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영아기 지적발달 - 영아기의 감각발달, 개념발달, 언어발달, 기억발달, 영아기 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아기 지적발달

I. 감각발달
1. 의의
2. 감각운동
3. 감각운동기의 발달단계
4. 유형
1) 청각
2) 촉각
3) 미각
5. 목적지향행동

II. 개념발달
1. 대상영속성
1) 개념
2) 과정
2. 조직화와 적응 및 동화와 조절
1) 조직화와 적응
2) 동화와 조절
3. 학습

III. 언어발달
1. 발달과정
1) 개념
2) 언어이전시기
3) 언어시기
2. 언어획득이론

IV. 기억발달

V. 지능발달
1. 지능발달의 이해
2. 지능검사

VI. 놀이
본문내용
영아기 지적발달

I. 감각발달

(1) 의의

영아는 시각이 비교적 덜 발달된 상태에서 태어나며, 한 물체에 시선을 고정시키거나 초점을 맞추지 못한다. 물체에 시선을 고정시키는 것은 생후 1-2주 이내에 발달되며, 6주경에 움직이는 물체를 추적할 수 있게 되고, 2-3개월경에 색채를 바탕으로 물체를 구별할 수 있다. 영아는 다른 사물에 비해 사람의 얼굴을 오랫동안 응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생후 4개월이 되면 다른 색보다 파란색과 발간색을 더 오랫동안 보는 경향이 있다. 깊이의 지각은 생후 4-6개월이면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2) 감각운동

영아의 감각운동은 지능발달의 기초가 되며, 지능이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달해 간다는 것이다. 영아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반사행동으로 환경에 적응하며, 점차 경험에 의해 획득된 적응반응을 반복하게 되고, 그 이후에 반사행동을 통합하여 어느 정도 의도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영아는 갑자기 나타나는 자극의 방향으로 향하는 행동을 하게 되는 지향반응을 보이며, 이러한 자극이 계속적으로 반복될 때는 지향반응이 사라지고 습관화가 이루어진다. 또한 영아는 두 개 이상의 여러 자극이 있을 때 어느 한 개의 자극에 대하여 선택적으로 집중하는 주의집중을 보이기도 한다. 영아는 조건화를 통하여 많은 것을 학습하기도 하고, 순수하게 감각운동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의 특성
  • 기억력이다. 정신지체아는 기억력에 대한 결함으로 인해 학습에 따른 연습에 어려움을 지니게 된다. 그러므로 정신지체아를 지도할 때에는 암기나 이론식 수업방식보다는 관찰이나 모방을 통해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3. 개념화와 일반화정신지체아동은 일반적인 개념습득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학습한 것을 새로운 상황에서 적용하거나 일반화시키는데 어려움을 지니고 있다.IV. 언어발달 영역언어발달능력은 개인의 지적 ․ 사회적

  • 유아기 인지적 발달 및 심리사회적 발달
  • 지적 발달(1) 인지발달의 특성유아기의 인지적 사고는 논리적인 조작이 아직 미숙한 시기이다. 조작이란 과거에 있었던 사건을 내면화시켜 서로 관련지을 수 있는 것, 즉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을 뜻하는데,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의 네 단계 중 두 번째 단계에 해당한다. 이 단계는 논리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조작기라고 하는데, 전조작기 중에서도 전개념적 사고 단계(preconception)에 속한다고 보고 있다. 이 단계는 영아기에 발

  • 피아제의 사고발달단계(감각운동기의 사고기, 전개념적 사고기, 직관적 사고기, 구체적 조작기)
  • 개념적 사고기 : 2-4세전개념적 사고란, 환경 내의 대상을 상징화하고 이를 내면화시키는 과정에서 아직 성숙한 개념을 발달시키지 못한 상황에서의 사고 단계를 말한다.1. 상징적 사고상징적 사고의 가장 매혹적인 결과 중의 하나는 가상놀이이다. 가상놀이란 가상적인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 사물이나 상황으로 상징화하는 놀이를 말한다. 상징적 사고를 하기에는 충분한 나이지만, 아직 현실과 환상을 구분하기에는 너무 어린 나이인 유아기에 유아

  • 영유아기 아동의 이해 인간성장과 발달
  • 발달은 신체적, 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인 기능과 같은 모든 측면이 발달하고 성숙해가는 ‘과정’ 중에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발달 관점을 제대로 이해하고 각 성장시기별로 다른 건강증진과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순진난만한 아기 앞에만 서면 마냥 쑥스러워하던 나였지만 이 과제를 통해 사촌동생의 일거수일투족을 자세히 관찰하므로서 시현이와 한층 더 가까워 질 수 있었고 아동의 발달 단계 특성에 대해 흥미

  • 놀이지도] 영유아시기는 발달과 함께 놀이하는 모습도 발달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 놀이의 특징을 분석하고 놀이활동을 직접 제시해 봅시다
  • 놀이지도 영유아시기는 발달과 함께 놀이하는 모습도 발달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 놀이의 특징을 분석하고 놀이활동을 직접 제시해 봅시다목차영유아 놀이의 개요와 의의 1.영유아 놀이의 개념과 의의에 대한 설명 1-1영유아 놀이의 중요성과 그 의미에 대한 분석 1-2영아기 놀이와 유아기 놀이의 특징 2.영아기 놀이와 유아기 놀이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한 분석 2.1영아기 놀이와 유아기 놀이의 특징과 발달 과정에 대한 설명 2.2영유아 놀이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