995). 프로이트 심리학 해설. 선영사.
김경희(2003). 아동심리학. 박영사.
김한종(1995).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피아제이론의 적용을 둘러싼 논의를 중심으로. 사회과학 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까지 일체의 문학적, 예술적인 것을 포함한다.- 체육은 육체의 단련뿐만 아니라, 절도 있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어야 한다. 즉 신체 훈련을 통해 ‘기개’의 요소를 발달시키고 교육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후 2년 동안은 신체훈련을 받는다.② 2단계(20세 ~ 30세) - 수학, 과학 중시- 보다 높은 수준의 학업을 계속할 능력이 있는 것으로 입증된 젊은이들은 남녀 불문하고 수학(대수, 기하학), 화성학(음악에 대한 수학 이론)과 과학(천문학)을 배운다.-

  • [인간과교육] 1.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을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2.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 역사적 본성으로 만들어가게 된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시기, 증오, 질투와 같은 감정이 발동되고 동료 인간과 경쟁관계에 서게 된다.* 루소 교육론의 영향- 아동중심 교육사상 전개, 노작주의의 발달, 범애파에 영향- 노작주의 : 19세기 말~20세기 초에 걸쳐 독일을 중심으로 발달한 교육 사상활동. - 범애파 :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반까지 독일과 스위스를 중심으로 활동한 계몽주의적 교육학파 및 그들의 교육운동3) 교육학적 논의점자연주의적

  •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
  • 주요한 차원은 두 가지 기준을 들 수 있다고 말하고, 이 두 가지 기준은 첫째 서비스 대상인 클라이언트의 유형, 두 번째는 이들을 변화시키는데 사용되 는 기술(즉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절차와 기술)을 제시하고 있다.한 조직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위임받은 클라이언트의 유형에 따라 그 조직의 활동영역 과 기능은 영향을 받게 될 뿐만 아니라 그 조직에 대해 사회가 갖는 기대와 평가에도 영 향을 끼치게 된다. 인간봉사조직은

  • [비교행정론] 스웨덴과 한국의 고용정책 비교 분석
  • 초반까지 지속되었다. 케인즈주의의 황금기를 사회민주주의의 황금기와 동일시하는 데는 케인즈주의와 사회민주주의를 동일시한다는 견해가 함축되어 있다. 영국 노동당의 이론가 크로스랜드는 정치적 자유주의, 혼합경제, 복지국가, 케인즈주의 경제, 평등에의 신념 등이 사회민주주의의 핵심가치라고 규정한 바 있는데, 케인즈주의를 이처럼 사회민주의의 지배적인 원리로 간주하는 것은 이때 이후 보편화된 견해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현대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교육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 상태를 말한다. 심장병, 결핵, 류우머티즘열, 신염, 천식, 악성빈혈, 혈우병, 간질, 납중독, 백혈병, 당뇨병 등이 이에 포함되며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미국에서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범주에 넣고 있다. 검사한 개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숫자척도나 분류척도를 가지고 그 행동을 기술하려는 체계적 과정. 숫자척도는 한 사람의 시력이 20/100이라든가 하는 경우이고, 분류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