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기업의 SCM 도입 사례와 성공 사례 분석과 SCM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본문내용
1. 한국기업의 SCM업무사례 분석

각 기업이 SCM을 도입할 때는 그 기업만의 독특한 전략적 목표가 있어야 하며, 이는 기업의 업태와 업종, 규모, 제품특성, 마케팅 및 기술특성 등에 따라 달라진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SCM의 개념적 틀로 간주되고 있는 SCOR모델은 SCM의 업무를 계획, 조달, 생산, 판매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계획이 나머지 3개 영역을 포괄하는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 거기에다 납기확약 등 판매 뿐 아니라 생산 및 구매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영업'부분을 별도로 추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국내 기업 중 SCM을 도입했다고 보고된 사례들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자.

영업(Sales)영역에서는 고객의 주문을 접수할 때 언제 납품이 가능한지를 약속해주는 '납기확약 기능'이 매우 중요하다. 납기 약속의 주요 유형으로는 ATP가 있다. ATP는 재고를 보유하는 품목에 대하여 언제 생산될 것인지 신속하게 검토하여 고객에게 가능한 납기일을 제공하여 영업을 지원하는 것이다. 가전 L 사의 사례로 유추해 보면 완제품의 영업권과 관련된 문제가 존재한다. 즉, ATP는 수주 품목에 대하여 자사의 모든 창고에 있는 재고량이 가용하면 이를 판매한다는 개념인 데 반하여 실제 업무관행은 제품이 일단 이관되면 다른 지역창고로의 이고는 좀처럼 허용되지 않는 현실이다. 이와 함께 오출고, 반품, 대체출고, 입력오류 등의 이유가 ATP 업무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그리고 주방기기 T사 등은 영업사원이 고객과 상담 시 영업단말기를 사용하여 제품재고 조회 및 수주입력 등을 수행함으로써 영업을 지원한다. 나아가 보다 많은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향후 영업사원이 노트북을 이용하여 인터넷으로 자사의 시스템에 접속해서 다양한 고급 영업지원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계획(Plan)영역에서는 국내 주방기기업체인 T사가 가스오븐 설계 시 그 연료인LP와 LN을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여 제품을 공용화함으로써 품목 수 대폭삭감, 제조공정의 단순화, 재고의 pooling에 따른 재고 감축 등 많은 효과를 거두었다.
구매(Source)영역에서 L유통사는 배송차량이 당일 배송업무를 마친 후 귀사하는 길에 공급사에 들러서 입고 물량을 대신 자사로 운송해주고 공급사로부터 입고업무 대행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다. 이를 위해서는 공급자의 입지가 배송처로부터 멀지 않아야 하고, 배송용 소형트럭으로 입고 가능한 소량이어야 한다. 또한 입고물량이 당일 배송 중에 결정되는 경우에는 본사로부터 배송차량으로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야 한다.

참고문헌

- 논문
ㆍ한국기업의 SCM 업무사례분석/임석철/2000/대한산업공학회
ㆍ우리나라 기업의 SCM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권오경, 김대기, 백인수/2003/한국유통학회
ㆍ마그넷의 SCM 사례와 교훈/강성득/2001/한국유통학회
ㆍ국내중소기업의 SCM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용인에 관한 연구/2004/한국외대
ㆍ공급망 관리를 통한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박종탁/2001/한국외대 세계경영대학원

- 신문기사
ㆍ매경 이코노미 (2004. 8.25)
ㆍ중앙일보 (2001.11. 1)
ㆍ매경 이코노미 (2004. 6. 3)
ㆍ전자신문(2004. 9.30)
ㆍ헤럴드 경제(2004.10. 7)
ㆍ내일신문(2004. 7.23)

- 사례
ㆍ매경 이코노미 (2004. 7.14)
ㆍ한국 경제신문(2002. 3.28)
ㆍ한국 경제신문(2002. 4. 2)
ㆍhttp://blog.naver.com/purejj99
ㆍhttp://blog.naver.com/longihong
- 잡지
ㆍ물류매거진(2004. 6)
ㆍ물류와 경영(2004. 7)
ㆍ물류와 경영(2004. 9(1,2)) (2개입니다!!)
ㆍCIO KOREA 잡지(2002.11.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 SCM의 현황과 발전전략 e SCM 개요 국내 e SCM 국외 e SCM 국내 e SCM 성공추진
  • 기업들의 현황에 맞춰 앞으로 전략적으로 추구해야 될 방향과 활용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2. 연구방법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기존에 출고된 논문과 e-SCM에 관련된 문헌 및 여러 연구기관의 통계 및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어 과제를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최근의 정보를 활용하여 내용을 보충하고 실제 사례를 찾아가며 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e-SCM의 개요 및 국내외 현황에 관하여 알리고 도입 시 고려사

  • [물류]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사례연구
  • 기업들이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구조조정을 실시하면서도 유연하고 확실한 물류체계를 도입하고자 하는 노력에 대한 대안으로 제3자 물류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제3자 물류업체로의 진출을 표방하는 기업들에게는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해서 필요한 요건들과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기술을 하였으며, 정부측면에서 제3자 물류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환경 조성에 요구되는 지원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처럼 제3자 물류를 정착시키기 위한 주체

  • [물류서비스]국제운송업체 페덱스(FedEx)의 물류시스템분석
  •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3)종업원 제일 주의를 통한 서비스 향상–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끊임없는 서비스 개발이다.4)노동 조합이 없는 기업 5)E-Business의 강자6)최초로 화물 추적시스템 도입 7)최초로 전자 상거래 실시8)자체 인공 서비스 제공 9)Asia One Network 구축약점(Weakness)1)타사에 비해 높은 가격대2)시간 경쟁력의 약진3)브랜드 기반 조직과 기업 문화의 구축에 대한 책임자가 불분명하다.기회(Opportunity)1)전자 상거래의 활성화. 2)기업 물류의

  • 기업 마케팅 성공사례 -꼬꼬면의 성공 요인 및 마케팅전략
  • 활성화하기▪ 다양한 문화행사 협찬▪ 기업이윤의 사회환원▪ 다양한 제품, 품질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 수용범위를 적용하여 등급별로 가격 설정4P MIX본론 3 - 성공요인분석꼬꼬면 탄생스토리꼬꼬면의 탄생 이력은 조금 특이하다. KBS 2TV ‘해피 선데이-남자의 자격’에서 열린 라면 요리 대회에서 개그맨 이경규는 닭육수를 소재로 한 라면을 선보였다. 닭집을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으로써 닭을 이용한 특이한 라면 요리는 폭발적인 관심을 끌었

  • [졸업][경영정보] 자동차부품산업의 SCM(공급망관리)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 기업의 로지스틱스, 수요예측과 관련된 업무를 기업 내적인 측면, 외적인 측면에서 통합하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경영혁신개념이 공급망관리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국내 기업체들의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대두되고 있는 SCM을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효율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SCM의 이론적 배경과 SCM 구축 사례를 살펴보고 SCM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자동차부품업체의 SCM 구축 방향을 제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