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환경]아동기 학습환경 - 학교, 사회, 가정에서의 학습환경 및 학습활동(아동의 학습환경과 학습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기 학습환경

I. 학교에서의 학습환경 및 활동
1. 아동기의 주요 활동 : 학습활동
2. 학교와 교육

II. 가정 밖에서의 학습환경 및 활동

III. 가정 내에서의 학습환경 및 활동
본문내용
아동기 학습환경

아동기의 아동들은 성인들로부터 지금까지와는 다른 기대를 받게 되는데, 이는 아동들이 형식적인 교육을 받게 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 시기 아동들의 학습은 학교라는 형식적 교육기관 외에도 다른 여러 곳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시기의 아동은 매우호기심이 많다. 아이들은 모험을 즐기고, 바깥세상을 배우고 싶어 하며, 독서를 통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축적한다. 이러한 아이들은 꿈과 환상의 동화나 재미있는 책, 동물, 모험, 초자연(신비), 영웅 등에 관련된 이야기를 즐겨 읽는다. 학령기 아동은 구체적(실제)이고 추상적(단지 생각 속에 존재하는) 경험을 모두 필요로 한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교과 학습(국어, 산수, 사회, 자연과 같은)을 하며, 자유 시간에는 예능이나 취미 활동에 관심을 갖는다.
또한 이 시기의 아이들은 독립심이 증가하는데 자기 스스로 활동을 정하고, 계획하고, 실행하고, 치우는 것을 즐긴다. 부모나 교사들은 이 시기 아동들의 학습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적절한 학습 환경 및 활동을 마련해 줌으로써 학습을 통한 성취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기서는 세 가지 측면에서 학령기의 학습 환경 및 활동을 논의하고자 한다. 먼저, 학교에서의 학습 환경 및 활동을 살펴보고 난 후 일반적으로 과외 활동이라고 하는 가정 밖에서의 활동, 그리고 가정 내의 활동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I. 학교애서의 학습 환경 및 활동

1) 아동기의 주요 활동: 학습 활동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형식적 교육이다. 학교라는 곳은 특별한 조직을 가지고 있으며, 특별한 형태의 상호작용이 있다. 예를 들면, 교사가 한 번에 여러 학생들과 함께 활동을 한다거나 교과서라는 책을 가지고 교사-아동간 상호 작용을 한다는 것 등이 그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 아동기의 발달
  • 및 좁은 뜻의 아동기(6,7~12,3세)로 나눈다. 좁은 뜻의 아동기는 학령기 라고도 한다. 여기서는 좁은 뜻의 아동기에 대하여 설명한다. 이시기의 아동들은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감에 따라, 아동들은 이 시기의 발달에서는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집단의 비중이 점차 커지게 되므로, 이 시기를 학령기 또는 도당기라고도 한다. 또한 아동기는

  • 아동의 체육학습에 대한 스트레스 요인 분석
  • 가정환경 영역, 성장발달 영역, 대인관계 영역, 사회문화 영역으로 나눌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영역을 학교체육학습 활동에서의 스트레스로 한정하여 정의한다.Ⅱ. 연구 방법1. 연구대상본 연구자의 대상은 본 연구자가 근무하는 학교의 5학년 학생 남자 17명, 여자 21명, 계 3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2. 조사도구 및 설문지 작성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체육학습에 대하여 아동들이 스트레스를 받았던 이유를 작성하여 5학년 학생 남자 17명, 여자 21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중 한 단계를 선택해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세요
  • 아동의 발달과 교육효과를 촉진시켜야 한다. 따라서 초등학교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 건강한 가족에 대한 이해 및 자녀양육 및 교육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 기술을 제공해야 한다.그러므로 이 레포트에서는 건강한 부모, 건강한 가족, 건강한 자녀, 의사소통기술, 학습지도능력, 훈육능력 등의 구성요소를 그 목표로 잡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각 프로그램별 구성요소 소개건강한 부모 영역은 부모역할에 대한 이해와 부모자신

  • 아동기 장애 레포트
  • 환경 독물: 식품첨가제에 대한 민감성, 정제된 설탕, 임산부의 흡연. - 소질 스트레스 이론 : ADHD에 대한 소질이 부모의 권위적 양육방식과 결합시 과잉활동으로 발전. - 학습 이론: 과잉활동으로 타인의 주의를 끄는 것이 강화되어 빈도와 강도 증가. 치료 - 각성제 : ADHD 아동 진정, 주의 집중력 증진. 일시적인 식욕상실과 수면장애등의 부작용. -학습에 근거한 치료 : 가정과 학교에서 아동이 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보상을 줌.  점수 시스템 및 별

  • 빈곤 문제로 인하여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빈곤아동 지원서비스 현황 및 정책적 대안(개선방안)에 대하여 고찰하시오.
  • 아동과 부모들에게는 자원이 부족하고 이로 인해 스트레스가 발생한다. 즉, 빈곤은 아동발달을 지연시키고 건강문제를 발생시키는, 혹은 악화시키거나 가중케 하는 주범으로 이는 계속적으로 빈곤을 악순환 시킨다.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발육부진, 발달지체 등과 같은 신체발달의 문제에서 저지능, 학업부진, 학교중퇴와 같은 인지발달의 문제, 우울 및 불안 등과 같은 내면화된 문제, 공격성ㆍ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반사회적 행동 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