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인성의 정의(개념), 인성계발의 시기와 특성 및 중요성, 인성의 적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인성의 정의

II. 인성계발의 중요성과 시기
1. 인성계발의 중요성
2. 인성계발의 시기와 특성
1) 태아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학동기
5) 청년기

III. 인성의 적응
1. 적응의 원리
1) 순응의 원리
2) 통제의 원리
3) 창조의 원리
2. 적응의 노력
1) 보상
2) 승화
3) 억제
4) 퇴행
5) 백일몽
6) 합리화
7) 전가
8) 동일시
9) 공격
본문내용
인성

I. 인성의 정의

인간의 심리적인 특성으로는 흔히 IQ라고 하는 지능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창의력을 합하여 소위 지적(知的) 특성영역을 만들고 이 지적 특성과는 성질이 다른 것으로 예컨대 인성과 동기, 정서, 포부수준, 자아개념과 같은 비지적 특성이 있다.
인성이라는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많은 학자이 서로 다른 관점에서 정의하고 있다. 다음은 그들 중 대표적인 몇 개의 입장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스태그너(Stagner)의 생물학적 관점이다. 즉 인성이란 사람이 언제나 같은 자기를 유지하려는 항상성(恒常밖)을 유지하려는 기능과 그 기능이 보장되도록 환경에 적응하려고 하는 행동체계라고 한다.
둘째로 크라인(Klein)의 심신동형적 관점이다. 여기서 인성이란 어떤 한 사람의 정신은 신체의 특유한 신경계가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따라서 특수하게 결정되는 정신현상이라고 한다.
셋째로 레빈(Lewin)의 정신역학적 관점이다. 이 관점은 뒤에 참고할 올포트나 프로이드의 견해와도 상통하는 이론으로서, 인성이란 사람에게 주어진 환경에 대하여 사람마다 일정한 대응을 하게 되는데 그 대응형태를 결정하는 심리적인 체계라고 한다.
넷째로 카아디너와 미드(Kardiner & Mead)의 사회학적 관점이다. 이 관점에서 인성이란 개인이 사회와 문화의 영향을 받아 이들에 적응하기 위하여 형성된 성격이라 하고, 인성교육 역시 사회 적응관계를 계획적으로 지도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상과 같이 인성을 정의하는 것은 학자들의 입장에 따라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그들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는 올포트(Allport, 1961)의 정의를 이 책의 정의로 받아들이는 것이 무난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는 인성을 '개인의 특수한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심리체제와 생리체제의 역동적 조직'이라 하고 있다. 이를 자세히 풀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 및 활동을 조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조직은 ‘각 교과는 고유의 가치와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기본전제로 삼고 있다. 통합조직은 대부분의 유아교육과정 구성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처럼 유아는 아직 미분화 상태에 있으며 전인적인 성장  발달이나 전인적 인성을 지향해야 하므로 교과영역별이나 발달영역별로 학습 내용 및 활동을 조직할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조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5) 교육과정의 유형에 관계 없이 일반적으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프로그램 고찰과 청소년복지증진을 위한 지역사회활동, 지원 및 향후 청소년복지의 과제 분석
  • 및 여가공간적 특성, 청소년학연구 제3권 제1호, 한국청소년학회 - 1996유진이 / 청소년수련관의 공간 분석을 통한 시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 2002아동청소년복지론 / 나남출판 - 2000조휘일 / 한국사회복지분야의 자원봉사행동에 관련된 개인 및 조직특성에 관한 연구, 숭실대 박사논문 - 1990조영승 발 / 청소년 이성교제의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 청소년 개발원 - 1995정재영 /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제도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경

  • 몬테소리 교육의 이해와 중요내용 및 프로그램 분석(A+)
  • 및 입체감등으로 준비되어 있다. 이 감각교구들은 일상생활 연습 영역의 확장과 근육 조절, 주의집중 시간의 길이 및 심신의 발달을 이루게 한다. 유아가 자신의 모든 감각을 이용하여 미세한 차이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게 하며, 감각을 통해 인상을 조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감각교구의 내용은 감각을 이용하도록 중요한 물리적 특성에 따라 분류되어 있으며, 교구는 5감각의 발달에 도움을 주도록 고안되어져 있다.3) 수 교육수 교육은

  • [청소년 복지] 생활지도와 상담(개념, 원리. 기법,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개념 및 정의1) 생활지도의 의미 : 인간 개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과 잠재가능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발달시켜서 개인이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심리적 발달을 가능한 최고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활동, 즉 자아실현을 원조하는 봉사활동을 가리킨다.2) 생활지도의 개체적 개념① 생활지도는 인간발달의 전체 과정에서 개인이 직면하는 모든 삶의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② 생활지도는 개인의 전인적 발달과 함께 사

  • [진로교육]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적,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태, 향후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분석
  • 개념은 다분히 ꡐ진로준비ꡑ단계에서 고려되었던 요소 -기초직업능력- 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등 진로교육의 내용도 이러한 시각에서 재조명되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김충기(1989),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성원사김덕환(1995), 진로교육, 천안시 성흠중등교교육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서울 난곡초등학교(1991), 진로 인식 심화를 위한 진로교육 실천, 교육부지정장석민(1999), 진로 교육의 개선방안 연구, 한초등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