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마케팅] 관계마케팅의 개념과 발전과정, 동기, 의의, 전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관계마케팅
Ⅰ. 관계마케팅의 개념
Ⅱ. 관계마케팅의 발전과정
Ⅲ. 고객관계관리
Ⅳ. 관계유지의 동기
Ⅴ. 경제적 관점과 심리적 관점의 관계유지
Ⅵ. 관계혜택 관점의 관계유지
Ⅶ. 관계마케팅의 의의
Ⅷ. 관계마케팅의 전개
- 본문내용
-
관계마케팅
1. 관계마케팅의 개념
관계마케팅이란 고객을 획득하고 유지하는 두 가지 측면을 강조하는 마케팅이다. 전통적으로 마케팅은 고객을 획득하는 것만을 많이 강조했지 고객을 유지하는 것에는 관심이 적었다. 그러나 관계마케팅은 양자를 긴밀히 묶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정도가 심화되는 상황에서는 새로운 고객을 창조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일면 기존고객의 유지에 중점을 두는 것이 비용면이나 소비자욕구 만족면에서 보다 효과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시장을 고객에 한정하지 않고 공급자, 조직 내부 종업원, 소개자, 영향자로 확대하되 이들과의 충돌이나 갈등을 유발하면서 보다 큰 자사의 이익을 추구하기보다는 이들과 협동적이고 호혜적인 관계를 공고히 함으로써 공동의 이익과 함께 소비자의 욕구를 보다 만족시키는 관계마케팅을 전개하여야 한다.
2. 관계마케팅의 발전과정
과거의 마케팅은 거래마케팅에 중점을 둔 마케팅이었다. 그러나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다음과 같은 관심사가 나타나면서 관계마케팅이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인공지능 심판의 등장에 따른 체육철학의 역할과 방향성에 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1법사회학의 패러다임으로서의 문화이론, 구조이론, 비판이론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지역방언의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