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한국영화 속 ‘여자’ 혹은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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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매스컴과 현대사회 발표 : 영화]

한국영화 속 ‘여자’ 혹은 ‘여성’

ꊱ 서론

ꊲ 본론

1. 흔들리는 가부장제와 일부일처제

* 1956년 <자유부인> : 한형모 감독, 박암 김정림 양미희 이민 주선태 출연.

2. 결혼한 여성들의 혼외사랑

* 1971년 <집은 나온 여자> 정소영 감독, 신영균 김지미 출연

3. 내조가 중요한 가치인 여자

* 1972년 <쥐띠부인> 곽정환 감독, 최무룡 고은아 허장강 출연

* 1972년 <판사부인> 강대선 감독, 최무룡 김지미 이순재 출연

4. 코미디형식을 빌린 여성문제 제기

* 1972년 <부부교대> 김응천 감독, 구봉서 최지희 서영춘 출연

5. '마초파라다이스' 사회에서 애욕에 불타는 '부인'들

* 1982년 <애마부인> 정인엽 감독, 안소영 임동진 하명중 출연

* 1983년 <애마부인2> 정인엽 감독, 오수비 최윤석 출연

* 1985년 <애마부인 3> 정인엽 감독, 염해리 이정길 장승호 출연

6. 유사 페미니즘 혹은 페미니즘 지향의 영화 속 여성

* 1992년 <그대 안의 블루> 이현승 감독, 강수연 안성기 출연

* 1998년 <처녀들의 저녁식사> 임상수 감독, 강수연 진희경 김여진 조재현 출연

7. ‘괴이한’ 여자영화

* 2000년 <섬> 김기덕 감독, 김유석 서정 서원 장항선 조재현 출연

* 2001년 <수취인 불명> 김기덕 감독, 양동근 반민정 김영민 조재현 방은진 출연

* 2002년 <나쁜남자> 김기덕 감독, 서원 조재현 출연

8. 21세기 영자

* 2001년 <엽기적인 그녀> 곽재용 감독, 전지현 차태현 출연

ꊳ 결론

본문내용
[매스컴과 현대사회 발표 : 영화]

한국영화 속 ‘여자’ 혹은 ‘여성’

ꊱ 서론

여성․남성이라는 말은 사회적 존재로서 집단적으로 구분되는 성적구별에 해당하고 여자․남자라는 말은 개별적으로 구분되는 성적 구별에 해당한다. 한국영화, 그 중에서도 여성들의 성에 얽힌 이야기를 다룬 영화들은 19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금기의 규칙 속에서 욕망을 불태우는 여자들일뿐 성 이데올로기의 금기조항을 비판하거나 반성적으로 되묻는 여성들이 아니다. 1990년대 비로소 여성문제를 다룬 페미니스트 성향의 영화들이 출현하고, 김기덕감독이라는 화두가 떠오르며 ‘새로운 여자 영화’가 나오기 시작한다. 또한 영화산업의 적극적인 자본주의의 편승으로 여성상의 상품화가 두드러지는 ‘엽기적인 그녀’가 등장하기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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