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 기업환경의 주체와 기업의 환경적응 및 전체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환경

Ⅰ. 기업환경의 주체와 기업의 환경적응

1. 기업환경의 주체
2. 기업의 환경적응

Ⅱ. 기업의 전체환경

1. 경제적 환경
2. 기술적 환경
3. 사회적 환경
1) 인구학적 요인
2) 지역사회학적 요인
3) 가치관
4. 정치적 환경
5. 자연적 환경

본문내용
기업환경

I. 기업환경의 주체와 기업의 환경적응

1. 기업환경의 주체

참의로 기업환경(business environment)이란 기업이 영향을 미치는 대상인 제 요인과 기업에 대해서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을 포함한 상황전체를 말한다. 그런데 기업환경을 내부환경(internal environment)과 외부환경(external environment)으로 구분할 경우 각각의 환경의 주체로서 내부구성원 및 외부참가자로 나누어진다. 내부구성원은 기업조직 그 자체를 구성하는 경영자 ․ 관리자 ․ 전문가 ․ 일반종업원으로 이루어지며, 이들 내부구성원 사이에는 조직의 기본적 구성요소로서 공통목적(common purpose), 협동의욕(willingness to cooperate) 및 의사소통(communication)이 존재한다. 한편 외부참가자는 기업조직과 이해관계를 가진 이해자집단(interest group)을 가리킨다. 이들 이해자집단에는 주주, 노동조합, 지역사회, 소비자, 금융기관, 거래처기업, 채권자, 정부 등 상호 이질적인 집단이 포함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조직행동]패밀리레스토랑을 통해 본 외식산업 조직구조 분석(A+리포트)
  • - 목 차 -Ⅰ. 서론1. 선정동기Ⅱ. 산업 및 기업의 특징 1. 산업의 특징 : 패밀리레스토랑1) 정의2) 외부 환경분석3) 시장 분석4) 결과2. 기업의 특징1) OUTBACK STEAK(1) 역사 및 목표(2) 업체의 특징(3) 인기메뉴2) T.G.I.FRIDAYS(1) 역사 및 목표(2) 업체의 특징(3) 인기메뉴3) 베니건스(1) 역사 및 목표(2) 업체의 특징(3) 인기메뉴 Ⅲ. 기업의 현 조직 이해1.현재의 조직 구성 및 운영상의 특징1) OUTBACK STEAKHOUSE2) T.G.I.FRIDAYS3) 베니건스Ⅳ. 특별주제1. 조직학

  • [기업사회공헌활동] 국내외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사례를 통해 본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개념,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유형과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요인,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현황 및 시사점 분석
  •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현황Ⅵ. 국내외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사례1. 외국사례1) Merck2) BP3) Gap Inc.2. 국내기업 사례1) 현대그룹2) 한화그룹3) 신세계4) SK그룹5) LG그룹Ⅶ.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현대 사회에서의 기업이란 제도로서의 기관, 관리상의 경영기능, 그리고 경영인이라는 의미를 모두 함축한 개념이다. 사회는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부분들의 전체 범위로서 구성원의 전반적인 생활양식으로 기업의 환경을 구성한다. 기업과 관련

  • 기업환경의 유형, 기업환경의 성장단계, 기업환경의 인사관리
  • 환경(E)하에서 변하는 자원(R)을 가지고 주체(S)가 이를 적절하게 조합하여, 주어진 여건을 적응 또는 창조케 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가장 무난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메카니즘(Mechanism)은 기존이론의 Internalization Advantages와 관련이 깊다. 그러나 반드시 일치한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다만 ‘왜 진출기업은 FDI를 선택하는가?’라는 해외직접투자의 측면에서는 FDI Process나 전략(Strategy) 및 coordination-related issue와 관련이 깊다고 생각되므로 이러한 부분을 염

  • [경영] 기업과지역사회
  • 기업의 주체적 입장을 강조한 관리전략적 접근법이 있다. 관리전략적 접근법은 기업을 사회 문제 해결의 주요 당사자로 강조하고 전략적으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경영 과정에 초점을 두어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1차적으로 사후적 해결, 2차적으로 사전적 해결 및 예방으로 바람직한 환경관계를 유지하는 의사 결정론적상황론적 입장을 가진다. 지역사회는 기업의 대표적인 2차적 이해관계자로서 기업경영활동의 터전을 제공해 주고 있다

  • [인사관리 기업사례조사] 신세계 인력개발
  • 기업문화를 갖추었는가 하는 것이다. 단기간의 업무성과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일의 주체인 사람에게 집중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 환경의 개발이 선행된다면 신세계가 추구하는 참다운 인재가 보다 많이 배출 될 것이다.* 참고자료신인사관리 │ 박경규 │ 홍문사한국기업의 인적자원관리 │ 박기찬 │ 박영사인적자원관리론 │ 최승준 외 5 │ 학술정보http://job.shinsegae.com/homepage/contents/intro/intro.jsphttp://www.donga.com/fbin/output?n=200705190023htt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