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조정과 통제(조정의 유형 및 통제의 과정과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글로벌기업의 조정과 통제

Ⅰ. 조정의 유형

1. 규정과 절차
2. 계획과 애정표
3. 연락담당자
4. 팀 구성
5. 조직의 부서화

Ⅱ. 통제의 메커니즘

1. 통제의 과정
2. 통제의 유형
1) 관료적 통제
2) 시장기능에 의한 통제
3) 문화에 의한 통제

본문내용
글로벌기업의 조정과 통제

글로벌기업은 흔히 여러 가지 다각화된 제품별 사업부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여러 나라에 분산된 많은 자회사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여러 단위로 분화된 조직의 구성단위를 효과적으로 조정하고 통제해야 글로벌기업이 하나의 기업으로서 효과적인 기업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조정(coordination)이란 기업 내에 존재하는 국제경영과 관련된 여러 부서의 업무활동이 조직 전체의 목표에 잘 조화될 수 있도록 여러 업무를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자회사 간에 조화된 행동을 하도록 조정하는 것 등이다. 통제(control)란 기업 내 국제경영과 관련된 구성원이나 부서가 기업이 의도하는 대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실제로 업무수행이 의도한 방향에서 벗어날 때 원인을 규명하여 시정토록 하는 일련의 규제적 행위를 말한다.

I. 조정의 유형

글로벌기업이 각 부서 또는 각 자회사의 활동을 조정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수단은 다음과 같다.

(1) 규정과 절차

부서 간의 업무에 관련성이 없으며, 각부서는 기업의 한 부분으로서 기업의 공통적 목표에 독립적으로 공헌하는 경우, 기업의 관리자는 전체 부서에 규칙이나 절차에 의한 업무의 표준화를 통해 각 부서의 업무수행이 효과적으로 수행되도록 조정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각화][글로벌 미디어그룹 다각화][방송의 다각화][인터넷기업 다각화][편의점 다각화][글로벌 미디어그룹][인터넷 기업]글로벌 미디어그룹의 다각화, 방송의 다각화, 인터넷기업의 다각화, 편의점의 다각화
  • - 김연아(1993), 편의점의 다각화 방향을 위한 실내연출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김종하(2008), 미디어기업의 국제다각화 행위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자원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조문배(2002), 국내 지상파 방송사와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재편방향 비교 연구, 연세대학교- 전기홍(2001), 인터넷 사업으로 진출하는 기업의 다각화 유형과 인터넷 사업에서의 경험이 기업의 시장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기업의 본사와 자회사간에 보다 많은 조정과 통합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3) 국제적 경쟁에 대한 대응측면의 필요성위협 및 기회 등 새로운 국제적 도전에 대웅하기 위해서 전략수립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즉, 기술 및 경제, 사회 등 환경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국제경영의 상황을 고려하여 볼 때, 기업이 도태되지 않고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3. 전략경영의 과정 전략경영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순서는 기

  • 생산관리기능 생산관리기능의사례 TPS 품질관리기능 품질관리기능의사례 Recall사태 생산이란 품질이란
  • 기업들이 중요시 하는 부분입니다.생산관리는소유한 재화나 용역으로 최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적정한 비용으로 신속하게 개발하여 생산, 즉 적시 적량 적가로 공급할 수 있도록 관련된 활동을 계획, 조정, 통제하는 과정"입니다.한마디로,생산시스템의 관리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활동을 관리하는 시스템적 의사결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4생산관리기능은 다음과 같은 주기를 띄고있습니다.5그 다음 생산의 유형은 이렇습니다.각각 생산/

  • 포스코의 캄보디아 철강사 인수 전략
  • 및 시사점1. 외국의 성공사례1) 미국- US Steel : 구조조정과 집중화 전략2) 일본 - JFE Steel : 아시아 시장 중심의 글로벌 전략3) 유럽 - Arcelor-Mittal : M&A를 통한 해외 진출4) 세계 철강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의 평가(1) 선진 철강사의 해외 진출의 일반적 특징(2) 글로벌화, 차별화, 관련 다각화(3) 절충이론을 통한 선진 철강사의 M&A과정 평가2. 포스코의 중국 진출 사례1) 장가항포항불수강2) 성공 전략 분석3) 장가항포항불수강의 평가3. 포스코의 캄보디

  • 경영학원론기업의 문화가 기업발전에 미치는영향
  • 조정하는 총체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개념은 전통적으로 거시적인 사회체계를 분석대상으로 하는 인류학이나 사회학에서 중점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2) 기업문화의 정의 : 이러한 거시적 사회문화개념을 사회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미시적인 기업 수준에 적용한 것이 기업문화개념이다. 그러므로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기업문화는 한 기업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value)과 신념(belief), 이념(ideology)과 관습(habi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