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 결제시스템] 전자결제의 의의, 전자결제시스템의 특성과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자무역 결제시스템

Ⅰ. 전자결제의 의의

Ⅱ. 전자결제시스템의 특성

1. 유동성
2. 최종성
3. 거래위험
4. 시스템 위험

Ⅲ. 전자결제시스템의 유형

본문내용
전자무역 결제시스템

1) 전자결제의 의의

최근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물품주문도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짐에 따라 대금결제도 전자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과 기술이 진전되고 있으나 국제적으로 일반화된 결제시스템이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
국제상거래상의 대금결제는 전통적으로 신용장(Letter of Credit)방식, 송금(Remittance)방식, 추심(Collection)방식 및 청산결제(Open Account)방식이 중심을 이루어 왔다. 그러나 최근의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전자상거래상의 대금결제는 전자결제시스템으로 이행하기위한 노력들이 진전되고 있다.
전자결제 (electronic settlement)라 함은 물품이나 서비스의 대가를 전자적 수단을 통하여 지급 또는 결제하는 것을 말한다. 흔히 지급(Payment)이라고 하면 경제주체 간에 채권 ․ 채무 관계를 변제하는 행위를 말하고, 결제(settlement)라고 하면 이러한 지급행위의 과정을 말한다. 예컨대 결제는 비현금 지급수단의 이용에 따른 지급인과 수취인간의 자금이체 등의 행위를 말한다. 그러나 최근 지급수단과 결제과정이 전자화되면서 지급과 결제를 구분하는 것이 의미 있게 되었으므로, 여기서는 '결제시스템'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또한 전자결제시스템 (electronic payment system)이라 함은 전자결제수단, 운영 네트워크 및 이와 관련된 모든 제도적 장치를 총칭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결제과정에는 지급수단, 참가기관 그리고 은행 간의 결제 시스템이 관련되게 마련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무역 마케팅
  • 전자 카달로그 제작 개별업체 홈페이지 제작 및 홍보소셜미디어 활용전시회 및 박람회 개최Cyber Fair3.거래선 발굴전자거래알선 사이트의 주요기능(1)오퍼정보 열람(2)오퍼정보 검색(3)오퍼 등록(4)상품 카탈로그 정보의 검색(5)주문형 오퍼정보 수신(6)거래오퍼 관리시스템3.거래선 발굴3.거래선 신용조사신용조사의 개념수출자의 물품인도 능력, 수입자의 대금결제능력을 조사하고, 그 이행에 대한 신뢰성과 기업의 일반적인 정보를 사전에

  • [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 시스템에 관하여
  • 목 차Ⅰ. 전자결제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p. 2Ⅱ. 전자무역 대금결제시스템의 유형 p. 31. Bolero Project p. 32. TradeCard p.103. BeXcom p.19Ⅲ. 전자무역 결제 시스템간의 비교분석 p.221. 전자결제 시스템간 비교 p.222. 전자결제시스템의 활성화를 위한 발전적 과제 p.23* 참고문헌 p.24Ⅰ. 전자결제 시스템이란 무엇인가최근 인터넷을 이용한 통신판매가 보편화됨에 따라서, 이제는 슈퍼마켓에서 살 수 있는 거의 모든 물건까지 컴퓨터를 통한 구매가

  • [정보화사회]전자상거래 개관
  • 전자상거래 개관 1. 전자상거래의 의의1) 개념정의전자상거내의 도입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1986년 한국테이타통신이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 제도를 도입한 이래 철강, 자동차, 금융, 유통 등의 부문에서 그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국내은행들은 1992년 3월부터 SWIFT시스템상에서 신용장 및 대금결제업무를 컴퓨터로 처리하기 시작함으로써 금융EDI의 실행 및 국제금융EDI망 이용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1994년 1월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과

  • (A+레포트)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추진동향과 사례분석 및 개선방안
  • 무역 추진동향과 사례분석 및 개선방안Ⅰ. 서론Ⅱ. 전자무역의 이론적 이해1. 전자무역의 개념2. 전자무역의 특성3. 전자무역의 범위4. 전자무역의 발전과정III. 국내외 전자무역의 추진동향 및 사례분석1. 해외 전자무역의 추진동향2. 국내 전자무역의 추진동향3.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사례IV. 중소기업 전자무역 활성화 상의 문제점1. 전자무역 인프라의 문제점2. 전자무역 중개기관의 문제점3. 국제전자 결제시스템 제도의 문제점4. 법적

  • 전자상거래결제제도, 금융거래조회서비스제도, 주거래은행제도, 증권거래공시제도, 증권거래M&A(기업인수합병)제도, 토지거래계약허가제도, 온실가스배출권거래제도, 기술거래제도, 주식옵션거래제도 분석
  • 결제약정수량을 조정할 수 있도록 주가지수옵션거래와 동일하게 주식시장보다 15분 연장함(09:00 ~ 15:15)- 최종거래일의 경우 현금결제하는 주가지수옵션거래는 14시 50분에 종료하나 주식옵션거래는 실물인수도로 결제하므로 평일과 동일하게 15시 15분에 종료함○ 주식옵션거래의 대상인 기초주권(Underlying Asset)의 매매거래시간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해당 주식옵션의 매매거래시간도 함께 변경하여 일체적 시장관리를 도모함2. 주식옵션거래의 대상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