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특징과 4단계에 대하여 설명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8 / 2016.09.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개론]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특징과 4단계에 대하여 설명하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학습이론이란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특징
1) 내적과정
2) 상호결정론
3) 관찰학습
4) 행동결과의 예측성
5) 자기규제

3. 사회학습이론의 인지과정 4단계
1) 주의집중과정
2) 파지과정
3) 재생과정
4) 동기과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학습이론은 반두라에 의해 제안된 학습이론으로, 사회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전통적인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선)에서 강조하는 것과 달리, 학습자의 인지를 포함하는 개인적 측면(개인변인)들과 행동, 그리고 환경 등 세 가지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설명한다. 구체적으로, 이 이론에서는 학습자가 환경의 영향을 받는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하는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작적 조건형성과는 달리, 학습자가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모델이라고도 함)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이나 경험을 통해 모델이 행동 후에 보상(또는 강화)을 받는지, 반대로 처벌을 받는지, 아니면 보상도 처벌도 없이 무시되고 있는지 등의 결과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러한 과정을 통해 특정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특징과 4단계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희정(2013). 교육심리학. 양서원.
권대훈(2009).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강문회 외(2003). 아동학의 이해,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 설명한다. 인간은 원초적이고, 생물학적 충동의 소유자이므로 초자아의 강력한 힘에 점열되어야 하고, 이러한 성격이나 본성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거나 통제할 수 있도록 길러주는 것이 도덕교육의 할 일이라는 입장이다. 이 관점에서 도덕적 형성의 과정은 직접적 교수가 아닌 주변의 모델을 통해 내재화된다는 점에서 자연적 모방학습을 강조한다.(2) 사회학습이론도덕성 발달은 특정 사회가 지닌 가치, 규범, 관습 등을 내면화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피아제, 콜버그, 엘리스의 이론(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합리정서치료이론)
  • 설명한다. 인간은 원초적이고, 생물학적 충동의 소유자이므로 초자아의 강력한 힘에 점열되어야 하고, 이러한 성격이나 본성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거나 통제할 수 있도록 길러주는 것이 도덕교육의 할 일이라는 입장이다. 이 관점에서 도덕적 형성의 과정은 직접적 교수가 아닌 주변의 모델을 통해 내재화된다는 점에서 자연적 모방학습을 강조한다.(2) 사회학습이론도덕성 발달은 특정 사회가 지닌 가치, 규범, 관습 등을 내면화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피아제이론, 콜버그이론, 엘리스이론, 로저스이론
  • 피아제이론, 콜버그이론, 엘리스이론, 로저스이론목차A. 피아제 이론I. 인지발달이론의 개념1. 인지도식2. 평형화와 적응3. 동화와 조절II.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III. 인지발달의 단계별 사고의 특성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2~7세)3. 구체적 조작기(7~12세)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IV. 피아제 이론의 평가B. 콜버그 이론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II. 도덕성 발달이론의 세 가지 관점1. 정신분석학적 관점2. 사회학습이론3. 인지발달이

  • [인간과교육 2022]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중간 과제물▮Contents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주입식 교육관1) 주요개념2) 목적3) 교육원리와 특징2. 성장식 교육관1) 자연주의2) 진보주의3) 실존주의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1) 교육적 관점 2) 인간관과 사회관3) 교육의 목표와 목적4) 지

  • 유아교육론 D형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목차Ⅰ. 서론Ⅱ. 본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 발달이론1) 정의2) 기본가정3) 주요개념4) 특징5) 사회학습 발달이론의 4단계2.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반두라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은 행동과 성격의 결정 요인으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 하고 있다. 반두라는 모든 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