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리더쉽] 청소년의 리더십 발달단계, 청소년리더십의 구성요소, 청소년지도 리더십론, 청소년의 부정적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리더십

I. 청소년지도 리더십론의 중요성

II. 청소년의 리더십에 대한 관심

III. 청소년의 부정적 리더십

IV. 청소년의 리더십 발달단계

V. 청소년의 리더십 발달단계의 구성요소
1. 리더십 정보
2. 리더십 태도
3. 커뮤니케이션 기술
4. 의사결정 기술
5. 스트레스 관리 기술
본문내용
I. 청소년지도 리더십론의 중요성

린덴과 퍼트만(van Linden & Fe티man, 1998)은 청소년기가 리더십 발달을 위한 결정적 시기로 간주하고, 청소년 때에 리더십을 개발하는 것이 청소년들의 자기존중감(self-esteem)을 높이고, 위험 행동(risky behavior)을 예방하고 성공적인 성인기를 위한 도약의 발판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제까지 모든 청소년이 리더십 잠재력(leadership potential)과 능력(abilities)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개발시키려는 노력이 매우 부족할 뿐만 아니라 그 필요성조차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들에게 있어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다. 리더십에는 긍정적 리더십(positive leadership)과 부정적 리더십(negative leadership)이 있다(van Linden & Fe퍼man, 1998 : 23). 긍정적인 리더십은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발언권(voice)을 주장할 수 있게 해 주는 반면에, 만일 청소년들이 부정적 리더십(negative leadership)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청소년행동에 심각한 문제를 유발시키는 요인이 된다.
즉, 이러한 부정적인 리더십이 청소년비행 행위를 초래한다. 구체적으로 부정적 리더십은 청소년들이 패거리 리더, 약물 제공자, 그리고 범죄자 등에 관련된다.
이러한 부정적 리더십은 심리적 억압(repression), 건전한 정신의 빈곤, 폭력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부정적 리더십에 대한 관심이 1990년 이후 매우 중요한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부정적 리더십이 청소년들 사이의 폭력 범죄를 증가시키는 일차적인 원인으로 간주되고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학] 한국대통령의 정치적 리더십
  • 리더십은 기능의 방법에 있어서 탄력적이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리더에게 통찰력과 적응성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리더십의 자성론(資性論)을 연구하는 학자도 많은데, L.아위크는 필요한 자성의 요건으로서 용기 의지력 마음의 유연성 지식 고결한 성품을 지적하였으며, 특히 공정과 성실함을 끊임없이 간직함으로써 부하에게 신뢰를 받는 일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리더쉽(leadership)에 대한 영어의 의미는 “지도자(지휘자, 선도자 등)의 지도자

  • 교육행정 총정리
  • 론❶ 행정의 경로에 초점 : 행정과정론이란 행정가의 일반적 기능이 무엇이며, 행정은 어떠한 순환적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초점을 둔 정의이다. 행정과정이란 계획수립에서부터 실천 ・ 평가에 이르는 행위의 전체 경로를 말함과 동시에 이 경로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정작용의 제 구성요소를 말한다.❷ 시어스(Sears)의 견해 : 시어스(Sears)는 페이욜(Fayol)과 굴릭(Gulick)의 견해를 근거로 하여 교육행정과정을 기획(Planning), 조직(Organizing), 지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의 설정3. 긍정적 . 적극적 행동 증진 기술4. 부정적 . 소극

  • 유명인의 리더쉽 자료 모음(완벽 업그레이드)
  • 리더쉽 연습 5가지◈ 리더에게 필요한 인간적인 매력◈ 전략통일의 능력◈ 지도력을 기르는 방법◈ 히딩크 신드롬에서 배울점(삼성 경제 연구소)◈ 위대한 기업가들에게 배우는 경영 원칙(앨프레드 슬론) ◈ 세상은 이런 지도자를 원한다.(존 맥스웰)◈ 리더는 자신을 있게 한 순간과 사람들을 기억한다(Harvard Business Review)◈ 어떤 상사가 부하의 의욕을 죽이는가.(삼성경제연구소‘리더십과 다면평가’)◈ 좋은 리더의 특성(미 캘리포니아대의

  • [교육학] 영재교육이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 론• 적응에 있어서 영재교육기관에서 영재 교육을 받고 있는 여재아가 학교에 가장 잘 적응하고 있고, 다음이 영재교육을 받고 있지 않은 영재아, 그리고 평재아순이다. 부적응의 빈도에서는 영재교육을 받고 있지 않은 영재아가 가장 많고 다음이 평재아, 그리고 영재교육을 받고 있는 영재아의 부적응이 가장 적다.• 영재아를 위한 법적인 제도를 마련하여 이들을 체계적으로 지도하며, 영재를 지도할 수 있는 교사 교육과 부모 교육이 필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