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교육] 장애유아의 교육전략(장애유아의 수업전략, 물리적 환경, 생활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장애유아의 교육전략

I. 수업전략
1. 지체장애유아
2. 정서장애유아
3. 정신지체유아

II. 물리적 환경

III. 생활지도
본문내용
장애유아의 교육전략

교사는 장애유아를 위한 적절한 교육과정과 접근 방법을 선택하고, 장애유아의 특성과 조화를 이루는 수업을 진행하여야 한다.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일정과 시간의 변화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시간변경은 예를 들면, 기능을 실습하기 위하여 시간을 길게 하고 방과 후 자신의 속도대로 활동을 계속하도록 하고, 가정활동을 준비하는 것과 같다. 언어발달이 지체된 유아는 정기적으로 언어치료사와 치료를 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언어치료사는 교사와 언어발달과 함께 그를 돕기 위하여 유사한 활동들을 통합하는 방법을 강구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이외에 장애유아교육에서 배려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수업전략

교사는 장애유아가 할 수 없는 것보다 할 수 있는 것을 강조하여야 한다. 장애유아도 지능과 능력을 갖고 있다. 교사는 장애유아의 잠재능력을 실현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일반 유아에게 효과적인 교수 방법은 장애아에게도 효과적일 수 있고, 특수교육교사가 장애유아에게 사용하는 수업활동은 일반 유아에게도 효과적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장애인구가 100만에 달한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3세에서 17세의 학령기 아동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의 수가 25만 명으로 추정된다. 특수아동이란 그 요구되는 교육조건이 일반 정상아동을 위한 학교 교육 프로그램과는 아주 달라서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또는 도구나 시설, 자료가 없이는 효과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아동이다. 특수아동은 영어로는 Handicapped children, Exceptional children으로 우리는 장애아동이라 부른다. 그런데 이들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교육의 대상자는 장애인 출현율 4.23%를 적용하면 특수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생은 487,968명으로 추정된다.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는 학자마다 다르지만 이들의 주장을 요약해 보면 장애아동이 비장애 아동과 함께 교육받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장애 아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 사회의 독립적 구성원으로서 비장애인과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소, 시간 등의 물리적 환경의 통합뿐만이

  • 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 교육이란 장애아와 비장애아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교육학적 측면에서 1964년에 시작된 미국의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1972년에 장애아동을 포함하도록 법률을 개정하였고, 현재 전체 아동의 10%내에서 장애아동을 받아들이도록 하고 있다. 이후 20년간 종단적 연구(Schweinhart & Weikart, 1980)에서 아동의 인지적 기능, 행동, 수업

  • [언어치료] 청각장애
  • 유아가 사용하는 소리에 반응을 보여주고 즉시 칭찬하여 줌으로써 유아의 발성․발어를 정착시킴③ 음질과 성량청각장애유아들은 주로 두성, 비성, 힘이 들어간 딱딱한 소리 등을 사용함. 따라서 밝고 명랑한 놀이환경과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발성지도를 하여 유아가 유쾌한 기분 속에서 유쾌한 소리를 발성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적합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소리의 통제력을 기르는 일이 필요. 또한 소리를 통하여 심적 상태를 표현할 수 있음을

  • [부모교육] 부모교육
  • 부모교육제 1부 장애아 부모교육의 기초 제 1 장 장애아 부모교육의 개념1. 부모교육의 정의특수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는 가정에서 장애아를 지도하는 부모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교육이란 가정과 교육기관과의 환경, 그리고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간의 상호작용 및 연결을 의미하며, 흔히 부모교육, 부모훈련, 부모 참여, 부모 개입, 부모역할하기라는 용어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부모교육을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