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치평가] 기업가치의 평가 및 평가방식의 분류, 기업의 가치와 성과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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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기업가치평가

Ⅰ. 기업가치의 평가

1. 기업가치평가의 의의
2. 기업모형과 기업가치 평가

Ⅱ. 기업의 가치와 성과척도

1. 가치
2. 성과의 척도

Ⅲ. 기업가치 평가방식의 분류

Ⅳ. 추정 재무제표의 작성

본문내용
기업가치평가

I. 기업가치의 평가

1. 기업 가치평가의 의의

오늘날 기업의 목표는 궁극적으로 장기적인 기업의 시장 가치극대화로 요약되며 이는 이해관계자 중심모형에서 중시하는 시장점유율, 종업원의 후생 또는 소비자의 욕구충족과 반드시 상충되는 개념은 아니다. 경쟁시장에서 이해관계자에 대한 적정한 유인과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기업은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기업의 가치를 기업에 대해 재무적인 청구권을 가지는 증권의 시장가치합이라고 정의하는 경우, 그 이해관계자들 간의 대리문제가 기업의 내부적 ․ 외부적 지배구조 시스템에 의해 적정히 통제된다면 기업의 가치극대화는 주주의 부 또는 주식의 시장가치극대화와 일치하게 된다.
현실적으로 주주모형과 이해관계자 모형간에 대립이 있어 온 것은 사실이나 그것은 시장제도의 발달정도 그리고 기업에 있어서 이해관계자의 전략적 중요성이 반영된 결과라고 볼 때 글로벌 경쟁과 시장경제체제의 심화가 진행되는 현실에서 그 모형들은 장기적으로 크게 상충되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극대화는 경영자가 지향하는 타당한 목표가 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의 가치가 어떻게 창조되고 어떻게 측정, 평가되는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게 된다.
오늘날 기업의 가치평가를 가장 중시한다고 볼 수 있는 미국의 경우도 특히 1980년대 기업인수 시장이 활성화 된 후부터 가치극대화의 논리가 현실적으로 강조되어 왔다. 기업 가치 극대화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영자는 경쟁자들에 의해 도태되는 메커니즘이 확립되었기 때문이다. 경영자는 가치평가 방법을 이해하여야 주요의사 결정을 합리적으로 내릴 수 있게 된다. 또한 증권투자, IPO 등 자본조달, 종업원 지주제 운영, 보상, 규제, 기타 기업의 구조조정 과정에서도 기업의 가치평가는 중요한 과업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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