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과 외식의 라이프스타일 - 식생활의 다양한 변화(식생활의 다양화), 외식기능과 역할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식생활과 외식의 라이프스타일

I. 식생활의 다양한 변화
1. 식사양식의 다양화
2. 식재구성의 다양화
3.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II. 외식기능과 역할의 변화
1. 필수적인 외식정착기
2. 기호적인 외식증대기
3. 고도화된 복합외식의 출현기
1) 건강과 안전성 제고
2) 역할분담과 개념의 명확화
3) 서비스에 충실
4) 식문화형성에 기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식생활과 외식의 라이프스타일

I. 식생활의 다양한 변화

1) 식사양식의 다양화

식생활에 있어서 식사는 본능적으로 공복감의 해소와 충만감을 제공함과 동시에, 식사 자체가 삶의 한 부분이다. 그러나 시대의 변천은 식사양식에 있어서 변화를 수반하게 되고 다양한 식사양식을 요구하게 되었다.
가정내식에 있어서도 각양각색으로 구성된 세대원은 식사취향이 제 각각이고, 시간적 ․ 장소적인 제한을 받게 되어 식사의 개식화와 개별화가 나타나고 있다. 또 식사준비는 이미 조리 ․ 가공된 식품을 사용하여 세대원과 함께 단란하게 식사하는 시간절약형 편의식품을 활용하고 있거나, 새로운 요리를 직접 만들어 보고 요리하는 것을 취미로 여기면서 가족 모두가 같이 참여하여 요리한 것을 즐기면서 식사하는 취미형 요리 등 다양한 식사양식이 있다.
가정 밖의 외식에 있어서도 패밀리레스토랑이나 고급음식점을 이용하여 가족의 단란함과 분위기를 즐기는 식사양식의 레저화경향, 패스트푸드나 간편 음식점을 이용하여 동일세대간 혹은 친구 간 새로운 메뉴나 먹는 방법을 즐기는 식사의 스타일화, 그리고 새로운 형태로서 사교나 휴식을 위해 먹고 마시는 식사의 사교화 등 다양한 식사양식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론]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 성공요인과 시장조사
  •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켰고, 문화적인 의식 향상 ․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한 가족단위의 외식문화 발달 등 음식 문화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현재 우리의 식문화는 먹기 위한 음식에서 즐기기 위한 음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외식에 대한 욕구 ․ 가격 지향적인 것으로부터 가치 지향적으로 옮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업계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양질의 음식과 한 차원 높은 서비스로 업종을 다양화 ․

  • [마케팅전략론]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기업 마케팅 전략
  •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켰고, 문화적인 의식 향상 ․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한 가족단위의 외식문화 발달 등 음식 문화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현재 우리의 식문화는 먹기 위한 음식에서 즐기기 위한 음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외식에 대한 욕구 ․ 가격 지향적인 것으로부터 가치 지향적으로 옮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업계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양질의 음식과 한 차원 높은 서비스로 업종을 다양화 ․

  • 아웃백 아웃백 역사 아웃백 거시환경적 요인 아웃백 사회적 요인 아웃백 문화적 요인
  •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켰고, 문화적인 의식 향상 ․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한 가족단위의 외식문화 발달 등 음식 문화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현재 우리의 식문화는 먹기 위한 음식에서 즐기기 위한 음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외식에 대한 욕구 ․ 가격 지향적인 것으로부터 가치 지향적으로 옮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업계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양질의 음식과 한 차원 높은 서비스로 업종을 다양화 ․

  • [창업론] [벤처창업론]웰빙 다이어트 전문카페 창업계획서(A+리포트)
  • 외식 산업의 경우 20대~30대 초반의 여성고객 Loyalty확보를 위해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보다 개인적이고 다양한 소비행태를 보이는 외식 산업에서는 특히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4) 웰빙족의 성장에 따른 특성- 건강에 큰 관심, 무공해 식품 위주로 즐겨 최근 들어 건강과 식도락에 관한 관심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관련 TV 프로그램이나 신문 기사는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자신의 건강에

  • [호텔관광]호텔식당 경영의 효율성 제고에 관한 연구
  • 변화 효과를 고객에게 줌으로써 재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타식당과 다른 특색있는 요리를 개발하고 요리의 맛과 질을 향상시키며, 판촉경비를 과감히 투자하여 고객집단들과 상호 긴밀한 관계가 필수적이며 고객의 모임을 세분화하여 각종 연회 등의 시장다양화를 기해야 한다. IV. 결 론1997년말 외환 위기로 인한 국내외의 경기침체와 소비시장 위축으로 관광호텔 식음료부문 경영이 극도로 악화되었다. 식음료 영업장을 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