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회공헌활동] 국내외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사례를 통해 본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개념,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유형과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요인,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현황 및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개념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Ⅲ.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유형
1. 윌튼(C. Walton)의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 모형
1) 엄격모형(Austere Model)
2) 가계모형(Household Model)
3) 판매자 모형(Vender Model)
4) 투자모형(Investment Model)
5) 시민모형(Civic Model)
6) 예술모형(Artistic Model)
2. Usha Menon의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의 모형
1) 낭만적 이타주의적 접근
2) 경영 전략적 접근
3) 지역공동체 참여적 접근
3.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국제적인 트랜드

Ⅳ.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요인
1. 사회복지분야의 사회공헌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친 외부 요인
2. 사회복지분야의 사회공헌활동 결정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인
3. 사회복지분야의 사회공헌활동 참여를 제한하는 요인

Ⅴ.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현황

Ⅵ. 국내외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사례
1. 외국사례
1) Merck
2) BP
3) Gap Inc.
2. 국내기업 사례
1) 현대그룹
2) 한화그룹
3) 신세계
4) SK그룹
5) LG그룹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의 기업이란 제도로서의 기관, 관리상의 경영기능, 그리고 경영인이라는 의미를 모두 함축한 개념이다. 사회는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부분들의 전체 범위로서 구성원의 전반적인 생활양식으로 기업의 환경을 구성한다. 기업과 관련된 사회는 모든 구성 요소들 간의 사회적 관계가 응집된 총체를 뜻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개별 구성요소의 단순한 집합체를 뜻하기도 한다. 이처럼 두 가지 대별된 입장으로 인해 기업은 사회에 대해 환경 적응적 측면과 사회적 책임의 측면을 가진다. 환경 적응적 측면은 기업 목적이 환경과의 상호 공존을 위해 동태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적극적으로 환경을 창조하는 면이다. 그리고 사회적 책임의 측면에는 기업 활동이 환경에 피해를 줌이 없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소극적 책임과 기업의 강력한 사회적 영향력에 걸맞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적극적 책임이 있다.
기업과 사회를 파악하는 관점에는 기업을 사회의 하위 시스템으로 보고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여 균형 달성에 중점을 두는 사회 시스템적 접근법과, 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서 기업의 주체적 입장을 강조한 관리·전략적 접근법이 있다. 사회 시스템적 접근법에는 기업의 자율 논리를 강조한 단순 모형과 각 이해 집단의 복합적 사회 문제 해결을 강조한 복합 모형이 있다. 복합 모형에서는 기업의 자율논리에 따른 시장과정과 정부 개입 논리에 따른 공공 정책과정, 그리고 이해 관계자 집단의 참여 과정에 의해 사회 문제가 해결된다고 본다. 따라서 이 접근법은 생태적 성격과 사회 경제적 성격을 지닌다고 볼 수가 있는 것이다. 이에 비해 관리·전략적 접근법은 기업을 사회 문제 해결의 주요 당사자로 강조하고 전략적으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경영 과정에 초점을 두어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 접근법은 1차적으로 사후적 해결, 2차적으로 사전적 해결 및 예방으로 바람직한 환경관계를 유지하는 의사 결정론적·상황론적 입장을 가지고 있다.

Ⅱ.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개념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29년부터 시작된 대공황 때인 미국이라고 한다. 그러나 본격적인 관심은 1960년대에 이르면서 사회 환경 및 사회가치에 현저한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면서였다. 기업이 대규모화하면서 사회 내에서 경제뿐만 아니라 사회, 정치적 측면에서 그들이 미치는 영향력은 크게 증대되었지만, 기초적인 법률기준조차 위반하는 등 그에 걸맞은 책임 있는 행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참고문헌
ⅰ. 곽대석(1999), IMF경제위기 이후 기업복지재단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ⅱ. 김연기(2004), 기업의 전략측면에서 본 사회공헌활동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삼성그룹 사례를 중심으로, 한양대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ⅲ. 문철수(2004), 기업 PR 캠페인으로서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5(5) : 343-360
ⅳ. 박헌준·이종건 (2001), 기부행위와 환경보호활동 :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경제적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비영리학회 2001년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ⅴ. 장현주(2000), 한국 기업윤리에 대한 일고찰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중심으로, 서강대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ⅶ. 정구현 외(2002), 벤처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현황조사 및 사회참여 활성화 방안, 한국비영리학회,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 미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 이건희 리더십과 각 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
  • 통해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21세기 세계 초일류 기업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불량생산을 범죄로 규정하고 양 위주의 경영을 과감히 버리고 질 위주의 경영이 프랑크푸르트 선언의 핵심이다. 3) 삼성의 역사(1) 1938년 ~ 1969년 : 고 이병철 회장은 1938년 3만원의 자본금으로 대구시 인교동에서 ‘삼성상회’로 사업을 시작하였다.(2) 1970년 ~ 1979년 : 제2차 삼성 경영 5개년 계획에 중화학 공업 부문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포함시켜 조선 사업부를 설치

  • 에스티로더_삼성의csr비교분석
  • 본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국내외 회사사례163. 국내기업의 CSR 사례 - 삼성그룹.213.1 “나눔”으로 명명되는 삼성의 사회공헌 활동213.2 삼성 CSR 활동의 문제점243.3 국내 기업 CSR 활동의 문제점.274. 결론 및 시사점

  • [행정정보공동활용][행정정보공동이용]행정정보공동활용(행정정보공동이용)문제점,외국사례, 행정정보공동활용(행정정보공동이용)방법,제고과제
  • 및 신분 확인 기능, 문서의 내용 인증 기능 등이 사무관리규정에 언급되고 있지 않아 전자서명 고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게 되어 있다. 현 재 전자서명의 기능까지 포함한 전자서명 정의는 총무처에서 공고된 전자문서 표준 규격에 잘 정의되어 있다. 즉, 현행 사무관리규정을 전자문서 및 전자서명의 원활한 사용을 촉진하고, 전자인증제도를 위한 기본 제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보사회에 맞게 개정해야 한다. 3. 행정 사무․문서의 간소화․효율화

  • [공기업론] 한국의 제3섹터 문제점 및 발전방안
  • Ⅰ. 서론Ⅱ. 제3섹터에 관한 이론1. 제3섹터의 개념 2. 제3섹터의 등장배경3. 제3섹터의 유형 및 특성4. 제3섹터의 활성화의 필요성Ⅲ. 일본과 한국의 제3섹터 비교1. 제3섹터 관련제도2. 제3섹터 운영현황3. 일본 한국 제3섹터 설립 비교4. 일본 경험 사례의 시사점Ⅳ. 제3섹터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1. 성공사례2. 실패사례Ⅴ. 한국의 제3섹터 문제점 및 발전방안1. 한국 제3섹터의 문제점2. 제3섹터의 발전방안Ⅵ.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지방

  • [한국행정론] 부정부패방지를 위한NGO의 역할
  • 사회 형성에 중요한 계기가 되었고 특히 시민사회 단체들은 문민정부 출범이후 혹은 (連帶) 혹은 (聯合)이라는 이름으로 제도권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사회문제와 각종 비리에 대한 고소・고발・비판활동과 시민권익 찾기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국가정책 결정과정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하였다.Ⅲ.부정부패의 개념 및 유형1.부정부패의 개념부정부패의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수월한 일은 아니다. 이는 부정부패가 그 속성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