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 성취에 대한 영아(아기)의 반응, 가정과 가족이 자녀의 성취에 미치는 영향, 아동의 성취에 대한 사회문화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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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성취

I. 성취에 대한 아기의 반응

II. 가정과 가족이 자녀의 성취에 미치는 영향
1. 애착의 속성과 성취
2. 가정환경과 자녀의 성취
3. 양육방식과 자녀의 성취
4. 출생순위, 가족크기와 아동의 성취행동
1) 부모의 사회화 가설
2) 정신적 매개 가설

III. 아동의 성취에 대한 사회적, 문화적 영향
1. 사회계층과 성취의 차이
2. 성취와 문화적 배경

본문내용
성취

I. 성취에 대한 아기의 반응

아기는 언제부터 수행 기준을 알게 되어 자신의 행동결과를 성공이나 실패라고 평가하게 될까? 또한 몇 살부터 다른 아이와의 경쟁을 의식하고 승패를 알게 될까? 1~5세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한 Stipek 등(1992)에 따르면 자신의 성취를 수행 기준에 따라 평가하는 능력의 발달과정은 다음과 같다.

단계 1. 숙달의 기쁨(약2세전): 아기는 숙달자체를 즐기며 성공했을 때 구태여 남들의 주목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한 장난감을 능숙하게 다루지 못한다 해도 그라지 신경 쓰지 않고 박론 장난감을 갖고 논다. 아기들은 아직 자신의 성공과 실패를 수행 기준에 따라 평가하지 못한다.

단계 2. 인정 추구(약2세 이후): 걸음마아기는 남들이 자기 수행을 어떻게 평가하는 가에 관심을 갖게 된다. 한 과제를 잘하고 나면 머리와 턱을 치켜들고 "내가 해냈어."라고 말한다 : 잘하지 못했을 때는 비만을 피하는 것처럼 실험자로부터 고개를 돌린다.

단계 3. 기준의 사용(약3세 이후):3세경에 아이들은 자신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 독립적으로 반응하기 시작한다. 남들의 평가에 의존하기보다는 객관적인 기준을 택하게 된다. 즉 목표에 도달했을 때는 단순히 좋아하기만 하기보다는 자부심을 느끼고, 도달하지 못했을 때는 그저 실망하기만 하기보다는 수치심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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