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사업] 가맹본부창업(프랜차이즈시스템의 개념과 특징, 가맹본부조직의 구성, 가맹본부의 역할과 기능, 가맹본부창업의 검토사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프랜차이즈사업] 가맹본부 창업

I. 프랜차이즈 사업의 개요
가.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나. 사업의 프랜차이즈화 가능성 검토
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징

II. 가맹본부 조직의 구성
가. 가맹본부조직 창업을 위한 단계별 특징
나. 가맹본부조직 구성을 위한 준비
다. 가맹본부의 구성요소

III. 가맹본부의 역할
가. 가맹본부의 의무
나. 가맹본부의 수익 원천

IV. 가맹본부의 기능
가. 프랜차이즈 패키지 개발기능
나. 교육훈련기능
다. 정보기능

V. 가맹본부 창업의 주요 검토사항
가. 가맹본부의 임원신상 파악
나. 프랜차이즈 업체와 관련된 소송
다. 프랜차이즈 관련 비용
라. 상품 및 서비스 공급에 관한 제한사항
마. 가맹점의 의무사항
바. 자금조달
사. 지역권
아. 등록상표
자. 갱신, 종료, 양도 및 분쟁해결
본문내용
[프랜차이즈사업] 가맹본부 창업

I. 프랜차이즈 사업의 개요

가.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상호, 특허 상표, Know How를 가진 자가 계약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상표의 사용권, 제품의 판매권, 기술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가맹금, 보증금, 로열티 등을 받는 시스템을 말한다.
여기서 상호, 상표, Know How 등을 가진 자를 프랜차이저(Franchisor)라고 하는데 우리말로는 본부, 본사로 표현되고, 프랜차이저로 부터 상호의 사용권, 제품의 판매권, 기술, 상권분석, 점포 디스플레이, 관계자훈련 및 교육지도 등을 제공받는자를 프랜차이지(Franchisee)라고 하는데 가맹점으로 표현된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입장에서 볼 때에 사업의 확장방법으로 직영가맹점들을 만들기보다는 가맹점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1) 프랜차이즈 가맹점사업자가 사업확장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한다는 점과 (2)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계약자가 프랜차이즈 본사 직영의 점포직원보다 운영을 더 잘 한다는 점이 있다.

나. 사업의 프랜차이즈화 가능성 검토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려는 사업가는 자신의 사업개념이 프랜차이즈로서 성공의 가능성이 높은가를 타진해 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다음 부류의 사업이 프랜차이즈화하기에 좋은 경우라고 설명할 수 있다.

1) 적절한 수준에서 반복되고 쉽게 운영될 수 있는 사업

운영상 너무 어려운 사업은 반복 확산이 어렵고, 너무 쉬운 사업은 모방가능성이 높아 프랜차이즈 사업 아이템으로는 적절치 않다. 즉, 적절한 수준에서 반복되고 이를 매뉴얼화 하여 전달, 운영될 수 있는 사업이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운영하기 적합한 사업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랜차이즈 관한 보고서
  • 가맹금, 보증금, 로얄티 등을 받는 시스템을 말한다. 여기서 상호, 상표, KnowHow 등을 가진 자를 프랜차이저(franchisor) 라고 하는데 우리말로는 본부, 본사로 표현된다. 그리고 프랜차이저로 부터 상호의 사용권, 제품의 판매권, 기술, 상권분석, 점포디스플레이, 관계자훈련 및 교육지도등을 제공받는 자를 프랜차이지(franchisee)라고 하는데 보통 가맹점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징은 자본을 달리하는 독립사업자 즉 본사와 가맹점이 서

  •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의 개념과 성공요소,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사업자의 역할
  • 개념과 성공요소,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사업자의 역할목차프랜차이즈I. 프랜차이즈의 개념1. 가맹사업2. 가맹본부3. 가맹점 사업자II. 프랜차이즈의 성공요소III. 본부와 가맹점 사업자의 역할1. 본부의 역할2. 시스템 개발3. 원/부자재 개발4. 제품 및 서비스 개발5. 교육 및 훈련6. 판매촉진 기능과 광고제공 기능7. 금융8. 상품 및 서비스9. 경영관리 기능IV. 프랜차이즈 가맹 체크리스트1. 가맹희망자 평가 및 프랜차이즈 검토사항1) 가맹

  • [프랜차이즈사업]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프랜차이즈사업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목차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I. 우수 프랜차이즈 본부의 선정가. 브랜드파워, 상품력, 서비스 수준 부문나. 시장성과 사업전망 부문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신용부문II. 가맹계약과 점포계약 요령가. 예비 가맹자의 계약서 검토사항1) 가맹본부 임원 신상 파악2) 프랜차이즈 업체와 관련된 소송나. 프랜차이즈 가맹점 계약요령다. 점포 임대차 계약요령III. 가맹점 창업자의 성공전

  • [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본부 & 가맹점 경영의 이해] 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본부 & 가맹점 경영의 이해
  • 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본부 & 가맹점 경영의 이해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이해가맹본부를 통한 사업확장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조직의 구성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역할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기능수익성 있는 프랜차이즈 사업유능한 인재와 충분한 자금보호받을 수 있는 상표개발프랜차이즈의 효율적인 관계 구조프랜차이즈의 경영철학과 문화고품질 시스템의 개발 및 유지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입지분석 및 상권분석프랜차이즈 가맹점사

  • [프랜차이즈(Franchise) 경영의 이해] 프랜차이즈(Franchise) 경영의 이해
  • 프랜차이즈의 정의프랜차이즈의 비즈니스의 형태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역할가맹본부(Franchisor) 측면에서의 장ᆞ단점가맹점사업자(Franchisee) 측면에서의 장ᆞ단점국가 경제적 측면에서의 장ᆞ단점프랜차이즈의 역사각국의 프랜차이즈프랜차이즈 기업의 정의 및 특징프랜차이즈 기업과 경영자프랜차이즈 기업의 창업기획 조정 기능인사 관리 기능상품 개발 기능원가 관리 기능외부 연계 기능판매 조직 기능프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