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아동발달이론] 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아동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우리나라 전통사회 아동발달이론

I. 단계적 접근

II. 특성
1. 아동관
2. 도덕적 발달
3. 집단의식
4. 인간관계
1) 부모자녀관계
2) 형제관계
3) 친구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전통사회 아동발달이론

전통의 정의는 계통을 떠나 끊임없이 전승되는 현상과 내용을 함의하고 있는 개념이며 전통사회란 보편적으로 20세기 근대화 이전을 뜻한다. 우리 전통사회가 지녔던 가치관은 민족고유의 무속, 고려시대의 불교관, 조선시대의 유교가 혼재되어 형성되어 왔다. 전통사회에서 지녔던 아동에 대한 사고는 오늘날에도 엄연히 작용하며, 현재 부모들의 자녀양육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유교적 자녀가치관은 구체적으로 양육지침을 제시하였다.

I. 단계적 접근

아동발달이론을 크게 단계이론과 비단계이론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유교적 접근으로는 단계이론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지심리학 / 한수미 저 / 교문사 / 2011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사회학] 가정 내 아동학대가 가정에 미치는 영향
  • 이론적 고찰 가정 내 아동학대의 원인1) 학대자의 개인적 요인 2) 가정 환경적 요인 3) 아동에 기인한 스트레스 4) 사회 문화적 요인 이론적 고찰1) 정신 병리학적 관점 2) 사회체계이론 3) 발달학적 관점 4) 사회학습이론5. 가정 내 아동학대의 문제점1) 사회학습 이론 2) 외상(trauma)이론3) 관계이론Ⅲ. 결론 - 가정 내 아동학대의 해결방안Ⅰ. 서론아동학대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우리나라는 1970년대 이후

  • 입양제도와 국제 자유도 시법에 대하여
  • 한국사회는 매년 약 1만명 내외의 보호필요아동이 발생하고 있지만, 우리 의식 속에 만연한 부계혈통주의와 현행 양자법이 국내입양의 활성화를 가로막고 있다. 이러한 사회분위기 속에서 입양을 원하는 부모들이 민법이나 입양특례법에 의한 입양신고를 하는 대신 허위로 친생자 출생신고를 하는 관행이 보편화된 것은 오히려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입양의 효력은 오로지 입양신고에 의해서만 발생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허위의 출생신

  • 제 7차 교육과정을 통한 남녀평등문제 분석
  • 아동은 제 2차 사회화 과정에 있어서 인지 발달을 경험하며 간접적인 경험, 즉 배움을 통해 인식이 고착되어 간다. 따라서 이미 고착화 된 성인이 교과서를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직업이 고루 분포되어 아동이 성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는 일이 없도록 최소화 시켜야 할 것이다. 둘째, 남성의 위인과 여성의 위인을 대등하게 등장 시켜야 할 것이다. 아동의 도덕적 관념이 생겨나는 시기이며, 도덕적 기준이 체계화 되는 초등학교시기에 남성의

  • 유아교육과정4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사회중심. 성인중심. 교사중심. 서적중심 등 과거의 전통적 교육에 대하여 아동중심을 주장하는 교육운동의 하나로 18세기 루소이후 강조되었다. 1925년경의 자연주의에서 진보주의로의 변화와 아동연구운동 그리고 1960년대 보상교육의 개념과 인지이론의 대두라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반의 커다란 동요에 의해 영향받으면서 유아교육프로그램은 현재까지 변화, 발달되어 왔다. 특히 헤드스타트 이후 많은 유아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독특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 사회복지 대학원청소년자녀와 어머니의 상호이해증진을 위한 단기 의사소통 프로그램개발/황선영/2003/서울여대 기독교 대학원청소년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장영진/2000/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청소년의 중년부모이해 프로그램/이지현/1999/서울여자대학교 기독교대학원청소년 이해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2000/곽소현/서울여자대학교 기독교대학원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청소년자녀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1999/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