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교육] 장애유아의 교육전략(장애유아의 수업전략, 물리적 환경, 생활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장애유아의 교육전략
I. 수업전략
1. 지체장애유아
2. 정서장애유아
3. 정신지체유아
II. 물리적 환경
III. 생활지도
- 본문내용
-
장애유아의 교육전략
교사는 장애유아를 위한 적절한 교육과정과 접근 방법을 선택하고, 장애유아의 특성과 조화를 이루는 수업을 진행하여야 한다.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일정과 시간의 변화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시간변경은 예를 들면, 기능을 실습하기 위하여 시간을 길게 하고 방과 후 자신의 속도대로 활동을 계속하도록 하고, 가정활동을 준비하는 것과 같다. 언어발달이 지체된 유아는 정기적으로 언어치료사와 치료를 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언어치료사는 교사와 언어발달과 함께 그를 돕기 위하여 유사한 활동들을 통합하는 방법을 강구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이외에 장애유아교육에서 배려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수업전략
교사는 장애유아가 할 수 없는 것보다 할 수 있는 것을 강조하여야 한다. 장애유아도 지능과 능력을 갖고 있다. 교사는 장애유아의 잠재능력을 실현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일반 유아에게 효과적인 교수 방법은 장애아에게도 효과적일 수 있고, 특수교육교사가 장애유아에게 사용하는 수업활동은 일반 유아에게도 효과적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