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집단상담] 대학생 집단상담의 목표와 구성요소, 대학생을 위한 집단상담의 운영과 상담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대학생 집단상담

I. 집단상담의 목표

II. 집단의 구성
1. 치료적 집단상담
2. 교육적 집단상담
3. 지원적 집단상담

II. 집단상담의 운영
1. 대학상담센터에서의 집단상담의 실제
2. 대학집단의 일반적 주제
3. 고려해야 할 사항

IV. 효과적인 집단상담의 전략
1. 집단상담의 효과적인 시간
2. 집단상담의 장소
3. 상담자 보조, 공동상담자의 활용
4. 신체동작 및 연습의 활용
본문내용
대학생 집단상담

많은 대학생들이 상담실을 찾는 이유는 어떤 심각한 문제가 있기도 하지만, 자신들의 사고능력이나 성격을 발달시키기를 원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학생들은 개인적인 성장은 물론 다른 학생들을 도와줌으로써 성숙할 수 있는 집단경험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 이들은 동료학생들과 매주 집단 활동에 참여하면서 목표를 설정하고,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지만 감추어 왔던 자신의 영역을 탐색하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방해가 되는 내적인 장애를 알고자 한다. 자신의 개인적 문제를 다룸으로써 학생들은 학습에 방해되는 어떤 정서적인 장애로부터 자신을 자유롭게 하고, 나아가 더 나은 학생이 되어 열정과 헌신으로 자신의 학업에 매진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학생들에게 특별하면서도 다양한 요구들이 집단경험을 통해 탐색되어야 한다.

1) 집단상담의 목표

대학생을 위한 집단상담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중등학교에서 해결되지 못한 채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의 심리적 ․ 사회책 적응문제를 해
소하거나 감소시킨다.
2/ 대학에서 학생 개인의 학습 유형을 파악하여 학습에 대한 성취도를 향상시킨다.
3/ 인간관계 훈련 및 가치관 형성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대인관계, 사회적 정체감 및 가치관 형성을 도와준다.
4/ 졸업 후의 진로계책 준비를 위한 진로지도 집단의 유형으로 그 성격을 대별하여 접근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사회심리재활
  • 위한 사회사업방법론1) 개별사회사업2) 집단사회사업3) 지역사회복지사업 (지역사회조직 또는 지역사회개발)4. 사회심리재활 프로그램을 위한 실천이론과 모델 및 주요 기술가. 실천이론 및 모델1) 정신분석이론 2) 인지행동주의 모델 3) 위기개입 모델 4) 임파워먼트 모델 5) 자조집단 모델 나. 주요기술1) 의사소통 기술 2) 신뢰와 관계수립 기술 3) 개인에 대한 사정 기술 4) 집단구성과 운영 기술 5) 자원연계 기술 제3장. 사회심리재활사업 현

  • [청소년 교육개론] 멘토링에 대한 심층연구-현재 멘토링 분석을 토대로 한 최상의 멘토링 제안
  • 구성된다.집단 프로그램: 멘토와 멘티가 일대일로 만나는 개별 프로그램 이외에 멘토링프로그램에서는 멘토와 멘티가 2인 1조를 구성하여 다른 멘토, 멘티와 함께 참여하는 집단 프로그램이 운영된다.⑥멘토에 대한 교육: 개별 프로그램과 집단 프로그램이 멘토와 멘티 사이에 이루어지는 활동과 관련된 것이라면, 멘토에 대한 교육과 관리•감독은 멘토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구성요소들이다.⑦멘토에 대한 관리•감독: 멘토링 프로그램의

  • 가족 및 학교체계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 전략⃚ 학생들을 잘 가르치는 것⃚ 학교질서를 잘 유지시키는 것⃚ 교사와 학생들에 대한 적절한 협상과 친애를 통하여 안정감을 획득하는 것- 학생문화와 생존전략⃚ 학습 대 놀이의 격리 현상은 보편적인 것이 되어 버림⃚ 자기발전의 수단으로서 즐거워야 할 학습은 진학’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른 선택이 없는 장소, 진학 기술만을 가르쳐 주는 장소로서 학교를 인식⃚ 성적에 따른 차별- 특수반, 우월반, 수준별 이동수업, 교사의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목표 1. 방학 중 영어, 수학, 한자, 컴 퓨터 등을 개설하여 지도한다. 목표 2 . 한글 학습방을 통하여 1, 2학년 한글 미해득 학생의 한글 학습을 지원한다. 4. 복지영역추진 전략 및 방침기초학력부진아동 지도교사, 학습지도 자원봉사자와의 협력으로 부진 학생을 구제한다. 기초학력부진학생의 경우 일대일 학습( 1:1 멘토링)을 실시한다. 수학과목 향상을 위한 학생의 경우 수준별 소집단 학습 지도 실시한다. 한글교실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강사를

  • 글쓰기(작문)유형, 글쓰기(작문)특징, 글쓰기(작문)융통성, 글쓰기(작문)단계, 글쓰기(작문)실태, 글쓰기(작문)사례, 글쓰기(작문)내실화방안
  • 상담소의 운영 문제는 그동안 국립국어연구원에서도 수차례 강조해 온 것이므로 앞으로 그 실천적인 운영을 꾀하여 한다.Ⅸ. 결론필자 개개인은 개별적으로 작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에 제약을 가하는 언어 사용 집단 혹은 언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작문을 하는 것이다. 사회 인지주의 작문 이론에서는 언어 공동체를 분석의 대상으로 삼으며, 텍스트의 개념을 언어 공동체의 담화 관습 및 규칙의 집합으로 규정한다. 이 이론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