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발달이론의 주요 역사적(중세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영향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5 / 2016.10.05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발달] 아동발달이론의 주요 역사적(중세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영향을 기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연구의 역사
1) 중세
2) 르네상스 이후
3) 20세기 초
2. 아동발달이론의 주요 역사적 영향
1)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역사적 영향
2) 행동주의이론의 주요 역사적 영향
3)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역사적 영향
4)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역사적 영향
5) 생태학이론의 주요 역사적 영향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동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은 크게 생물학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 인지발달적 관점 및 맥락적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생물학적 관점은 Gesell의 성숙이론이다. 성숙이론의 기본관점은 인간의 모든 성장은 분화나 형태의 기본방향이 사전 결정된 유전적 요소로 이루어진 성숙틀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발달한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은 인간의 성격은 유아기 각종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인간은 출생 시 부터 자아만족과 쾌락을 추구하는 선천적 본능과 에너지를 갖고 있으며 성격의 발달은 성숙의 특정 목표를 갖는 단계에 따라 이루어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이론의 주요 역사적(중세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영향을 기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송명자(2000). 발달심리학. 학지사.
설영환(1995). 프로이트 심리학 해설. 선영사.
김경희(2003). 아동심리학. 박영사.
김한종(1995).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피아제이론의 적용을 둘러싼 논의를 중심으로. 사회과학 교육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교수방법] 영아기, 유아기의 발달특성과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각각 자세히 설명하시오
- 독거노인(독거어르신) 사례관리, 5회기 상담일지 포함
- 경영전략의 유형(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의 개념을 설명하고 사례기업의 예를 드시오 (다이소)
- 자신이 최근에 구입한 제품 중 하나를 선정하여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 중년기의 심리적 특성과 사회적 문제 및 해결 방안
- 복지행정론] 한국의 공적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하시오
- 네트워크의 유용성과 지역사회 내에서 성공적인 네트워크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영화감상문] `타인의 삶`에 대한 감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