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의 의미 및 목적, 성과관리 절차와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성과관리에 대한 이해
Ⅰ. 성과관리의 의미 및 목적
Ⅱ. 성과관리의 절차
1. 성과계획
2. 성과측정
1) 성과지표
2) 성과측정
3. 성과평가
4. 성과측정 결과 또는 평가 결과의 활용
Ⅲ. 성과관리의 방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성과관리에 대한 이해
I. 성과관리의 의미 및 목적
성과의 개념은 학자마다 달리 정의되고 있으나 대체로 종합해 보면, 조
직이나 그 구성원이 서비스를 생산 및 제공하기 위해 수행한 업무, 활동,
정책 등의 현황이나 효과 정도로 보고 있다(박중훈, 1998; 이세구, 2003;
Ammons, 1995). 이러한 개념은 조직이나 그 구성원의 제반 활동 및 그 결
과(res띰t)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산출(output)이나 결과(outcome)에 대한
설명에 그치고 있음을 보여 준다.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성과를 바로 산
출이나 효과(effect) 또는 영향(impact)으로 간주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성과의 개념은 단순히 활동 결과로 이해하는 것으로서 성과를 측
정할 수 있는 기준이나 준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성과를
제대로 측정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성과관리가 불가능하게 된
다. 따라서 성과를 이해하려면 기본적으로 주어진 계획 및 목표에 따른 조
직 및 그 구성원의 활동 결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성
과관리를 위해 필요한 측정이나 평가에는 당초 계획이나 목표가 전제되어
야 함을 시사한다. 그리고 이러한 계획이나 목표는 개인적일 수 있고 조직
적일 수도 있다. 그래서 개인 차원이나 조직 차원의 성과 측정이 가능하게
되어 성과관리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Poister, 2003).
이처럼 성과(performance)의 개념을 특정 활동을 통해 창출한 부가가치
결과, 또는 실적(value-added results or achievements)으로 이해하는 것
은 부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 좀 더 엄격한 의미로 성과의 개념은 실적의
목표 달성 정도, 혹은 특정 활동의 목표 대비 부가가치 결과 또는 실적
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GAO, 2005; Poister, 2003).
정부업무평가기본법의 통합성과 관리 하에서 성과는 투입, 처리, 산출,
결과를 통합적으로 추진 ․이행한 정도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기존의 결
과 중심적인 차원에서 성과를 단순히 산출이나 결과로 보는 것과는 달리
성과의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과정적 측면과 결과적 측면이 함께 고려되는
의미가 성과에 포함됨을 알 수 있다(이윤식 외,2006a).
- 참고문헌
-
- 노화준(2006). 정책분석론. 서울: 법문사
- 공병천(2005). 평가와 감사의 연계 방안. 한국행정연구원
- 김명수(2003). 공공정책평가론. 서울: 박영사
- 김명수, 박준(1995). 공공감사론. 서울: 대영문화사
- 안해균(1986). 정책학원론. 서울: 학산출판사
- 정정길(2004). 정책평가: 이론과 적용. 서울: 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A++노인요양원 현장실습일지 최종
- 00여대 만점받은 현장실습일지 요양원 사회복지사 현장 실습일지 A++
- 00여대 A++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일지 160시간 요양원
- 사회복지 현장 실습일지-신법160시간(20회)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나의 가계도 그리기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 설명과,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의 구체적 사례를 작성해야 합니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