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인지발달]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 학령전기(아동전기)의 지각발달 및 기억발달(아동의 지각발달이론 및 기억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I. 지각발달
1. 지각 이론
2. 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

II. 기억발달
1. 기억의 종류
2. 기억발달에 관한 이론
1) 피아제의 이론
2) 정보처리이론
3. 재인과 회상의 발달

본문내용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학령 전기는 인지의 단위가 더욱 풍부해지고, 실수를 저지르지 않으려고 조심성이 많아진다. 또한 기억력이 좋아져서 많은 지식을 재생할 수 있게 된다. 문제 해결 능력도 효율적으로 기능한다.

I. 지각발달

[1] 지각 이론

지각이란, 인간의 감각 기관을 통해서 들어온 자극 정보를 읽어나가는 과정이다. 지각 발달은 학령 전기에 많은 향상을 보인다. 유아기에는 자극의 어떤 특징에 집중하면 그것에만 몰두하여 부분적인 파악만을 하는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전체로서 조직화하여 지각할 수 있다. 이렇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아동의 자각 양상이 달라지는 것을 설명하는 데는 두 가지 이론이 있다. 즉, 피아제의 첨가설(enrichment theory)과 깁슨(Gibson)의 분화설(differentiation theory)이 그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 태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00
  •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발달에 관한 연구는 이론적으로는 수정에서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성취되는 발달적 변화를 기술하고 왜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는가를 기술하며 더 나아가서 이를 토대로 발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Ⅰ. 인간발달단계 이론1. 태아기2. 유아기3. 학령전기4. 아동기5. 청소년기6. 청년기 : 22-34세7. 장년기(35~60세까지) 8. 노년기 Ⅱ. 성격(Personality)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Ⅰ. 인간발달단계 이론발달단계(stages of development)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특정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단계나 이후단계로부터

  • [아동발달] 아이와 의사소통
  • 발달이론: 상호작용적접근-아동 스스로 의미를 추출하고 구성하는 능력이 있다고 봄(생득론, 인지론)-부모의 강화와 모델을 강조(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인간의 행동은 인간읭 내적 과정과 환경적 요소의 복잡한 상화작용에 의해 결정됨)-브루너는 부모의 역할을 언어획득지지체계라 함. 3. 언어발달단계-언어전(음성언어지각, 음성언어생성)단계: 쿠잉-언어후(일어문:하지!만지!, 이어문기:엄마하지!)단계 :-이어문기 이후 : 유아 및 아동의 언어

  •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과 매슬로우(Maslow)의 인본주의 이론 요약
  • 이론에 따르면 사회체계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동은 자신이 속한 환경을 선택, 조정, 창출하고 있으며 결국 발달이란 아동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보았다.① 미시체계이 체계는 발달하는 아동이 근접환경 내에서 경험하는 역할 및 대인관계로서 아동의 발달에 가장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영향을 미친다② 중간체계중간체계란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로 이러한 장면들 간의 상호연결에 의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