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파견자관리] 문화환경과 해외파견자의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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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화환경과 해외파견자의 관리

Ⅰ. 국제경영과 문화환경의 중요성

1. 자국중심적 문화인식의 문제점
2. 국제경영과 문화차이의 이해

Ⅱ. 문화의 요소

Ⅲ. 해외파견자의 관리

1. 해외파견자의 선발
2. 해외파견자의 교육훈련
3. 현지문화에의 적응
4. 해외파견자의 본국귀환과 재적응

Ⅳ. 해외파견자의 문화충격의 관리

1. 문화충격의 의의
2. 문화충격과 스트레스
3. 문화충격의 극복
본문내용
문화환경과 해외파견자의 관리

1. 국제경영과 문화환경의 중요성

1) 자국중심적 문화인식의 문제점

여러 국가를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 다양한 문화권에서 각기 다른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고 이해한다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성공요건이 된다. 그러나 많은 경영자들은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인식 ․ 이해하지 못하거나, 또는 자국문화의 어떠한 고정적인 윤리규범이나 관습에 얽매어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인식 그 자체를 거부하거나 심지어는 죄악시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화적 차이에 대한 무지나 무시는 종종 그들이 경영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있어서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거나 심지어는 전체기업에 대하여 치명적인 손실을 가져오는 결과를 초래한다.
국제경영에 있어서 경영자의 가장 커다란 실수는 그 자신이 깨닫지 못한다는 무의식적인 '자민족중심적 가정'에 근거하여 사고하고 행동한다는 데 있다.
즉, 경영자는 그 자신과는 상이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는 외국 사람들이라 할지라도 그들이 자국 내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생각하고 행동한다고 확신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영자의 자문화중심적 가정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계획의 수립과 이를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각종 전략을 수립 ․ 선택하는 과정에서 매우 불합리하고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기업의 국제경영활동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기업은 단순히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수출하는 무역을 통하여 국제경영활동에 참여할 수도 있고, 기술 ․ 경영노하우와 같은 무형의 지식이나 정보를 파는 거래를 통하여 참여할 수도 있으며, 또는 외국기업과의 합작투자나 단독투자를 통하여 국제적인 경영활동에 참여하기도 한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업이 어떠한 형태로 국제적인 경영활동에 참여하든 간에 모든 국제청영활동은 반드시 외국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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