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객실관리] 호텔 객실 업무 - 호텔 객실부서의 업무와 중요성, 호텔 객실운영의 추세, 객실부문의 업무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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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호텔객실관리] 호텔 객실 업무

I. 객실부서
1. 객실부서의 중요성
2. 객실의 분류
1) 기본객실
2) 객실기능에 의한 분류
(1) 귀빈층
(2) 여성전용 객실
(3) 장기투숙객 전용 객실
3) 특수객실의 분류
3. 객실요금의 종류
1) 공표요금
2) 특별요금
(1) 무료요금
(2) 할인요금
3) 추가요금
(1) 미드나이트 차지
(2) 홀드 룸 차지
(3) 초과요금
(4) 취소요금

II. 현대호텔 객실운영의 추세
1. 객실시설의 변화
2. 객실고객의 서비스 차별화
1) 어메니티에 의한 서비스 차별화
2) 객실의 균일화
3) 객실이용의 다양성
4) 객실공간의 효율성
5) 고객의 상품판매 촉진
6) 컴퓨터 시스템 활용강화

III. 객실부문의 업무
1. 프론트 오피스
1) 예약사무원
2) 객실사무원
(1) 예약확인
(2) 숙박등록카드 작성
(3) 고객 불평
3) 안내업무
4) 우편물 취급업무
5) 정산업무
(1) 체크아웃
(2) 요금의 지불과 정산
2. 현관서비스 업무
1) 벨맨의 업무
2) 도어맨의 업무
3) 컨시어지 서비스
3. 나이트 클락의 업무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호텔객실관리] 호텔 객실 업무

I. 객실부서

1. 객실부서의 중요성

호텔의 총매출(total revenue)에서 객실부서(rooms division)가 차지하는 비율은 다른 부문이 차지하는 매출뿐 아니라 수익률도 가장 높다. 호텔의 환경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객실부서는 프런트 오피스, 하우스키핑으로 크게 구분하고 휘트니스 센터를 객실부서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대형호텔의 경우 프런트 오피스를 프런트 데스크, 컨시어지, 벨오피스, 예약 및 교환실 비즈니스센터, 당직데스크 등으로 조직이 세분화되어있으며 하우스키핑부서는 객실정비, 식음료업장 및 기타 호텔내 공유지역에 대한 청소담당, 세탁실로 조직을 세분화할 수 있다. 휘트니스 센터는 체육관(gymnasium), 에어로빅실(aerobic studio), 수영장(swimming), 사우나(sauna), 골프(golf)연습장 등으로 이루어 져 있으며 대형호텔에서는 고객의 편의시설로서 필수적이며 호텔기업입장에서도 현금유동성 및 다른 영업장의 매출증대에 파급효과가 크다.
호텔수익은 호텔객실 수와 객실판매액의 증감에 의해서 결정된다. 즉 호텔객실상품은 비 재고성일 뿐 아니라 비탄력적이며 객실관리를 위한 비용은 판매가 되지 않은 경우에도 지출되므로 바로 호텔의 손실을 의미한다.
따라서 호텔경영에서 객실점유율(Room occupancy)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호텔경영의 손익분기점도 객실점유율에 따라 그 여부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객실점유율은 객실수익의 여부만 결정한 것이 아니라 호텔식음료영업장과 호텔부대시설의 매출에도 영향을 주므로 호텔경영의 수익에 전반적인 영향을 준다. 즉, 호텔 투숙객의 수가 많으면 호텔의 전반적인 영업수익이 증대되므로 객실점유율을 증대시키는 것은 호텔경영의 중요한 정책이다. 객실수익의 증대방안은 높은 객실점유율과 가장 높은 총객실매출액을 산정할 수 있는 평균객실 요금의 조정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객실점유율과 객실수익률의 증대에 영향을 주는 것은 객실의 청결 유지 및 종업원의 서비스 질이다. 그러므로 객실의 정비와 객실의 청결관리가 중요하며 객실상품의 품질향상과 요금의 적정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객실수익은 제체의 원가면에서 볼 때 건물의 건축비나 객실 운영에 대한 고정비가 객실판매에 관계없이 거의 고정성을 지닌 고정비의 비중이 큰 관계로 객실이 판매되지 않을 경우에 객실부 내의 수익률은 이중으로 저하된다.
참고문헌
호텔경영의 이해 / 박대환, 정연국 저, 백산출판사, 2014
호텔경영관리론 / 최풍운, 김효근 저, 백산출판사, 2013
관광과 경영가치모델 / 박중환 저, 기문사, 2016
관광경영전략 / 서용건 저, 백산출판사, 2014
호텔경영학 / 김경환 저, 백산출판사, 2013
호텔경영실무 / 이창호 저, 대왕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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