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문화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다국적기업의 문화적 환경

Ⅰ. 문화의 정의와 속성

Ⅱ. 문화적 세계화

Ⅲ. 다문화 경영

Ⅳ. 문명의 충돌

Ⅴ. 현지국 기업윤리

Ⅵ. 문화적 환경요소

Ⅶ. 문화적 환경의 종합적 평가

Ⅷ. 바이어 상담과 협상

1. 아시아권 국가
2. 유럽권 국가
3. 미주 국가
4. 중동, 아프리카 국가
5. 협상

본문내용
다국적기업의 문화적 환경

I. 문화의 정의와 속성

로복과 시몬즈(Robock & Simmonds)에 의하면 문화(culture)는 사람들의 행위를 사회적 규범 및 반응의 전체적 체계로 인간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소유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이다. 문화는 인간의 지식, 신념, 도덕, 예술, 관습 등 사회의 일원으로 요구되는 능력과 습관의 총체이기도 하다. 문화는 습득되어 지고 훈련되어 지는 것으로써 한 개인이 학습하는 일련의 규칙 및 행동패턴이나 태어날 때부터 물려받는 것은 아니다.
모든 사회에는 이와 같은 규범 및 행동체계가 그 사회의 독특한 문화적 환경으로 발전되어 계속적인 변화과정을 통해 다음 세대에게 계승 전수된다. 문화의 학습과정은 미묘하여 개인은 자기도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사회적 처벌과 보상기제를 통하여 문화적 규범을 받아들이게 된다.
국제경영활동과 관련된 문화적 환경은 각종 요소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 한 사회의 문화는 그것을 구성하는 할은 요소들이 무작위로 또는 각기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긴밀한 팔계를 유지하면서 하나의 전체(whole) 또는 체계(system)를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이 복잡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 문화 요소들은 기업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써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외국의 이질적인 문화 환경을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조직행위, 전략, 조직구조 및 기술 등을 개발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금융환경과 정치 및 문화적 환경
  • 글로벌 금융환경과 정치 및문화적 환경1.국제무역환경0 무역 규제와 자유무역체제0 경제 통합2. 글로벌 금융환경0 국제통화제도0 외환시장과 환율결정이론, 자본시장0 자유무역체제3. 정치적 환경0 정치적 위험과 위험에 대한 대처4. 문화적 환경0 문화적 거리와 다국적기업 경영목 차1.국제무역환경무역에 대한 정부의 개입 원인정치적 이유일자리 보장, 중요 산업 보호, 불공정 경쟁 방어경제적 측면에서의 오류일부 생산자들을 위해 대

  •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
  • 다국적 기업과의 관계국제경영에서 문화는 글로벌 시장에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려고 할 때, 환경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취할 것인가를 결정함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즉, 조직에 관련된 각종 의사결정을 내릴 때에 목표로 하는 현지국 사회에서 무엇이 받아들여질 수 있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기준을 세워주는 요소인 것이다. 다국적 기업이 문화적 차이에 대해 고려해야할 상황은 첫째, 기업들끼리 서로 관계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Ⅰ. 서론다국적기업의 전략은 점점 더 세계화되어 가고, 세계경제에서 무역산업기술금융의 통합은 심화되어 간다. 몇몇 선구자들이 ‘60년대에 선언한 세계자본주의는 오늘날 비로소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으며, 자유주의 세계화의 지지자들은 이를 찬양하고 있다. 그렇지만 세계화는 총체적이지 않으며, 국가도, 경제적 발전의 국가 사이의 차이도, 그리고 사회적 불평등도 세계화와 함께 사라지지 않았다. 진짜로

  • 글로벌 경영 정치, 문화적 환경
  • 문화적환경선택Choice選擇목차글로벌경영 4장, 정치문화적 환경01. 각국의 정치경제시스템의 차이02. 정치적 위험의 관리03.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해01 각국의 정치경제시스템의 차이(1) 정치경제시스템(2) 변혁기에 있는 국가들과 신흥시장02 정치적 위험의 관리(1) 정치적 위험(2) 정치적 위험의 원천(3) 정치적 위험의 예측과 대비03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해(1) 문화의 정의(2) 문화적 차이의 측정(3) 문화와 다국적기업경영정치문화적

  • [국제관계개론] 국제정치의 행위자로서 다국적기업
  • 목차Ⅰ. 서론 Ⅱ. 다국적 기업이란? 1. 다국적 기업의 정의2. 다국적 기업의 특징 3. 다국적기업의 등장 4. 신흥공업국 다국적기업의 등장과 부상5. 다국적 기업의 현황Ⅲ. 국제정치의 정의와 본질 1. 국제정치란? 2. 국제정치의 본질 3. 국제정치체계 4. 다국적기업의 국제 정치- 경제적 파급효과 Ⅳ 다국적 기업과 국제정치 1. 다국적 기업과 국가 주권 2. 다국적 기업의 경제적 영향 3. 다국적 기업의 정치적인 영향 4. 사회문화적 영향 5. 환경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