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의 과정 - 수업모형(교수단계설, 수업과정모형, 완전학습모형, 수업과정모형), 수업의 진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수업의 과정

I. 수업모형
1. 헤르바르트파의 교수단계설
2. 그레이져의 수업과정모형
3.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a) 완전학습모형의 변인들
b) 완전학습의 수업절차
4.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과정모형

II. 수업의 진행
1. 학습과 동기
2. 학습과 준비성
3. 학습과 개인차
4. 학습과 망각
a) 학습자
b) 학습자료
c) 학습의 진도
d) 학습의 만족과 불만의 요인
본문내용
수업의 과정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따라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정했으면 다음으로 이를 가지고 실제로 수업을 하게 된다. 그런데 그 수업의 모형은 주장하는 학자에 따라서 다르고 실제로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에의 철학과 기술에 따라서 다르다.

I. 수업모형

(1) 헤르바르트파의 교수단계설

수업은 학생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다. 즉 수업과정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고 하는 것 중에 후자에 관심이 있다. 이런 관심은 오래 전부터 연구의 대상이 되어 왔다. 가장 오래된 연구 중에서 헤르바르트(Herbart)파의 교수단계(敎授段階)라고 하는 수업모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단계로 개념을 분명하게 하는 명료에서 시작하여 둘째 단계로 구관념과 신관념을 연합시키는 연합의 단계, 셋째로는 신구관념의 연합을 통하여 지식을 체계화하는 계통의 단계, 넷째로는 이 체계화된 지식이 다른 지식이나 사태에 응용하는 단계 등으로 발전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학설은 지식중심의 교과를 전개하는 데는 적당하지만 경험중심의 단원을 전개하는 데는 적절하지 못하고 오히려 구안법이 적당하다.

(2) 그레이져(Gloser)의 수업과정모형

그레이져는 수업과정을 하나의 체제(system)로 보고 있다. 즉 그는 수업목표의 설정에서 시작하여 출발점 행동을 진단하고, 이어서 수업활동을 하게 되며, 그 수업활동이 목표에 얼마나 성취했는지를 평가하는 4요소로 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완전학습모형13. 선행조직자14. 앵커드 수업모형15. 인지적 도제이론16. 목표기반시나리오17. 원격교육의 장단점18. 가네의 학습과정영역의 특징과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법19. 브루너의 발견학습의 장단점20. 상황학습이론의 문제점21. 상보적 교수법22. 기대가치이론23. 평가에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24. 문항의 객관도를 높이는 방법25.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26. 형성평가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할 점27. 자유학기제28. 지시적 상담

  •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레포트
  •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레포트1. 타일러의 수행목표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3.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법4. 선행조직자5. 앵커드 수업모형6. 인지적 도제이론7. 목표기반시나리오8. 교수목표와 수행목표9. 가네의 학습과정영역10. 발견학습11. 상황학습이론12. 문제중심학습13. 상보적 교수법1. 타일러의 수행목표타일러는 학습목표의 제시의 방법을 제공하였다. 그는 학습목표가 학습내용과 도착점 행동으로 이루어져야 된다고 보았으며 여기서 도

  • Pro-con(논쟁수업)협동학습모형 원리,특징,전개, Pro-con(논쟁수업)협동학습모형 사례, Pro-con(논쟁수업)협동학습모형 방법,시사점
  • 수업)협동학습모형의 사례1. 수업 준비2. 토론 문제 인식 단계1) 토론 주제의 제시(3분)2) 토론 준비(2분)3. 토론 문제 논의 단계1) 토론 내용 공부하기(10분)2) 교사의 진행에 따른 조별 토론(20분)4. 토론 문제 해결 단계Ⅵ. Pro-con(논쟁수업)협동학습모형의 방법1. 목표 설정2. 교육과정 구성3. 교수단계1) 1단계2) 2단계3) 3단계4) 4단계5) 5단계6) 6단계 4. 평가Ⅶ. Pro-con(논쟁수업)협동학습모형 관련 시사점참고문헌Ⅰ. 개요여러 학자들은 협동학습

  • 교육학 정리자료 Part3
  • 과정10.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1.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2. 앵커드 수업모형13.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14. 중핵교육과정15. 역동적 평가16. PMI법17. 분산적 지도성18. 발전교육론19. 목표기반시나리오20. 상보적 교수법1. 콜맨의 교육자본콜맨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자본을 크게 경제적 자본, 문화적 자본, 인간자본, 사회적 자본으로 구분하였다. 먼저, 경제적 자본은 가족의 부나 소득으로 측정되며,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도울 수 있는

  • [개별화학습][개별교육][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의미와 유형,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교수학습모형과 교육프로그램,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 전략,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과제와 시사점
  • 수업으로 진행되는 수업 방식3. 대집단으로 시작하여 개별 수업으로 전환하는 수업 방식4. 소집단으로 시작하여 개별 수업으로 전환하는 수업 방식5. 처음부터 끝까지 개별화된 수업 방식Ⅳ.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교수학습모형1. Glaser의 일반 교수 모형2. 위계적인 수업모형(나선형 수업 위계 모형)Ⅴ.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교육프로그램1. 교육목표의 개별화2. 교육과정(curriculum)의 개별화3. 교육환경의 개별화4.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