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권한부여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목차
-
1.등장배경
1.등장배경
1)생태체계 관점
2)강점 관점
3)강점 관점 대 병리 관점
3.주요개념
1)권한부여
2)협력과 파트너십
4.권한부여모델 실천
1)목적과 개입원칙
2)개입과정
- 본문내용
-
1.등장배경
1970년대에는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이 사회복지의 주요이론틀로서 활용되면서, 생태체계 관점에 근거한 강점지향 혹은 해결중심 접근의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1970년대 중반에 권한부여 모델로서 새롭게 나타나게 되었다. 따라서 이 모델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일반사회복지에 오랫동안 내재되어 있는 강점 중심 개입의 재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클라이언트를 문제중심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강점중심으로 봄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잠재 역량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 내외에 탄력성이 있음을 전제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도록 권한 혹은 힘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모델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협력적인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문제해결과정에 함께 참여한다.
2.이론적 기반
1)생태체계 관점
①생태체계 관점은 인간과 물리적, 사회적 환경 사이의 상호 교환을 개념적 기반으로 한다.
②생태체계 관점은 인간을 매우 복잡한 존재로 본다. 이 관점은 인간에 대한 낙관론적 시각을 가지고, 인간과 환경은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상호교환을 통하여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서로를 형성하며 상호적응하는 호혜적 관계를 유지한다고 본다.
③모든 개인과 사회체계는 자원과 욕구 사이의 상호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균형점에서 동기가 유발되어 행동이라는 실체로 구체화된다.
④클라이언트가 가진 어떠한 문제도 클라이언트 개인의 책임이 아니며,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산물이다.
⑤생태체계 관점을 가진 사회복지사는 모든 수준의 사회적 체계가 클라이언트일 수 있고, 이들 체계 수준은 클라이언트 체계의 변화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모두 선택될 수 있다. 그러므로 생태체계 관점을 가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병리보다는 강점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와 파트너십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십시오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1 [배점 15점] 빅데이터의 3V 개념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하세요 2 [배점 15점] 빅데이터가 주목받기 시작한 결정적인 계기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배점 10점] ‘빅데이터와 미래’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면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 그렇지 않다면 대체 불가능한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역량은 무엇일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