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 소비자교육의 개념(의의)과 목표, 필요성,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소비자교육의 의의와 목표

Ⅰ. 소비자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1.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1) 기술혁신과 마케팅 고도화
2) 세계화, 정보화로 인한 소비자문제의 확산
3) 지속가능한 소비의 필요성
4) 바람직한 소비문화 형성의 필요성
5) 소비자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의 증가
6) 소비자주권시대의 도래
2. 소비자교육의 효과
1) 개인의 입장에서 본 효과
2) 기업의 입장에서 본 효과
3) 사회의 입장에서 본 효과

Ⅱ. 소비자교육의 개념

III. 소비자교육의 목표

1. 소비자주권시대의 소비자역할
1) 적극적 경제 주체로서의 선택자의 역할
2) 적극적 참여를 통한 시장조정자로서의 역할
3) 시장경제를 지키는 파수꾼으로서의 소비자시민의 역할
4)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친화적 소비자의 역할
5) 정보의 선순환을 유도하는 소비자정보 제공자의 역할
6) 시장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학습자의 역할
7) 신용사회 정착을 위한 신용자의 역할
8) 디지털사회의 질적 향상을 위한 디지털정보 사용자의 역할
9) 권리에 부응하는 책임을 다하는 경제 주체로서의 역할
2. 소비자교육의 목표
1) 소비자주권과 자립을 위한 교육
2) 자원관리교육
3) 의사결정교육
4) 소비자문제 해결 교육
5) 소비자정보의 수집과 활용에 관한 교육
6) 소비문화교육


본문내용
소비자교육의 의의와 목표

고도의 자본주의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구조적으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려는 차원에서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세계화 ․ 정보화로 상징되는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주권의식의 강화로 새로운 관점에서 소비자교육을 실시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우리나라는 2007년 3윌 28일부터 기존의 '소비자보호법'을 '소비자기본법'으로 개정 ․ 시행하면서 소비자주권 확립을 소비자정책의 목표로 설정하고 소비자의 자주적 역량 강화를 위한 소비자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소비자교육의 필요성과 그 효과를 살펴보고, 소비자교육의 개념을 새로이 정립하며, 21세기 소비자주권시대에 요구되는 소비자역할을 토대로 소비자교육의 목표를 재정립하고자 한다.

I. 소비자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1)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은 이미 1920년대 미국의 하랍(Harap)이 <소비자교육>이라는 저서를 발간하면서부터 일반 소비자들에게 인식되어 왔다. 그 후 1962년 케네디 대통령의 '소비자권리 장전'의 발표와1975년 포드대통령 당시 '소비자교육을 받을 권리' 를 제창하면서부터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이 정책적 관점에서 강조되었다. 고도의 자본주의 발전과정에서 구조적으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가 사회문제로 팽배하게 되면서 소비자교육에 대한 관심은 미국을 선두로 하여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어 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전략] 글로벌 브랜드
  • 개념과 기능(1) PR의 개념(2) PR의 기능 2) PR 과정 3) 브랜드 PR의 유형4) 브랜드 PR 전략(1) 퍼블리시티 (2) 1-2-3 접근 방식(3) 후원의 역할(4) 웹의 역할5) 브랜드 구축 사례6) 브랜드 실패 사례5.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 1) 포지셔닝 전략의 개념2) 포지셔닝의 절차(1) 소비자 분석(2) 경쟁자의 확인(3) 경쟁제품의 포지션 분석(4) 자사제품의 포지셔닝 개발(5) 포지셔닝의 확인과 재포지셔닝3) 포지셔닝맵의 전략적 의의4) 포지셔닝 접근 방법(1) 속성에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교육사에게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요구되는 이유이다.1) 프로그램 개발의 의의(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프로그램 개발은 이상적인 교육 행위의 조직과 운영을 기본으로 하는 실천 활동으로 대상 고객 집단과 기관간의 공동의 노력을 통해 정보와 자원을 획득하고, 일정한 절차에 따라 적절한 순서대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고객에게 제공하여 최종적으로 그 효과를 평가한 후 프로그램을 개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 합리적 한미 FTA체결을 위한 방안 -국내의 찬반 양론소개와 대응방안 제시
  • 발표 보고서합리적 한미 FTA체결을 위한 방안(최종보고서)- 국내의 찬반 양론소개와 대응방안 제시 -목 차제 1 장 서론제 1 절 연구목적 및 의의 1제 2 절 연구방법 1제 2 장 본론제 1 절 FTA의 일반적 개념 및 도입배경 21. 경제적 효과 32. 정치 외교적 효과 33. 다자체제의 한계극복 44. 지역주의 확산추세 4제 2 절 한•미 FTA 추진배경 41. 위기의식의 대두 42. 한국의 경제구조 53. 해외 시장 확보 54. 국가 경쟁력 확보 6제 3 절 한•미 FTA 추진현황 : 1~

  • [가족복지] 우리나라 가족복지정책
  • 교육의 어려움, 주택문제, 노후문제 등에 이르기까지 가족생활에 관련되는 여러 가지 새로운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가족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은 가족 내적인 인간관계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중요시하는 것과 사회전체와 관련하여 야기되는 모순 때문에, 직면하는 문제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있다. 가족문제는 사회전반에 걸쳐 자녀양육과 교육의 문제, 청소년 문제, 맞벌이부부 가족문제, 가족이탈의 노동자문제, 여성문제, 주택문제, 소비자문

  •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이해 및 발전전략 고찰]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이해 및 발전전략 고찰
  • 과 기능을 제고하여 발전적인 방향성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역할 분담을 통해 서로 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통해 두 기관들이 상생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사업의 성격에 따라 사업 규모와 인력이 우세한 장애인복지관에서 진행하는 것이 적절한 사업이 있다면 소규모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사업이 있다. 선진국의 예를 비추어 볼 때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장애와 장애인복지에 대한 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