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정신건강과 자연친화교육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유아의 정신건강과 자연친화교육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개론1A)유아교육의 중요성과 보육교육시설과 환경0
- [논문] 태권도 수련의 가치에 관하여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유아의 정신건강과 자연친화교육의 관계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건강의 개념과 특성
2. 자연친화교육의 개념
3. 정신건강을 위한 자연친화교육의 실천사례
4. 정신건강과 자연친화교육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연에 둘러싸여 자연을 보고, 듣고, 느끼며, 자연과 더불어 성장한다. 인간에게 있어 자연은 생명줄이며 자유로운 사고와 표현, 다양한 정서를 불러일으키는 동반자와 같은 존재이다.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연이 주는 산소에 의지해 생명력을 갖기 시작하며 자연에게 섭생을 해결하고 성장과 변화를 거듭하며 자연스러운 인간의 모습을 만들어 간다. 또한 인간은 자연속의 생명체들과 함께 숨쉬고 생존해 가는 모습을 체험하면서 삶의 안정감을 가지게 되고 희, 노, 애, 락으로 느끼게
.
.
2. 자연친화교육의 개념
자연친화교육은 크게 생태학적 관점과 교육적인 관점으로 나누어 의미를 살펴볼 수 있다. 인간과 자연을 상호의존적인 관계로 인식하는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자연친화교육은 현대의 산업화, 도시화된 생활공간에서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어버리고 살아가는 유아들에게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주는데 역점을 두고 인간과 자연생태계가 공존, 상생하는 생태중심 내지 생명 중심 교육을 지향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또 다른 의미에서의 자연친화 교육은 유아들이 자연을 공존의 대상으로 받아들이
- 참고문헌
-
- 정인숙, “유아의 신체활동 참여와 정신건강 및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영남대, 2009
- 박선환외, “정신건강론”, 양서원, 2010
- 김희경외,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1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2011
- 이양미, “바깥놀이를 통한 자연친화교육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대, 2015
- 권수정, “발도로프 교육을 통한 자연친화적 미술교육 연구”, 단국대,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5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교육심리학 2017년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가드너다중지능이론교육적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매슬로우동기위계설교육적시사점, 방송대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