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획] 교육기획의 의의(개념, 목적, 기능)와 유형(분류), 교육기획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기획

I. 교육기획의 의의
1. 교육기획의 개념
2. 교육기획의 목적
3. 교육기획의 기능

II. 교육기획의 유형
1. 기획주체에 따른 유형
2. 기획주기에 따른 유형
3. 기획범위의 종합성 정도에 따른 유형

IV.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1.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법
2.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법
3. 수익률에 의한 접근법
4. 국제적 비교에 의한 접근법
본문내용
교육기획

I. 교육기획의 의의

1. 교육기획의 개념

일반적으로 교육기획이란 "미래의 교육활동을 준비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교육기획은 현상에 대한 분석과 미래에 대한 예측을 기초로 하여 타당한 목표를 설정하구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전략과 함께 활동계획을 수립하는 의식적인 과정인 것이다. 흔히 기획이라는 용어는 계획이나 정책과 혼용해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기획은 계획적인 과정이며, 계획은 기획을 통해 이루어진 결과이며, 정책은 기획에 선행되는 것으로서 기획을 위한 기본적인 틀을 말한다.
먼저, 귤릭(L. Gulick)은 기획이란 "설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행되어야 할 일과 그것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들을 개괄적으로 작성해 놓은 것"이라고 정의하였고, 워터스톤(A. Waterston)은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용 가능한 최선의 대안(alternative)을 선정하는 조직적인 지적 시도"라고 하고. 기획에는 (1) 결정을 위한 인간 지식의 합리적 응용이 필요하며 (2) 목적과 수단의 연결을 통한 결과와의 관계가 요청되며 (3) 결과를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성취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4) 많은 대안 중 최선의 것을 선택하는 기법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앤더슨(C. A. Anderson)과 보우먼(J. M. Bowman)은 교육기획이란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일련의 결정을 준비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김종철은 교육기획이란 "미래의 교육활동에 관하여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한 효율적 수단과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정책결정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해 주는 지적 준비과정 내지 그 소산"이라고 정의하고, 그 특성을 다음과 잘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기획은 미래지향적 활동이다. 미래의 활동에 관하여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획이 성립한다. 주간계획, 월간계획, 연간계획 또는 보다 장기적인 계획이 건 어떠한 일이 실제로 시행되기, 이전에 이를 준비하고 구상하는 가운데 그 과정에서 기획이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사서 직무분석
  • 기획 등 기업체의 중추적 영역에서 전문적인 공헌을 할 수 있다. 직무분석은 이러한 산업심리학의 한 부분으로써, 직무수행 준거를 구성하는 능력에 기초하여 사람들을 선발하는데 활용되며, 직무에서 중요한 것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시킨다. 또한, 이 직무분석을 토대로 개인의 수행수준에 맞게 보수를 지급하게 되며, 유사한 수행준거들을 가지고 있는 직무들을 함께 묶어서 직무를 분류하는 기초가 되고, 직무를 조직하기 위한 기초 자료와 평가

  • 교육기획과 정책
  • 교육기획과 정책목 차 Ⅰ 교육기획1. 교육기획의 의의와 유형2. 교육기획의 원리와 접근 방법3. 교육기획의 과정4. 교육기획의 효용성과 한계5. 사 례Ⅱ 교육정책1.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2. 정책 형성의 이론 모형3. 교육정책의 형성과정4. 사 례Ⅲ 참고문헌 Ⅰ 교육기획기획은 모든 조직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사회체제가 훨씬 조직화되고 그 활동을 위해 보다 체계적인 노력이 요청되고 있는 오늘날에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의의 82. 사회복지시설의 분류기준 및 종류 8제4절 노인종합복지관의 의의 및 운영 101. 노인종합복지관의 의의와 발전과정 101)노인종합복지관의 개념 102) 노인종합복지관의 발달과정 102. 노인종합복지관의 일반현황 111) 노인종합복지관의 설립배경 및 개념 112) 노인종합복지관의 운영 및 조직 123. 노인종합복지관의 법규정 및 기능 131) 노인종합복지관의 법적 규정 132)노인종합복지관의 기능 13제5절 지역노인복지시설의 의의 및 유형 131. 노인

  • [사회복지]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와 사회개발 목표를 달성하게 하고, 시민들에게는 진정한 민주적인 생활방식 교육과 훈련, 나아가 각자의 자아실현에 도움을 주는 다목적인 활동으로서 기능하고 있다. 자원봉사의 가치는 때때로 금전적인 환산을 통해 표현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1990년 미국 비영리조직에서 활동한 자원봉사자의 수는 18세 이상 인구의 54%인 9,800만 명인 것으로 추산되며, 이들의 봉사시간은 공공부문에의 참여 157억 시간과 비공식부문에의 참여 48억 시간을 합쳐 205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