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광고] 인터넷광고의 개념과 특징, 형태 및 효과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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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인터넷 광고

Ⅰ. 인터넷광고의 개요

Ⅱ. 인터넷 광고의 특징 및 차이점

Ⅲ. 인터넷 광고의 형태

1. 배너광고
2. 홈페이지 광고
3. 전자우편(E-mail) 광고
4. 뉴스그룹 광고
5. 검색 광고
6. 텍스트 광고
7. 동영상 광고
8. 메신저, 채팅창 광고
9. 기타 광고 형태
1) 돌출형 창 광고
2) 바리케이트 또는 장애물형 광고
3) 시세 표기형 광고
4) 인터머셜
5) 동기유발형 광고

Ⅳ. 인터넷 광고의 효과측정

1. 히트수
2. 클릭수
3. 브라우저수
4. 표출수
5. 거래수
6. Visitors/Users
7. Page view
8. Duration Time
9. 세션
본문내용
인터넷 광고

1. 인터넷 광고의 개요

인터넷 광고는 "인터넷이라는 사이버공간(Cyber Space)에서 특정 광고주에 의해 유료형태로 자사의 제품, 서비스 등에 관한 정해진 목적 수행을 위해 활용되고 있는 멀티미디어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하는 행위이다". 또한 인터넷 광고는 기업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고객과의 일련의 커뮤니케이션활동을 포함하며, 특히 홍보의 목적으로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기업소개, 각종 기업정보 소개, 고객관리, 제품소개, 각종 이벤트프로모션, 상거래 등의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포괄적인 의미의 인터넷 광고를 의미한다. 협의의 의미로는 특정 사이트에 자신의 광고를 배너를 게재하여 자신의 사이트로 하이퍼링크 하거나 서치엔진이나 다른 사이트에 하이퍼링크 하여 대가를 지불하는 경우를 인터넷 광고로 규정한다.

2. 인터넷 광고의 특징 및 차이점

인터넷 사용 층이 다양해지고 고속 인프라구축 됨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접하게 되는 인터넷 광고가 빈번해지게 되는데 이와 같은 인터넷 광고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양방향성을 갖는다. 기존 광고매체들은 일방적인 푸시형태의 광고를 취하게 된다. 하지만 인터넷 광고는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정보를 주고받게 되고 고객이 DB를 축적하여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 가능하다.
둘째, 다이렉트(Direct)마케팅이 가능하다. 기업이 타깃을 삼고 있는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광고를 통해 대중을 상대로 광고하는 매스마케팅보다 광고효과가 증대되고 이로 인해 관계마케팅이 가능하게 된다.
셋째, 광고범위가 글로벌화가 된다. 세계의 어디에서나 불특정 다수를 위해 많은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광고가 가능하다. 즉, 인터넷 광고는 본질적으로 글로벌 마케팅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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