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청소년문제- 청소년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를 계층 구조라 가정하면 사회는 어린이 계층, 청소년 계층, 사회의 중심을 이루는 장년 층, 그리고 사회생활의 자기구실을 마무리 짓는 노년 층 등 여러 계층의 사람들이 모여 이루어진 집단이라 정의 내릴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계층 중 청소년들은 사회에서 요구하는 규범과 자기들만의 규범과의 차이 등으로 인한 혼란으로 여러 가지 비행 및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 청소년은 생물학적인 연령으로 볼 때 생애주기에서 보통 10대 초반에서 20대 초반까지의 연령층에 있는 인구 층을 말한다. 12세에서 22세까지의 연령 기를 청소년기로 분류하기도 하며 12~18세를 청소년기전기로 18~22세를 청소년기 후기로 구분하기도 한다. 따라서 청소년과 관련되는 사회문제는 대개 청소년 일탈문제, 청소년 비행문제, 청소년 범죄문제, 청소년가출문제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러한 경우 물론 청소년은 궁극적으로 사회문제의 피해자로서 보호, 치료, 선도의 대상으로 인식되기도 하지만 현상적으로는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행위의 주체로서 인식된다.(최일섭 외, 1995) 루소는 청소년기에 제 2의 탄생을 한다고 보았고 스프랜저는 자아발견의 시기로 에릭슨은 자아정체성이 형성되는 가장 결정적인 시기로 에인스타트는 어린이와 성인의 사이에서 어린이처럼 완전히 성인에 의존 할 수도 없으며 어른들처럼 독립된 책임자로 존재 할 수도 없는 과도기적 성격을 가진다고 보았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청소년기를 규정함에 있어서 청소년기는 정열과 이상, 순수함과 적극적이고 자유스러움을 가지는 동시에 불안, 소외, 갈등, 부정과 반항의 이중적인 태도를 가짐(최순남, 1993)으로서 청소년기의 중요성과 불 완전성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 이영표, 「지방화시대와 민간청소년활동」,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자료집 “지방화 시대와 청소년 문제”, 서울,1996.
- 이재창, 「학교폭력 그 원인과 대책」, 한국청소년 통권8호, 서울, 1985.
- 이성식, 「폭력범죄에 대한 상호행위론 적 접근」, 한국청소년연구 제25호 1996 겨울, 서울, 1996.
- 이철휘, 「청소년 건전육성을 위한 지역사회 참여방안」, 체육청소년부 “밝은 사회 건전한 청소년”, 서울, 1991.
- 전병재, 「청소년과 폭력」, 한국청소년 통권8호, 서울, 1985.
- 청소년폭력재단, 「폭력은 싫어요」, 청소년폭력재단, 서울, 1996.
- 청소년폭력재단, 「학교폭력,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청소년폭력재 단, 서울, 1996.
- 청소년폭력재단, 「학교폭력 막을 수 있다」, 청소년폭력재단, 서울, 1997.
- 청소년 대화의 광장, 「폭력 및 성폭력 피해 실태조사」, 청소년 대화의 광장(청소년 폭력 및 성폭력), 서울, 1996.
- 최일섭, 최성재,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 2003 pp.110~111.
- 최순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출판부, 1993.
- 최현, 「지역중심 청소년 육성모형 개발을 위한 실태조사 연구」, 한국청소년연구원 “한국 청소년 연구 제1권 제1호”, 서울, 1990.
- 한국청소년연구원, 「청소년문제론」, 한국청소년연구원, 서울.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법 - 자신의 청소년기에 겪었던 어려움 또는 주변의 청소년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기술하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인 개입 방법을 작성하시오
  • 청소년의 생명을 앗아가는 사회적 문제로 발전하게된 것이다. 많은 청소년문제 전문가들이 이러한 집단따돌림에 대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제안하고자 하지만 이 문제는 너무나 방대하고 겉잡을 수 없이 확대되어 어디에서부터 접근을 하여야할지 아무도 알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집단따돌림 문제의 심각성은 청소년폭력이 사회문제가 되면서 따돌림문제의 심각성이 감지되었으나 그동안 신체적 폭력이나 금품갈취와 같은 피해가 외적으로 드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청소년폭력) 개념, 학교폭력의 대책 및 근절 사례,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예방
  • 문제의 심각성을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있는 바이다. 학교에서 자주 일어나는 폭력의 문제에 대해서 학교선생님들 조차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몰라 학교폭력 자체가 굉장히 위험한 선상에 와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러면서 실제적인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방안은 나오지 않은 채 방송에서는 학교폭력이 벌어지는 현장만을 취재할 뿐 더 이상의 진전이 없는 것이 청소년폭력문제의 실태이다. 우리나라에서 학교 폭력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 학교폭력에 대하여...
  • 제 목 : 학교 폭력에 대하여.과 목 명: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담당교수:목 차Ⅰ. 머리말Ⅱ. 학교 폭력의 원인1. 가정의 문제2. 매스컴의 문제3. 또래집단의 문제4. 학교의 문제Ⅲ. 학교 폭력의 실태1. 위험 수위에 이른 학교폭력2. 학교폭력의 실태 사례(학교폭력의 피해 현황)Ⅳ. 학교 폭력의 예방대책Ⅰ. 머리말학교폭력이 대표적인 청소년 문제, 더 나아가 우리사회의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된 지 10년이 되었다. 대통령이 직접

  • 폭력 가해 청소년을 위한 집단 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 계획
  • 폭력을 예방하는 프로그램 우리 주먹이 달라졌어요!지도자 : 박인경 사회복지사대 상 : 폭력 가해로 인해 법원에서 보호관찰 중인 중3 폭력 가해 청소년참여자 수 : 총 6명기 간 : 10월 6일(토)~11월 24일(토) pm 4:00~6:00장 소 : 총신사회복지복지관우리주먹이달라졌어요프로그램 실시 배경과 목적학교내외에서 발생하는 청소년폭력문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중요한 사회문제But!!!사전예방이나 사후대책 모두 관심의 초점은 피해자에게 맞춰짐피

  • [사회복지실천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문제시되는 사회복지실천대상(영역)인 청소년폭력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을
  • 사회복지실천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문제시되는 사회복지실천대상(영역)인 청소년폭력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을 1) 개인, 가족 2) 집단 3)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폭력 문제의 심각성2. 청소년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방법1) 개인 차원의 실천방법2) 가족 차원의 실천방법3) 집단 차원의 실천방법 4) 지역사회 차원의 실천방법3. 청소년폭력 문제의 개선방안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