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자산의 가치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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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무형자산의 가치평가

Ⅰ. 무형자산 평가상의 어려움과 전통적인 접근방법

Ⅱ. 기업의 무형자산 전체에 대한 가치평가

1. 시장가치/장부가치 비율(=MV/BV)
2. 토빈의 q
3. 계산된 무형자산의 가치(CIV)
4. EVA
5. 실물옵션 평가법에 의한 평가방법

Ⅲ. 개별 무형자산 평가에 관한 접근방법

1. 원가접근법
2. 시장접근법
3. 이익접근법
4. 이용상의 유의점
5. 스웨덴의 예

Ⅳ. 무형자산별 가치평가

1. 특정 계약에 의해 형성된 무형자산
2. 저작권 등 지적재산
3. 영업권
4. 인적자본
5. 고객자본
6. 구조적 자본(고객자본제외)
7. 기업의 평판도
8. 기업의 브랜드
1) 브랜드의 개념과 가치
2) 브랜드가치의 일반적 평가방법
3) Interbrand사의 평가방법

본문내용
무형자산의 가치평가

무형자산의 정의와 구분은 논자와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어 왔다. 기본적으로는 화폐자산과 유형자산, 즉, 기업을 작동시키는 운전자본과 유형 고정자산을 제외한 기업의 모든 요소, 즉 권리, 관계, 지적자산을 의미하며 이는 기업의 성장과 수익력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1980년대 중반 이후 기업의 무형자산의 비중은 상승하고 있으며 미국 공개기업의 경우 무형자산의 가치는 총 시장가치의 1/2-2/3를 육박하고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기업에 필요한 기본적 자원인 토지, 노동, 자본 이외에 지적자본의 개념을 증시하여 왔으나 관심의 범위와 관점에 따라 다양성을 보여 수렴적 정의를 확립하지 못했다. 논자에 따라 무형자산과 지적자본의 개념을 동일한 것으로 파악하기도 하며 전자는 회계적 측면, 후자는 경제적 측면에서의 접근으로 보기도 한다. 즉, 기업의 수익력의 원천이 되는 지적자본은 무형자산의 존재를 가능하게 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이해를 기초로 할 때 무형자산의 평가는 회계적 항목별로 시도될 수도 있고 지적자본을 구성하는 고객자본, 구조적 자본, 인적자본의 평가문제로 귀착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적자본이 다양한 형태의 무형자산 형태 속에 내재하기 때문에 무형자산과 지적자본의 평가를 구분하고 그 관계를 구체적으로 규명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무형자산을 평가와 관련하여 보다 세분하면 첫째, 기업이 외부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획득하는 권리를 생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타 기업보다 유리한 가격에 또는 우선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권리, 프랜차이즈 또는 유리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는 권리 등이다. 둘째로는 종업원, 고객 및 유통업자와의 비계약적인 특유한 관계에 기초한 가치이며 셋께로는 잔여적(residual)인 성격을 가지는 집단적 성격의 무형자산으로서 계속기업의 가치(going concern value)나 영업권이 있다. 전자는 계속기업의 일부를 구성하기 때문에 생기는 개별자산의 초과가치를 의미하고 후자는 전체로서의 기업 가치로부터 파악 가능한 개별자산의 가치를 차감한 것으로서 결국 같은 성격을 지닌다. 넷째는 지적재산으로서 특허권, 상표권, 저작권, 노하우나 영업비밀 등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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