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 소비자교육의 개념(의의)과 목표, 필요성,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소비자교육의 의의와 목표
Ⅰ. 소비자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1.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1) 기술혁신과 마케팅 고도화
2) 세계화, 정보화로 인한 소비자문제의 확산
3) 지속가능한 소비의 필요성
4) 바람직한 소비문화 형성의 필요성
5) 소비자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의 증가
6) 소비자주권시대의 도래
2. 소비자교육의 효과
1) 개인의 입장에서 본 효과
2) 기업의 입장에서 본 효과
3) 사회의 입장에서 본 효과
Ⅱ. 소비자교육의 개념
III. 소비자교육의 목표
1. 소비자주권시대의 소비자역할
1) 적극적 경제 주체로서의 선택자의 역할
2) 적극적 참여를 통한 시장조정자로서의 역할
3) 시장경제를 지키는 파수꾼으로서의 소비자시민의 역할
4)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친화적 소비자의 역할
5) 정보의 선순환을 유도하는 소비자정보 제공자의 역할
6) 시장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학습자의 역할
7) 신용사회 정착을 위한 신용자의 역할
8) 디지털사회의 질적 향상을 위한 디지털정보 사용자의 역할
9) 권리에 부응하는 책임을 다하는 경제 주체로서의 역할
2. 소비자교육의 목표
1) 소비자주권과 자립을 위한 교육
2) 자원관리교육
3) 의사결정교육
4) 소비자문제 해결 교육
5) 소비자정보의 수집과 활용에 관한 교육
6) 소비문화교육
- 본문내용
-
소비자교육의 의의와 목표
고도의 자본주의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구조적으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려는 차원에서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세계화 ․ 정보화로 상징되는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주권의식의 강화로 새로운 관점에서 소비자교육을 실시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우리나라는 2007년 3윌 28일부터 기존의 '소비자보호법'을 '소비자기본법'으로 개정 ․ 시행하면서 소비자주권 확립을 소비자정책의 목표로 설정하고 소비자의 자주적 역량 강화를 위한 소비자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소비자교육의 필요성과 그 효과를 살펴보고, 소비자교육의 개념을 새로이 정립하며, 21세기 소비자주권시대에 요구되는 소비자역할을 토대로 소비자교육의 목표를 재정립하고자 한다.
I. 소비자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1)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은 이미 1920년대 미국의 하랍(Harap)이 <소비자교육>이라는 저서를 발간하면서부터 일반 소비자들에게 인식되어 왔다. 그 후 1962년 케네디 대통령의 '소비자권리 장전'의 발표와1975년 포드대통령 당시 '소비자교육을 받을 권리' 를 제창하면서부터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이 정책적 관점에서 강조되었다. 고도의 자본주의 발전과정에서 구조적으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가 사회문제로 팽배하게 되면서 소비자교육에 대한 관심은 미국을 선두로 하여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어 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