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장관리] 음료 - 음료의 개념과 분류, 맥주, 증류주, 전통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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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장관리] 음료

I. 음료의 이해
1. 음료의 개념
2. 음료의 분류
3. 올코올도수 표시방법
4. 알코올성 음료의 분류 및 개념

II. 맥주
1. 맥주의 종류
2. 맥주서비스
3. 생맥주의 취급방법
4. 맥주상식
5. 세계의 유명맥주

III. 증류주
1. 위스키
2. 브랜디
3. 진
4. 보드카
5. 럼
6. 데킬라

IV. 우리나라 전통주
1. 전통주의 개념
2. 전통주 제조방법
3. 전통주의 종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장관리] 음료

I. 음료의 이해

1) 음료(Beverage)의 개념

음료라고 할 때 우리는 보통 비알코올성 음료(Non-Alcoholic Beverage)만을 의미하고, 알코올성음료(Alcoholic Beverage)는 술이라고 구분하여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서양인들의 음료개념은 우리와는 다르다. 그들도 음료라는 범주에서 알코올성과 비알코올성 음료로 구분은 하지만, 총칭하여 모두 음료로 표현하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알코올성 음료로의 표현을 더 강하게 표현되기도 한다.

2) 음료의 분류

음료(Beverage)는 크게 알코올성 음료와 비알코올성 음료로 구분되는데, 알코올성 음료는 술을 의미하고, 비알코올성 음료는 청량음료, 영양음료, 기호음료로 나눈다.

3) 알코올도수 표시방법

알코올의 농도를 나타내는 단위에는 도, %, Proof가 있다. 여기서 '도'와 '%'는 같은 의미이며, 이것을 표시하는 방법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으나 보통 용량 퍼센트(Percent by Volume)를 사용한다. 즉 알코올이 43%라는 것은 100ml에 알코올이 43ml가 들어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주세법에서는 퍼센트에 '도'를 붙여 43도 라고 표현하며, 미국에서는 '프루프(Proof)․ 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량 퍼센트의 2배가 된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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