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의 준비 - 모래놀이치료 도구 및 소품의 종류, 모래놀이치료 환경구성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모래놀이치료

I. 도구
1. 모래와 물
2. 모래상자

II. 소품의 종류 및 진열방법

III. 환경구성
1. 모래상자의 배치
2. 내담자의 위치
3. 치료자의 위치와 자세

*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래놀이치료

1. 도구

(1) 모래와 물

모래와 물은 모래놀이치료의 가장 기본적인 재료가 된다. 내담자는 모래와 물을 가지고 원하는 대로 모양을 바꾸고 쉽게 조절하는 경험을 하면서 서서히 반응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모래와 물은 능동적이고 강력한 상징의 대상으로서, 내담자로 하여금 심리적 ․ 신체적 경험을 시각적 ․ 촉각적으로 표현하도록 해준다. 다양한 형태와 색상, 질감의 모래는 좀 더 풍부한 심리적 경험을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일반모래 이외에 흰 모래, 젖은 모래를 구비해 놓는 것이 좋다. 고운모래는 선이 부드러운 느낌을 주며 곱고 쉽게 모양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거친 모래는 색다른 경험을 표현하는 데 효과가 있고, 어두운 색의 모래는 땅의 느낌을 좀 더 강하게 자극한다. 젖은 모래는 마른 모래와는 아주 다른 경험을 갖게 해준다. 어떤 모래를 사용할지 선택은 내담자가 직접 하도록 한다. 원하면 물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내담자는 물로 뿌리거나, 붓거나, 흘러내리게도 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형상을 창조해 낼 수 있고, 자연에서의 흙과 물의 관계를 탐색하고 관찰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놀이치료의 이해 - 유가효, 위영희 외 3명 저(양서원, 2014)
놀이치료 - 김연진, 장미경 외 1명 저(창지사, 2009)
놀이치료의 기초 - CHar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시그마프레스, 2015)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시그마프레스, 2011)
놀이치료개론 - 송영혜 저(에버그린북스, 2015)
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 - 이숙희, 고인숙 저(교육아카데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역별 아동 놀이 영역 구성
  • 놀이 영역과 가깝게 배치하여 두 영역의 놀이가 통합될 수 있도록 한다.병원놀이, 가게놀이 등 여러 종류의 직업을 상징하는 복장과 도구를 마련해 주되, 유아들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때마다 가구나 소품 등을 수시로 변화시켜 준다. 역할놀이에 있어서 교사의 관심과 소도구의 제시는 유아의 적극적인 참여를 돕고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최근 역할놀이에서 언어발달을 촉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역할놀이 소품과 함께 문해자료(연필, 메모지, 책 등)

  • [유아교육] 놀이이론과 실제-모래놀이
  • 치료적 가치(1) 모래상자놀이가 발달장애아동의 자아개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Ⅱ. 모래 놀이의 전개 과정1. 유아의 발달에 따른 모래놀이의 단계1) 1단계-감각운동 단계2) 2단계-모래에 관한 경험을 목적에 따라 적용하는 단계3) 3단계-정교화 단계4) 4단계-협력하는 단계2. 유아의 발달에 따른 모래 놀이 표현1)집단 구성2)비교 내용3. 모래영역의 놀이 유형1) 평행놀이2) 연합놀이3) 조직적 보충놀이Ⅲ. 모래 놀이의 지도 및 환경 구성1. 교사

  • 놀이치료의 과정, 놀이치료의 활용,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 놀이의 장점3. 놀이지도 방법의 중요성(윤재백, 조영춘 1998 ; 363)1) 숨겨진 목표 설정2) 단계적 지도3) 다양성 유지4) 공정한 심판과 규칙 준수5) 준비의 철저6) 정확한 시범과 설명7) 최대한의 안전 보장8) 협동을 통한 경쟁9) 과정의 중요시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Ⅵ.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1. 정의2. 대상 아동1) 선택2) 대상 연령Ⅶ. 놀이치료와 모래놀이치료1. 모래놀이치료의 역사2. 모래놀이 치료의 도구1) 사람2) 동물3) 식물4) 탈 것

  • [놀이치료실, 놀이감] 놀이치료실의 시설, 놀이치료실 배치, 놀이치료실 설비, 놀이치료실 요건, 놀이 도구 기능, 놀이도구 수준별, 놀이감의 의미
  • 놀이치료실은 치료대상 아동의 연령이나 발달 수준 또는 특성에 따라 공간의 크기와 구성이 달라져야한다. 연령과 발달수준이 고려되지 않은 놀이실의 크기와 구성은 아동으로 하여금 좌절과 실패를 경험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활동량이 많은 4세 이상의 아동이라면 60정도의 시간 동안 매번 이 공간에서 지내기는 다소 부족하므로 약3.5X4.5m 보다 2배 정도 큰 공간 및 연령과 발달 수준에 맞는 놀이도구들이 필요한데, 이보다 훨씬 작은

  • [아동발달] 놀이와 성역할
  • 놀이 ② 구성놀이 ③ 가상놀이④ 규칙 있는 게임(2) 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의 유형① 몰입되지 않은 놀이(unoccupied play)② 방관자적 놀이(on-looker behavior)③ 혼자놀이(solitary play) ④ 평행놀이(parallel play) ⑤ 연합놀이(associative play)⑥ 협동놀이(cooperative play) ※ 놀이치료(사례)4. 장난감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 ( 13 )(1) 우리나라 장난감의 역사 (2) 장난감 선택의 중요성 (3) 좋은 장난감의 선택(4) 놀이감의 종류와 수가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